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대와 위기개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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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인간의 삶은 문제의 연속으로 위기가 함께 존재한다. 여기서 위기란 크게 보편적 위기와 우발적 위기의 두 가지 형태로 분류된다. 보편적 위기는 인간의 성장과 발달과정에서 모든 사람들이 겪게 되는 예측가능한 위기이며 새로운 발달단계에서 유발되는 발달과정상의 위기이다. 이러한 위기는 발달과정상에서 나타나는 보편적인 상황으로 모든 사람들이 경험하기 때문에 정상적인 위기라고도 한다. 우발적 위기는 예외적이고 예측이 불가능하며 비일상적인 환경에서 주로 개인적으로 겪게 되는 상황적 위기이다. 이는 상실감과 더불어 정서적으로 불안과 긴장이 발생하고 혼란을 초래하게 된다.
따라서 사람은 누구를 막론하고 위기를 당할 가능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는 또한 불가항력이기 때문에 회피하기보다는 수용하고 문제에 직면해서 해결해야 함을 전제로 한다. 위기는 단지 안정상태의 혼란 또는 생의 전환점인 발달체계의 불균형상태이기 때문에 항상 개인에게 위험하고 해로운 것이 아니라, 위기대처 방안에 따라서 자신에게 새롭고 유용한 방법을 발견할 수 있으며 또한 성숙과 발전의 기회도 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여러 위기상황 중 최근 이슈화 되고 있는 것이 바로 ‘학대’이다. 각종 매체에서 아동학대, 아내학대, 노인학대 등 관련 뉴스를 쉽게 접할 수 있다. 이러한 학대는 가정 내에서 일어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쉽게 드러나지 않고 사회에서의 다른 폭력과는 달리 외부의 개입이 힘들기 때문에 피해 당사자가 겪는 비인간적인 고통과 그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학대는 피해자들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손상을 초래할 뿐 아니라 사회의 가장 기본 단위인 가족 전체를 파괴하는 사회적 문제이다. 따라서 개인적 차원이나 가족수준에서 문제를 해결하려는 접근보다는 사회적 수준에서 전문적인 도움과 치료를 주어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학대가 발생하는 위기 상황에 즉각적인 서비스가 주어지지 않을 경우 학대는 반복되는 양상과 더불어 그 심각성이 더해지게 된다. 가정폭력의 경우 학습된 행동으로 세대물림적 특성이 있고, 우리사회의 다른 폭력들과도 연관될 소지가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개인만의 문제가 아니고 우리 모두가 나서서 해결해야할 심각한 사회문제임과 보다 적극적인 대책을 강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사회 내에서 학대에 대한 인식을 제고시키고, 학대를 받은 피해자들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여러 방안을 마련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사회문제를 감소하는 데에도 큰 부분을 차지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학대를 아동학대, 아내학대, 노인학대로 나누어 알아보고, 피해자, 즉 클라이언트들이 위기를 극복하고 사회에 통합되도록 하기 위해 현재 어떠한 노력들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각각의 위기개입방법에 대해 살펴보겠다.
아동학대
아동학대의 정의 박정란서홍란 共著. 아동복지론. 265-266
아동학대와 방임은 아동의 보건과 후생이 손상 받고 위협받는 환경에서 아동의 후생을 책임지고 있는 사람에 의한 신체적정신적 상해, 성적 학대 또는 착취, 무관심한 대우, 그리고 아동에 대한 냉대이다.
CAPTA (Child Abuse Prevention and Treatment Act.)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에 의하여 아동의 건강,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 정신적, 성적 폭력, 또는 가혹행위 및 아동의 보호자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유기와 방임.
우리나라 (개정아동복지법 제2조)
: 신체적 학대, 정서적 학대, 성적 학대, 방임으로 분류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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