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방법] 메슬로우가 주장한 인간의 욕구 중 영유아기에 충족되어야 하는 결핍욕구 4가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0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교수방법] 메슬로우가 주장한 인간의 욕구 중 영유아기에 충족되어야 하는 결핍욕구 4가지를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메슬로우가 주장한 인간의 욕구

2. 결핍에 의한 욕구 4단계
1) 1단계 : 생리적 욕구 (physiological needs)
2) 2단계 : 안전에 대한 욕구 (safety needs)
3) 3단계 : 소속감과 애정의 욕구 (belonging and love needs)
4) 4단계 : 존중의 욕구 (esteem needs)

3. 영유아기에 충족되어야 하는 결핍욕구 4가지
1) 생리적 욕구
2) 안전에 대한 욕구
3) 소속감과 애정의 욕구
4) 존중의 욕구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Maslow는 인간의 욕구는 그 중요성과 강도에 따라 위계적으로 배열되어 있으며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고 특정 시기에 강하게 나타나는 욕구가 있긴 하지만 모든 욕구가 동시에 존재한다고 보고 있다. 이러한 욕구의 위계구조는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보편적으로는 대부분의 인간이 하위위계의 욕구가 어느 정도 충족된 후에 상위위계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노력을 경주한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메슬로우가 주장한 인간의 욕구 중 영유아기에 충족되어야 하는 결핍욕구 4가지를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박아청(1988). 자아실현의 심리 : Maslow. 교육과학사.
박영신(1995). 아동 사고의 발달. 서울미리내.
한미란(1986). 유아의 욕구충족 지연행동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fanc***
    (2015.03.17 13:19:53)
회원 추천자료
  • 보육교직원의 윤리강령의 4가지 부면을 토대로 보육교사의 역할수행이 아동의 행복한 보육환경을 제공하고자 함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가
  • 영유아교육자들의 기본적 책임에 대한 설명을 포함한다. 따라서 우리나라 보육교사 윤리강령이 제정되지 않은 관계로 이러한 NAEYC 윤리강령의 4가지 부면을 참고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에 대한 윤리에서는 유아기에는 인생에서 독특하고 가치 있는 기간으로서 교사의 최고의 책임은 유아에게 안정하고 건강하고 충분한 영양을 주며 반응적인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며 각 유아를 귀중하게 여기고 유아들이 함께 살아가는 법을 배우도록

  • (부모교육 B형)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영아기 및 유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기 언어 발달에 따른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5) 유아기 정서 발달에 따른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6. 영아기 및 유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1) 발달자극 역할2) 양육 역할3) 관리 역할7.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영유아가 건강하고 안전하게 성장 할 수 있도록 영양 안전 건강 등의 심신보호와 영유아의 신체적정서적 욕구 충족 및 환경구성과 같은 보호적 양육역할과 더불어 태어나는 순간부터 학습하는 존재인 영유아에게

  • /아동건강교육2017/만 3세를 위한 안전교육을 계획하시오(교육내용, 누리과정 내용 환경구성, 활동계획안 예시)
  • 우가 많으며 그 요인은 지속적인 교육에 의해 개선될 수 있다.따라서 안전교육이란 교육이라는 수단을 통하여 인간의 일상 생활과 생산활동 등 삶의 모든 영역에서 각종 사고나 재해 방지를 목적으로 하는 포괄적 교육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4. 영유아를 위한 안전의 의미인간은 태어나면서 자기보존을 위하여 안전하고 편안한 생활을 원하면서도 안전을 경시하거나 간과하여, 인명ㆍ재산피해 등의 치명적인 사고가 일어난 후 그 중요성을 인지하여

  • [문제행동] 영유아의 식생활에 있어 나타나는 문제행동을 4가지 이상 제시하고 각각의 지도방법
  • 영향을 많이 받으며 유아기에 합리적인 식습관을 갖게 하는 데는 가정환경이나 부모의 식습관, 그 중 어머니의 식생활 관리 태도가 직접적인 원인으로 작용한다고 한다. 이에 식생활의 주체로 어머니는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시키기 위하여 주관을 가지고 환경변화에 잘 대처하면서 생태학적 적절한 식생활을 영위하는 것이 중요함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의 식생활에 있어 나타나는 문제행동을 4가지 이상 제시하고 각각의 지도방법

  • [영양교육] 유아를 대상으로 한 영양교육(유아비만)
  •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편식, 폭식, 거식 등의 유아기 어린이들에게서 나타날 수 있는 비정상적인 섭식행동은 많은 부모나 일선 보육교사들이 고민하는 문제이다. 물론 이들 대부분은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자연스럽게 사라지게 되나 어른들이 그러한 행위를 큰 문제로 삼게 되는 그 순간부터 어린이의 특정한 식행동 자체는 심각한 문제로 나타날 수 있다. 유아기 영양문제식품 알레르기 식품알레르기란? 인간이 보유하고 있는 단백질과 다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