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청소년의 현황 및 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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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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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위기청소년의 정의
2. 위기 청소년의 원인
3. 위기청소년의 현황 및 보호시설의 실태
4. 청소년 복지 지원법
5. 위기청소년 관련 프로그램
6. 해외사례
시사점 및 제언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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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위기 청소년 이란?
최근 청소년문제에 대한 정책이 증가하면서 ‘위기 청소년’이라는 말이 많이 등장하였다. 이 용어는 미국의 교육수월성 추구를 위한 국가위원회 보고서(1983)가 중도에 학업을 그만 둘 가능성이 높은 청소년들이 증가하고 있음을 주목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추구하면서 널리 사용하게 되었다. 또한, OECD(1995)는 이와 동일한 맥락에서 위기청소년을 ‘학교에서 실패하고 성공적으로 직업이나 독립적인 성인의 삶으로 이행하지 못할 것 같은 사람, 그 결과 사회에 긍정적으로 기여하지 못할 것 같은 청소년’으로 정의내리고 있다.
현재 이 정의는 OECD회원 국가들 가운데 광범위하게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학교뿐만 아니라 직업교육 기관에서의 이탈, 그리고 실직상태에 있거나 그럴 위험성이 있는 청소년들까지 포함하는 것으로 확대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청소년복지지원법에서는 위기청소년에 대한 뚜렷한 정의를 내리고 있지는 않지만 위기청소년지원 항목에서 가출청소년, 학업중단청소년, 다문화청소년에 대한 지원을 명시하였음으로 이 부분에 대한 조사를 집중적으로 진행하였다.
2. 위기 청소년의 발생 원인
가출청소년의 발생원인
http://netv.sbs.co.kr/player/netv_player.jsp?uccid=10000221840&boxid=&st=0&cooper=NAVER
가정
심리적 문제
* 가출의 원인이 가정과 심리적 문제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이는 위기 청소년들의 문제 해결의 방법이 당장 머무를 수 있는 곳의 마련이라기 보다 장기적 차원에서의 심리적 치료와 가족 단위에서의 상담 등을 통해 개선해 나가야 한다는 것을 암시한다. 또한, 가출이 청소년 개인의 문제가 아닌 주변인들, 특히 가족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함께 해결해 나가야 할 문제라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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