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운증후군 아동의 미술치료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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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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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치료과정
1. 치료 대상
2. 기간 및 장소, 방법
3. 치료 프로그램 및 절차
Ⅱ. 결과
1. 각 단계별 진행과정 및 결과
2. 미술치료실시의 효과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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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치료과정
1. 치료 대상
1) 대상 아동
6세 4개월 된 다운증후군 A군(남아)이다.
2) 가족관계 및 생육사
가족관계는 조부모와 부모, 유치원에 다니는 남동생과 본 아동 등 모두 6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임신 중 고된 직장생활로 간헐적인 하혈을 했으며 5개월 때 집에 도둑이 들은 후 그 충격으로 심하게 하혈을 했을 뿐아니라, 생명에 위협을 받을 만한 교통사고도 경험하였다.
출산 시 다운증후군 아동이었으며 1개월 조산으로 출산하였으며 심장이 약하고 유아의 몸무게가 2.1Kg이어서 1개월간 인큐베이터 안에서 살았다. 이후 아기의 생명이 위태롭다고 의사가 진단할 정도로 심장이 약하여 생명의 위협을 많이 겪었다.
어느 정도 건강이 회복된 뒤 만4세때 신변처리, 언어발달, 인지측면에서 연령에 비해 많이 지체된 듯 싶어 만 4세 때 시립복지관에서 조기교육 및 물리치료를 주3회 받았고, 만 5세 때 사설조기교육기관에서 주5회 조기교육을, 언어치료실에서 주3회 언어치료를 받았다. 그러나 점차 부적응행동이 심하여 교사의 지시를 따르기, 대인관계 및 놀이활동과 학습태도의 변화에 별 진전이 없었으므로 치료실에 의뢰되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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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소현 박 은혜 특수아동교육론 학지사
특수아동교육의 이해 공주대학교 양서원
특수아동교육 박상희 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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