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와 아동과의 일시격리를 통한 학대감소 사례(아동학대감소사례, 아동학대대처, 아동학대피해사례, 아동학대사례개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2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1,23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작성하기 힘들었지만 보람있었네요.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목차
-
I. 사례개요
1.학대내용
2. 학대상황
3.생육사
4. 가족관계
II. 문제사정 및 개입 목표
1. 주요문제
2. Ct의 심리사정
3. 개입목표 및 계획
III. 개입과정
1.접수상황
2.초기단계: 자료 및 증거수집기(1차)
2.초기단계: 자료 및 증거수집기(2차)
4.중기단계II: 일시보호기(5차-8차)
5. 종결단계: 가정복귀(9차-11차)
6. Follow - Up
Ⅳ. 총평가
- 본문내용
-
I. 사례개요
-학대아동: 나 영 희 (가명, 당시 13세, 중2)
-학대유형: 신체 정서적 학대, 방임
1.학대내용
본 사례는 그 동안 Ct가 모에게 심하게 맞는 것을 자주 목격하던 이웃주민이 본 사담센터에 전화 신고한 것이다.
2. 학대상황
현재 모는 계모로 평상시 Ct를 때릴 때 부삽 등의 도구로 내려치고, 발로 목을 짓밟거나 머리채를 쥐고 흔들다가 뽑힌 머리를 창문으로 버리기도 하였다. 작년 겨울에는 밖에서 샤워하라고 하며 수압을 세게 하여 호스로 물을 뿌리기도 하였다. 또한 Ct는 집안일(청소, 빨래, 밥 등)을 거의 혼자 하고 있었는데, 그 동안 이웃사람들은 이러한 사실을 목격하고도 모가 무서워서 신고하지 못하였다.
3.생육사
Ct 언니(나민희, 가명, 만14세)가 사시에 낮은 지능을 갖고 출생하자 조모는 모가 더 이상한 아이를 갖지 않기를 바랐으나 늦게 결혼한 부는 Ct의 임신을 기뻐하였고, 부의 고집으로 Ct를 출산하였다. 그러나 Ct 6세 때 친모가 뇌출혈로 사망하자 이때부터 Ct는 조부모와 함께 생활하게 되었으나 당시 조모의 살림이 넉넉하지 않는데다가 조부모가 식구가 많은 것을 귀찮게 여겨, Ct는 언니와 함께 밤늦게까지 서울 시내를 돌아다니는 등 방임되었다. Ct 초등학교 2학년 때, 부가 현재의 모와 재혼을 하게 되어 조부모의 집에서 현재의 거주지로 이사를 하였다.
Ct는 발달과정에서 별다른 질병이나 이해력이 많이 떨어지는 편이고 매우 산만하고 도벽이 있었다. 또한 초등학교 2학년 때까지도 단추 끼우기, 씻기, 정리하기 등 자조기술이 제대로 형성되지 못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례관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과 사회복지실천에서 사례관리의 주요 대상이 되는 분야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복지론_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 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 개념 및 상담 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1880년대 독일 비스마르크 사회입법의 제정 목적 및 성격, 시대적 배경, 운영원칙, 주요사회보험, 복지국가에 미친 영향 등에 대해 설명하시오 (사회복지정책론)
- 빈곤가족의 현황과 빈곤가족을 위한 복지대책
-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을 사회적 배경과 연결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공공도서관 평면도(건축계획, 대학도서관평면도, 도서관시설별세부계획, 층별계획) PPT, 파워포인트
- 노년기 노인교육의 중요성과 행복한 삶의 의미 그리고 성공적인 노화의 정의 및 전제조건을 제시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성공적인 노화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사회복지사가 소진되었을때 어떻게 극복하는것이 바람직할까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