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다운증후군의 진단과 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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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장. 다운증후군이란?
1) 다운증후군의 특징
2) 다운증후군의 원인
3) 다운증후군의 증상
2장. 다운증후군 아이의 양육과 교육
1) 출생시 2) 아이가 자라면서
3) 다운증후군이 생기는 이유
4) 다운 증후군 아이를 기를 때
(1) 수유 (2) 행동 장애 (3) 심장 검사
(4) 청력 검사 (5) 갑상선 기능 검사
(6) 안과 검사 (7) 목뼈의 탈구 (8) 예방 접종
5) 교육 6) 유치원
7) 초등학교 및 중학교 이상
8) 사춘기 및 성인
3장. 치료방법
1) 양육환경 2) 놀 이 3) 가 족
4) 약물치료방법
1) Piracetam 2) Interferon
4) 성장호르몬 5) Vitamine E 6) Cholinergic therapy
4장. 다운 증후군 한방치료
1) 서양의학적 소견 염색이상 2) 한의학적소견
3) 한의학적 발병원인과 치료법 4) 치료방법
(1)간신휴손(肝腎虧損)형 (2) 비위허약(脾胃虛弱)형
5) 치료사례
5장. 다운증후군을 갖고 있는 아이의 말과 언어의 특징
1) 감각과 지각 능력 2) 청지각 3) 시각
4) 촉시각 5) 감각 통합
6) 신체적인 특징(Physical Characteristics)
7) 인지특성(Cognitive Characteristics)
(1) 일반화 (2) 청각적 기억(3) 청지각 과정
(4) 낱말 선택 (5) 추상적 사고
8)언어능력
6장. 장애/ 일반 자녀와 함께 하는 부모로서의 역할
1. 인 지
1) 제게 매일 조금씩 필요한 공부를 가르쳐 주세요.
2) 일정한 장소와 시간을 정해서 해주시면 더 좋겠어요.
3) 제가 틀린 답을 말할 때는 혼내기보다는 올바른 답을 다시 반복해 주세요.
4) 주신 과제를 힘들어 하는 것 같으면 도와주세요.
5) 공부할 때는 주위가 산만하면 더 힘들어요.
6) 제가 엄마․아빠 하고 공부하는 걸 좋아하게 재미있게 가르쳐 주세요.
7) 배웠던 것도 자주 반복해 주세요.
8) 제게 한계를 두고 가르치지 마세요.
2. 언 어
1) 제가 귀를 기울일 때에 말해 주세요.
2) 저와 이야기 할 때에는 제 키에 맞추어 눈을 쳐다보며 말해주세요.
3) 간단하고 분명하게 말해주세요.
4) 목소리에 어울리는 몸짓과 표정을 지어 주세요.
5) 엄마․아빠가 하는 활동이나 제가 하는 활동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6) 제가 실제로 듣고, 냄새맡고, 만지며 맛볼 기회를 주세요.
7) 매일 동화책을 보면서 이야기해 주세요.
3. 형제 관계
1) 형제지만 성격과 흥미와 능력이 다를 수 있어요.
2) 우리들이 지킬 수 있는 규칙을 세워 주세요.
3) 우리 형제의 싸움은 친구와의 싸움과 다름을 이해해 주세요.
4) 서로가 있는 앞에서 우리를 너무 심하게 꾸짖지 마세요.
5) 형은 형의, 동생은 동생의 역할이 있다는 생각은 하지 마세요.
6) 만약 동생이 태어날 것이라면, 그 사실을 저에게도 미리 알려 주세요.
7) 동생이 태어나면 저도 동생을 돌보게 해주세요.
8) 만약 우리 형제 중에 누군가가 문제가 있다면 솔직하게 말해주세요.
4. 신체 및 신변처리
1) 제가 바른 자세를 갖도록 가르쳐 주세요.
2) 제가 몸을 자유롭게 움직일 때까지 기다려 주시고 격려해 주세요.
3) 저를 집안에서만 놀게 하지 마세요.
4) 온 몸을 사용하는 놀이나 활동을 위험하게 생각하지 마세요.
5) 제가 그림을 그리거나 숟가락을 사용할 때 왼손을 쓴다고 무조건 혼내지 마세요.
6) 저 혼자 옷을 입고 벗으며, 신발도 신고 벗을 수 있도록 가르쳐 주세요.
7) 대 소변 가리기가 늦다고 너무 힘들어하지 마세요.
