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행정] 과두내각제와 도지사중심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1

Ⅱ. 기관구성형태에 따른 지방자치단체의 유형
1. 기관통합형 ------------------------------------ 1
2. 기관대립형 ------------------------------------ 2
3. 절충형 --------------------------------------- 4

Ⅲ. 도지사 중심제 사례 : 서울특별시
1. 서울특별시 행정조직 ---------------------------- 6
2. 시장의 권한 ----------------------------------- 8
3. 시의회의 권한 --------------------------------- 8
4. 의회의 기능 ----------------------------------- 9
5. 특 징 --------------------------------------- 13

Ⅳ. 과두내각제 사례 : 로스엔젤레스 카운티
1. 로스엔젤레스 카운티의 이사회 현황 --------------- 14
2. 합의체로서의 이사회 --------------------------- 14
3. 이사회 제도의 문제점 -------------------------- 15
4. 문제점 해결을 위한 방안들 ---------------------- 15

Ⅴ. 결론 -------------------------------- 17
본문내용
Ⅰ. 서론

지방자치란 일정한 지역공동체의 주민이 자주적으로 지역공동사무를 처리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이러한 지역공동사무를 모든 주민이 참가하여 처리하는 일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지방자치단체가 이러한 일을 처리하여 자치를 한다. 즉, 지방자치단체란 일반적으로 국가의 영토의 일부를 자기의 구역으로 하고, 그 구역내의 모든 주민을 구성원으로 하여 국가로부터 독립해서 일정한 자치권을 가지는 법인격 단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지방자치단체는 각 나라의 정치적 전통, 문화적·역사적 배경 그리고 지방의 특수성에 따라 다양한 기관구성형태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대체로 지방자치단체의 기관구성형태는 의결기관과 집행기관을 어떻게 설치하느냐에 따라 기관통합형, 기관대립형, 절충형의 3가지 형태로 분류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이러한 기관구성 형태중 의결기관과 집행기관을 대립시키는 기관대립형에서 실질적으로 집행기관의 장이 의회보다 우월한 권한을 행사하는 도지사 중심제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도지사 중심제가 과연 우리에게 최선의 방법인지는 논란이 있다. 집행기관과 의결기관이 통합되어 각각의 위원회가 권한을 행사하는 과두내각제보다 도지사중심제가 우리에게 더 도움이 되는지는 생각해볼 필요가 있는 문제인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 의결기관과 집행기관의 구성형태에 따른 지방자치단체 유형에 관해 간단히 알아보고, 그 구성형태중 하나인 도지사 중심제와 과두내각제를 서울과 로스엔젤레스 카운티의 사례로 알아보도록 하자.
참고문헌
- 한국지방행정론, 1999. 4. 3, 이규환, 법문사, 서울
- 美國의 地方制度와 그 運營에 관한 연구 : Los Angeles County를 중심으로,
1992. 8, 盧淑鉉, 大邱大 大學院, 대구
- http://www.metro.seoul.kr/ (서울특별시)
- http://www.smc.seoul.kr/ (서울시 의회)
- http://www.lacounty.info/ (LA County)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방행정론] 강력한 도지사중심제가 바람직한가
  • 도지사 중심제란 무엇인가1. 지방자치단체의 의결기관․집행기관․지방자치단체의 장2. ‘도지사 중심제’ 에 대한 다각도적인 접근 Ⅳ. 강력한 도지사 중심제가 바람직한가?1. 강력한 도지사 중심제의 문제점 2. 새로운 제도적 변화의 모색Ⅴ. 결론Ⅰ. 서론 지방자치란 일정한 지역을 기초로 하는 지방자치단체가 중앙정부로부터 상대적인 자율성을 가지고 그 지방의 행정사무를 자치기관을 통하여 자율적으로 처리하는 활동과정이며, 지방자치

  • [한국정부론]대한민국의 시작-제1공화국
  • 지방, 지방과 지방간의 권한분할을 함으로서 한국대통령제의 최대 맹점인 지역갈등과 최고권력자에 대한 눈가리기를 막을 수 있었다.5. 제 1공화국의 행정1)행정환경제1공화국은 1948년 5월10일 선거와 7월17일 의 제헌헌법에 의해 8월15일 이승만 박사가 대통령에 취임함으로써 출범하게 되었으며, 1960년 4월26일 이승만대통령이 하야할 때까지 약 12년간 존속했다 건국직후 새로운 체제수립에 수반된 사회적 혼란과 공산주의자들의 도전은 결국625사변

  • [아랍정치사회 연구] 아랍 공화정체제 연구
  • 지방인민위원회도 설립되었다. 그러나 이 인민위원회의 설립으로 카다피는 도지사, 장관들을 해임할 수 있었다. 그러자 그들 중 몇몇은 급진적인 카다피의 개혁에 항의하기 시작하였다. 1979년 3월 카다피는 혁명과업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기 위함이라는 명분으로 전국인민회의 총사무국 사무총장직에서 물러났지만 지금까지 리비아의 최고지도자로 오랜 기간 리비아의 국가원수로 리비아를 통치하고 있다.3.3 걸프 지역 국가 - 예멘예멘의 경우 통

  • [공무원면접] 시사상식
  • 행정부로 구성되고 행정권은 대통령을 수반으로 하는 정부에 속한다. 죄형 법정주의 : 법률이 없으면 범죄도 없고 형벌도 없다는 근대 형법의 기본 원리로서, 어떤 행위를 범죄로 하고 그 범죄에 대해 어떤 처벌을 할 것인가가 미리 법률에 규정되어야 한다는 원칙이다. 국민의 기본권을 충실히 보장하기 위해 필요하다. 주민 소환제 : 지방 자치 제도의 폐단을 막기 위해 도입된 지역 주민에 의한 통제 제도이다. 주민들이 지방 자치 체제의 행정 처분

  • [법학] 한국정부론 - 대한민국의 정부형태
  • 내각제로의 개헌을 보류함으로써 일관성 있는 정책추진은 가능하게 되었으나, 대국민 공약을 파기함으로 인한 정치적 도덕성에 대한 부담을 떠 안을 수 밖에 없게 되었다. 보수적 색깔의 자유민주연합과의 공동정권의 특성상 일사불란한 정책추진과 인사문제에 있어서의 불협화음 또한 김대중정부가 안고 있는 장애요소로 작용하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이와 같은 장애요소들을 현재 추진하고 있는 신당 창당으로 극복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