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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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절 학교경영의 의의
제 2절 학교경영의 편제
제 3절 학교경영의 방향
제 4절 학교경영의 기법
제 5절 교육행정 정보시스템(NEIS) 관리
제 6절 학교의 사무관리
제 7절 학교운영위원회 관리
본문내용
제 1절 학교경영의 의의
1. 학교경영의 개념
학교경영이란, 어떤 학교가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인적⦁물적 자원과 기술⦁정보의 활용을 조정⦁통합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경영은 교육행정의 경영관리적 접근과 개념을 같이하나, 학교를 하나의 단위로 해서 교육활동을 계획하고 조직을 편성하여 교육의 효과를 올리는 데 관심을 둔 것이다.
학교경영은 대개 ① 학교의 교육목표 내지 경영목표를 설정하고, ②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학교 체제 내의 제반 인적⦁물적 자윈 및 기술⦁정보를 확보하여, ③ 그것을 계획, 조직, 조정, 통할하는 일련의 활동과정을 의미한다. 이러한 활동은 설정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계획, 실천, 통제(controlling)의 과정을 포함한다. 즉, 학교경영이란 학교교육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학교장의 자주적 관점에서 인적⦁물적 자원과 기술⦁정보의 활용을 조정⦁통제하는 활동과정이다.
이러한 학교경영은 학교관리와 함께 사용되고 있으나 구별해서 사용해야 한다. 학교경영과 학교관리를 구별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경영은 교육목표 달성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학교장이 나름대로의 교육적 이상에 의한 자율적⦁창의적 관점에서 교육활동을 운영하는 것이며, 학교관리는 법규해석적 입장에서 교장이 위임된 법규하에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객관적⦁체계적으로 학교를 운영해 나가는 것이다.
둘째, 학교경영은 학교장의 주관적⦁이상적 관점에서 교육활동을 전개⦁운영하는 일차적⦁직접적 배려라면, 학교관리는 객관적⦁법규적 관점에서 교육의 조건 내지 상태를 유지하고 정비하는 이차적⦁간접적 배려이다.
셋째, 학교경영은 학교를 하나의 경영체로 보아 학교운영의 최고방침을 결정하는 기능을 하며, 학교관리는 그 방침에 따라 아동을 교육하기 위해서 필요한 인적⦁물적⦁재정적 자원에 관한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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