8) 저에게 위험한 곳이나 물건을 알게 해주세요.
5. 사회성
1) 제가 짜증을 내고 울 때 달래지 마세요.
2) 저를 너무 보호하기보다는 많은 사람, 다양한 환경과 접할 기회를 주세요.
3) 친구들과 하는 집단 경험을 많이 할 수 있게 해주세요.
4) 제가 친구에게서 나쁜 버릇을 배운다고 걱정하지 마세요.
5) 제가 문제를 저지를 때 무조건 야단치지 말고 노는 법을 가르쳐 주세요.
6) 제가 원하는 물건을 갖고 싶으면 그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해 주세요.
7) 내 것/남의 것도 구분시켜 주세요.
8) 엄마, 아빠의 다정한 행동을 보고 어른에 대해 좋은 감정을 가지며 자연스럽게 사랑하고 사랑 받을 수 있을 꺼예요.
7장. 다운증후군 Q&A
1)다운증후군이란 어떤 장애를 말합니까?
2) 다운증후군이 염색체 이상에서 생긴다고 하는데, 그 염색체란 무엇입니까?
3) 염색체 이상은 왜 생깁니까?
4)다운증후군의 염색체 이상은 어떤 것입니까?
5) 다운증후군의 염색체 이상은 유전합니까?
6)다운증후군 아동도 크면 결혼할 수 있나요?
7)다운증후군의 정상 형제.자매는 결혼에 문제가 없습니까?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에 (Nature, 404: 721-722, 2000) 영국의 Hannan 그룹은 아주 희망적인 실험결과를 발표하였다. 비록 다운신드롬은 아니지만 유전성질환으로 퇴행성뇌신경계질환이 나타나는 등 이 질환과 유사한 헌팅턴 병 (Huntington's disease)이라는 질환의 유전자이식 동물을 이용하여 주변환경이 이 질환의 진행에 아주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힌 실험결과이다. 간단히 소개하면 아주 좋은 환경에서 자라게 한 헌팅턴 질환 생쥐는 체중감소도 나타나지 않았고 혈액과 소변의 포도당 농도도 정상이었다. 이 질환의 발병도 좋은 환경에서 자란 생쥐들이 훨씬 늦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뇌의 크기도 좋은 환경에서 자란 생쥐가 보통조건에서 자란 것들에 비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특이할만한 것은 이 질환에서 나타나는 신경계의 가소성 (synaptic plasticity) 의 이상으로 인한 장기기억능력의 손상이 주변 환경을 좋게 하여줌으로써 어느 정도는 막아줄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동물 실험결과도 있다. 이상의 결과들은 다운증후군 환자도 양육환경이나 교육환경 등 환자들에게 맞는 다양한 유익한 환경을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준다면 다운증후군의 여러 가지 증상들의 발병을 지연시키는 효과와 치료 가능성이 있다는 희망을 제시하고 있다. 우리가 밖을 다니면서 조금만 신경 쓰면 쉽게 다운증후군인 사람을 만날 수 있다. 하지만, 이렇게 다운증후군이 우리의 이웃으로 옆에 있지만 우리의 오해와 편견은 많다. 우리가 이 오해와 편견을 없애고 함께 상호 작용하면서 살아갈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일까? 우리 조의 생각으로는 그것은 일반인들이 다운 증후군에 대해서 지식을 제대로 갖추고 그들에 대한 오해와 잘못된 지식을 없애야만 가능하다고 본다. 그래서 우리 조는 일반인들의 다운 증후군에 대한 잘못된 지식에 대해 바로 잡을 생각으로 이번 조사를 하였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두산세계대백과
이소현(1995). 장애 영유아를 위한 교육.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조윤경(1992). 장애아동 부모를 위한 교육 입문. 서울: 서울장애인 복지관.
조윤경(1999). 효과적인 조기특수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요인들. 보건복지부: 정신지체인 애호협회 부모교육 교재(간행중).
Bailey, D., & Wolery, M.(1992). Teaching infants and preschooler with disabilities. New York: Merrill.
Dunst, C. J., Trivette, C. M., & Deal, A. G.(1988). Enabling and empowering families. Cambridge MA: Brookline.
McLean, M., Bailey, D. B., & Wolery, M. (Eds.). (1996), Assessing infants and Preschoolers with special needs. NJ: Prentice Hall.


[직접 서술]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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