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목적 댐에 의한 안개발생이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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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가. 연구목적
나. 자료 및 연구방법
다. 안개의 정의
2. 다목적 댐과 안개일수의 관계.
가. 다목적댐
나. 안개일수
다. 댐 규모별 안개발생빈도 - 충주댐, 주암댐
3. 다목적 댐과 교통사고 발생량의 관계
가. 안개가 교통안전에 미치는 영향
나. 안개일수와 교통사고율의 관계
다. 안개일수가 많은 내륙지방의 댐 지역 교통사고 발생량
라. 안개일수가 많은 내륙지방의 교통사고 발생량
마. 안개일수가 적은 내륙지방의 교통사고 발생량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목적
우리나라의 안개는 국지적으로 다양하게 나타나서 발생지역의 주민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안개는 농작물에 냉해나 입히고. 뿐만 아니라 시정을 떨어뜨려 자동차 사고의 원인이 되며, 항공, 해상 교통의 운항을 방해하기도 한다. 최근에 건설된 대형 댐은 그 주변의 안개 특성을 변화시켜, 안개의 빈도 증가와 발생시각 및 소산시각의 변화를 나타내고 있다.
안개 발생이 교통사고 발생에 영향을 준다는 것은 고등학교 지리교과에서 소개되는 내용이다. 그러나 이 상관관계에 대해 통계학적으로 연구된 사례가 없었다. 우리는 기존에 연구되던 댐과 안개와의 관계를 기본으로 하여 교통사고 발생과의 연관성까지 이번 연구에서 파악하고자 한다.

1.2. 자료 및 연구방법
연구에 이용된 주요 자료는 기상청의 각 관측지점에서 관측한 안개 관련자료와 도로교통공단의 경찰 DB, 통합DB와 TAAS교통사고분석시스템이다. 기상청의 안개 자료는 월별 안개일수이다. 월별 안개일수는 각 관측지점의 기후 특성을 대표할 수 있는 1981년부터 2010년까지의 평년값을 사용하였다.

1.3. 안개의 정의
1.3.1. 안개의 국내분류
기상청에서 정의하는 안개란 매우 작은 물방울이 대기 중에 떠다니고 있는 현상으로 수평 시정이 1 ㎞ 미만인 경우를 말한다. 지형에 따라 또는 관측자의 위치가 변함에 따라 구름이 되기도 하고 안개가 되기도 한다.
1.3.2. 시정거리에 따른 안개의 국제 분류
시정거리에 따른 다양한 안개의 국제 분류는 다음과 같다. 40m이하에서 Dense Fog, 40~200m는 Thick Fog, 200~1000m는 Fog, 1~2km는 Mist, 2~4km는 Haze, 4~10km는 Poor Visibility, 10~40km는 Poor visibility, 40km 이상은 Excellent Visibility 이다.

2. 다목적 댐과 안개일수의 관계
2.1. 다목적 댐
전국에는 총 14의 다목적 댐이 있다. 소양강댐, 충주댐, 대청댐, 안동댐, 용담댐, 합천댐, 임하댐, 섬진강댐, 주암댐, 장흥댐, 남강댐, 횡성댐, 밀양댐, 부안댐 이다. 그 중에서 충주댐과 주암댐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참고문헌

1. 이승호·허인혜(2003), 대형 댐 건설이 주변 지역의 안개 특성에 미친 영향, 건국대학교 지리학과·대학원
2. 이성기(2008), 안개지역의 교통사고 심각도 모형개발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3. 오세욱(2005), 안개다발지역 도로의 안전성 제고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4. 국립기상연구소(2007), 대관령기상대 이전에 따른 영동고속도로 횡계 부근의 안개특성 연구, 국립기상연구소
5. 조혜진(2003), 도로상 위험안개의 특징분석 및 발생지표의 개발, 대한지리학회지
6. 이수일 외2(2008), 안개지역의 교통사고심각도 모형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안전학회
7. 정병천(2011), 운전 중 가장 많이 발생하는 교통사고에 관한 연구, 한세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8. 허인혜(1997), 한국의 지역별 안개 특성,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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