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론] 영유아기의 정신건강 문제인 분리불안장애에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06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신건강론] 영유아기의 정신건강 문제인 분리불안장애에 대해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분리불안장애란
2. 분리불안장애의 낯가림
3. 분리불안장애의 불안 원인
4. 분리불안장애의 신체적 증상
5. 분리불안장애의 환경 개선
6. 분리불안장애의 단계적 접근
7.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정상적인 발달 과정에서 생후 8개월 정도가 되면 영아는 주 양육자인 엄마에게 애착을 형성하게 되면서 분리불안을 경험하게 되어 엄마에게서 떨어지지 않으려고 울고 떼쓰는 모습을 나타내게 된다. 영아기의 이러한 과정이라던가, 또는 처음으로 유치원이나 학교에 가게 되었을 때 낯선 환경에 대한 두려움에서 오는 불안 등은 대부분의 아동이 겪는 정상적인 발달과정으로 차차 나아지는 일시적인 분리불안 현상이다. 그러나 이 같은 증상이 지속되면서 분리를 매우 불안해하고 언제 어디서고 엄마의 주위를 맴돌고 매달린다면 분리불안장애를 의심해볼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기의 정신건강 문제인 분리불안장애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 참고문헌
-
안영진 외(2001). 아동상담. 동문사.
정명숙 외(2004). 아동기 행동장애. 시그마프레스.
남명자(2004).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성격장애. 학지사.
이정윤 외(2002). 불안하고 걱정 많은 아이 어떻게 도와줄까?. 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저출산의 원인 및 대책 방안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A+ 리포트]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