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를 외상적 경험의 정화적인 역할을 한다고 보는 입장의 이론을 쓰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0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놀이를 외상적 경험의 정화적인 역할을 한다고 보는 입장의 이론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놀이를 외상적 경험의 정화적인 역할을 한다고 보는 입장의 이론 설명
2. 놀이를 외상적 경험의 정화적인 역할을 한다고 보는 입장의 이론의 목표와 치료방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놀이를 외상적 경험의 정화적인 역할을 한다고 보는 입장의 이론 설명
놀이를 외상적 경험의 정화적인 역할을 한다고 보는 입장의 이론은 정신분석이론이다. 정신분석이론의 대표자인 프로이드는 놀이의 가치를 정서적이며 유아불안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보고 놀이의 기본 동기를 쾌락원리로 설명하고 있다. 그래서 프로이드는 놀이의 역할을 개인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거나 즐거움을 만들어 내는 것으로 보고 있다. 프로이드는 모든 인간 행동에는 동기가 있다가 가정하고 놀이를 유기체가 이전의 보다 안정된 상태로 복귀하려는 노력의 일환이며 사건을 숙달하려는 충동으로서 정의하고 있다. 그
.
.
2. 놀이를 외상적 경험의 정화적인 역할을 한다고 보는 입장의 이론의 목표와 치료방식
정신분석적 놀이치료의 목표는 행동 혹은 증상만을 변화시키려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보다 전반적이고 깊고 본질적인 측면을 변화시키고 아동의 삶과 거기에서의 혹독한 시련을 다루는 방식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아동의 다양한 성격적 측면을 통합시키도록 돕고 분리 및 성장과 같은 혹은 사춘기와 그에 따른 변화에 적응하는 것과 같은 발달 과업을 달성하도록 도와준다. 정신분석적 놀이치료는 즉각적인 고통이나 어려움을 뛰어넘어, 외적인 외상 혹은 어찌할 수 없는 내적 갈등으로 인해 발달이 정지되었거나 우회된 시점에서 다시 건강한 발달을 시작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을 명료화시킨다. 정
참고문헌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서혜은, “놀이치료의 이해와 유아 목회에서의 적용”, 경성대, 2010
- 최승민, “놀이 치료의 이해와 교회에서의 적용”, 협성대,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가정학]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
  • 놀이의 정신 분석이론정신분석학자 프로이트가 제기한 놀이이론으로서 놀이가 유아의 정서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는 입장이다. 어떤 행동이든 동기가 있다고 본 프로이트는 유아의 놀이 역시 우연히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의식을 하든 안 하든 개인의 감정과 정서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다.특히, 놀이의 동기를 근본적으로 쾌락 추구에 두었던 그는 유아는 놀이를 하면서 희망을 성취하고 기쁨을 느끼며, 고통스러운 경험은 감소시

  • 인지-행동적 놀이치료 - 인지적 치료기법 - 치료과정 - 결과와 논의
  • 놀이치료에서 사용되는 활동은 다른 이론과 마찬가지로 놀이이며, 아동은 놀이를 통해 의사소통을 한다. 이 때 놀이는 아동의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며 치료과정에서 치료자의 적극적인 개입을 강조한다. 1. 기본이론1) 성격이론Mischel(1968)은 성격유형보다는 특질(traits)과 습관(habits)들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또한 행동을 이해하는데 상황적인 요소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인지행동적 접근들은 행동적인 증상과 함께

  • 유아기 놀이발달(유아기 놀이이론, 놀이발달단계와 종류)
  • 놀이요법에서 유아 아동이 역할교환을 경험하는 과정을 중요하게 보았다. 즉 긴장이 적은 놀이상황에서 또래와 어울려 노는 가운데, 상대방의 생각, 감정 등을 이해하게 되며 타인의 입장에 처하는 경험을 하게 되어, 대인관계에서 새로운 통찰을 얻게 된다는 것이다. 사실 최근의 아동상담이나 치료에서 놀이요법이 많이 활용되고 있는 것은 이러한 효과 때문이다.표. 유아의 놀이에 대한 견해나. 인지이론에서의 놀이피아제에 의하면 유아 아등의

  • 놀이치료 프로그램과 사례
  • 놀이치료 환경이외에서도 긍정적인 행동변화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을 때이다. (3) 행동주의적 입장개개인은 고정된 내적 특성이 있는 게 아니라 주어지는 자극에 반응하는 존재라고 보는 행동주의 이론에 근거한 것으로 잘못된 강화 형태가 병을 만들었다고 본다. 여기서 놀이는 아동과 치료자간의 긍정적인 관계를 갖게 하여 강화계획을 소개하고 실시하도록 하는 중재자 역할을 하게 된다. 치료의 종료는 목표로 한 바람직한 행동이 증가하여 치료

  • 놀이의 이론 중 현대적 놀이이론을 정신분석 이론과 인지발달 이론으로 제시하시오
  • 놀이의 역할을 설명하려고 시도한 정신분석 이론이 대표적이다. 정신분석이론에 의하면 놀이는 아동의 원망을 충족시켜 주는 중요한 요소이며 아동이 가지고 있는 원망은 자연스럽게 놀이로 표현된다. 즉 놀이는 아동이 원하는 바를 표현하여 바라는 것을 충족시키는 수단으로, 아동에게 정신적 자극을 주었던 사건과 관련된 부정적 감정을 제거하는 정화효과를 가진다. 더 나아가 아동은 나쁜 경험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입장에 머무르지 않고 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