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행정] 과두내각제와 도지사중심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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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방의회와 집행기관과의 관계
(1)우리나라 지방 정부의 형태
(2) 지방자치단체장
(3) 지방의회
(4) 자치단체장과 지방의회의 관계
2. 기관분립형- 도지사중심제
(1) 도지사중심제의 개념과 유형
(2) 도지사중심제의 장단점
3. 기관통합형- 과두내각제
(1)과두내각제의 개념과 유형
(2) 과두내각제의 장단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지방자치는 지역주민의 욕구를 효과적으로 충족시켜 주는 동시에 민주원리가 적용되는 행정체제이다. 이러한 지방자치는 주민자치를 통한 민주자치의 실현과 지역주민의 생활수준 향상을 통한 주민복지의 증진을 중요한 내용으로 한다.
이 때 지방행정의 기관구성 형태는 지방의회와 지방자치단체장과의 관계 설정에 의하여 결정된다. 지방자치단체의 의사결정기능과 집행기능을 지방의회라는 단일기관에 귀속시키는 기관통합형(과두내각제)과 두 기능을 각각 지방의회와 집행기관에 분담시키는 기관대립형(도지사중심제)이 그것이다. 두 형태는 각각의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따라서 지방정부는 그 지역의 특성에 가장 적합한 형태로 운영되어야 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지방정부형태는 도지사중심제이다. 오늘 우리는 현 우리 지방정부의 형태인 도지사 중심제가 과연 과두내각제보다 나은지에 결론을 찾는 것을 목표로 하여 본론으로 들어가 보기로 하자.




Ⅱ. 본론

1. 지방의회와 집행기관과의 관계

(1)우리나라 지방 정부의 형태
우리나라의 지방 정부 형태는 1949년 제정된 지방자치법부터 채택한 이래로 기관분 립형, 즉 도지사 중심제를 유지하고 있다. 장-의회형 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의 자치 단체장-의회형은 직업공무원이면서 지방공무원인 부 단체장을 두고 있어서 미국의 시 장-의회형 가운데 CAO(수석행정관)제도와 유사하지만, 미국은 시장이 임명하고 시장 에게 책임지는 데 반해 우리의 경우는 임명권자가 중앙정부로서 다르고 최종적인 책임 도 임명권자에게 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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