[유아발달]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에서 자율성 대 수치심 발달단계를 자세히 설명하고 이시기의 부모역할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쓰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0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발달]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에서 자율성 대 수치심 발달단계를 자세히 설명하고 이시기의 부모역할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쓰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2. 자율성 대 수치심 발달단계

3. 자율성 대 수치심 발달단계의 부모역할
1) 공감
2) 격려
3) 증진
4) 합리적 권위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에릭슨의 이론은 정신분석이론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며 인간발달의 낙관적인 해석을 가능하게 한다. 에릭슨은 심리 사회적 위기의 개념을 양극 개념으로 대비시켜 설명하고 각 단계에서 완수해야 할 발달과업을 이룩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의 성향을 가진 인간으로 발달해 간다고 보았다. 그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은 각 발달단계에서의 자아의 발달이 원활하게 전개되느냐가 핵심인 바, 각 발달단계는 인간 누구에게나 필수적인 과정이라는 것이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에서 제2단계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는 자기의 요구에 따른 자율과 독립의 기초가 마련되면 어린이는 세계에 대해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신체 활동과 언어의 사용
참고문헌
조복희(2002). 아동발달. 교육과학사.
정옥분(2004). 전생애 인간발달의 이론. 학지사.
송명자(2002). 발달심리학. 학지사.
김경숙(2004). 부모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심리] 이제껏배운심리학이론과 관련된 최근의 사례(뉴스기사)를 찾아 그 심리학적 이론으로 사례를 설명하시오_인간과심리 이제껏배운심리학이론
  • 인간과심리 1학년 공통인간과심리.hwp 이제껏 배운 심리학 이론과 관련된 최근의 사례(뉴스기사)를 찾아, 그 심리학적 이론으로 사례를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사회 및 성격심리1) 사회심리학2) 성격심리학2.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1) 에릭슨 이론의 주요개념 2) 에릭슨의 성격이론 3)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① 1단계 신뢰감 대 불신감이 형성되는 단계 (0∼1세)② 2단계 자율성 대 수치심이 형성되는 단계 (1∼2세)③ 3단계 주도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이론비교
  • 이론과 에릭슨의 사회 심리적 성격이론을 통해 인간 행동의 원인을 찾는다. 특히 유아의 행동을 통해서 그들만이 가지는 특유의 성격을 파악하고, 특히 에릭슨을 중심으로 프로이드와의 유사점 및 차이점을 살펴보고 이들 이론을 평가하고자 한다.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을 확장하여 일생을 거쳐서 전개되는 심리적 사회적 발달은 8단계를 거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프로이드의 심리, 성적 발달이론에 대하여 심리 사회적 차원을 첨가하여

  • 성격발달에 관한 프로이트 이론과 에릭슨 이론이 주는 교육적 시사점을 작성하시오
  • 심리성욕발달단계는 생물학적으로 결정된 단계이며, 그 발달 순서와 특징은 모든 사람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난다. Ⅰ. 프로이트의 성격발달 5단계1) 구강(출생~18개월) : 이시기의 유아는 그의 생존을 전적으로 의존하게 된다. 이 시기의 구강은 생물학적인 충동과 동시에 유쾌한 감각을 해소시키는 신체의 일부분이 된다. 그리고 사회적 환경과 접촉하는 일차적인 수단이 되며 대부분의 성적 에너지를 포함하고 있다. 구강 의존 시기의 유아의 중심과업

  • [심리학]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정신분석학적 성격이론 비교
  • 이론과 에릭슨의 사회 심리적 성격이론을 통해 인간 행동의 원인을 찾는다. 특히 유아의 행동을 통해서 그들만이 가지는 특유의 성격을 파악하고, 특히 에릭슨을 중심으로 프로이드와의 유사점 및 차이점을 살펴보고 이들 이론을 평가하고자 한다.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을 확장하여 일생을 거쳐서 전개되는 심리적 사회적 발달은 8단계를 거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프로이드의 심리, 성적 발달이론에 대하여 심리 사회적 차원을 첨가하여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이론
  • 발달단계에서 위기를 경험하며, 이 위를 잘 해결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서 인생의 방향이 결정된다고 한다. 에릭슨의 발달 여덟 단계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제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영아기, 0-1세)출생 후 1년까지로 Freud 이론의 구강기에 해당한다. 이시기 동안에 유아가 맺게 되는 사회적 관계는 주로 돌보아 주는 사람인 어머니와의 관계이다. 유아가 생의 초기에 처음으로 맺게 되는 사회 관계에서 어머니가 유아의 신체적, 심리적 욕구와 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