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의 개념과 원리 및 요소, 놀이치료활동의 실제, 놀이치료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24 / 2018.01.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놀이치료

I. 놀이치료의 역사

II. 개념
1. 놀이
2. 놀잇감
3. 놀이도구의 상징성
4. 놀이치료실

III. 원리 및 요소
1. 저항의 극복 요인 : 치료적 동맹 및 라포 형성
2. 의사전달 요인 내적 표현의 수단으로 자기에 대한 이해
3. 능력요인 : 유능감 경험과 손상된 자아개념의 향상
4. 정화요인 : 정서적 발산과 카타르시스 경험
5. 소산요인 : 정신적 외상에의 적응 및 치유경험 제공
6. 상상요인 : 상상적 보상
7. 긍정적 정서요인 : 스트레스의 해소
8. 비유적 교육요인 : 새로운 행동의 연습 및 대처기술의 모방

IV. 활동 실제
1. 첫 대면
2. 초기과정
3. 중기과정
4. 종료과정

V. 놀이치료의 사례

* 참고문헌
본문내용
놀이치료

I. 놀이치료의 역사

놀이 관찰을 통해 아동의 심리세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은 18세기 루소의 저서에 나타나 있다. 아동에게 있어 놀이가 중요함은 오래전부터 인식되어 왔다. 그리고 1903년 프뢰벨은 저서 U인간의 교육"에서 놀이의 상징적 요소를 강조하면서 "놀이는 그 자체로 아동의 영혼에 대한 자유로운 표현이기 때문에 놀이는 아동기에 이를 수 있는 고도의 발달이다. 아동의 놀이는 단순한 운동이 아니다. 놀이는 의미들로 가득 차 있다"라고 기술하고 있다.
놀이가 아동의 치료에 본격적으로 활용된 시기는 1909년 프로이드의 'Little Hans" 사례를 통해 알 수 있다. 프로이드는 공포증을 가진 5세 아동을 치료하기 위하여 한스의 집을 한 차례 방문하여 한스를 보고, 한스 아버지의 보고에 따라 제안하는 방식으로 아버지를 교육해 한스를 치료하였는데, 아동의 어려움이 정서적 원인에서 기인한다는 사실을 보여 주는 최초의 사례이며 부모를 통해 심리치료를 시도한 기원이 되기도 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심리학] 놀이치료(Play Therapy)
  • 놀이를 통한 심리치료는 아동의 내면세계를 보다 자유롭게 표출해 낼 수 있도록 한다. 2. 놀이치료의 역사 일반적으로 Freud가 Little Hans 사례에서 공포증을 가진 아동을 치료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실제로 놀이치료의 시작은 1919년 Hug-Hellmuth가 소아분석에서 놀이가 핵심적이라는 것을 주장하며 소아에게 놀이를 직접적으로 사용한 것으로부터라고 볼 수 있다. 1928년 Anna Freud가 놀이를 이용하기 시작했는데 이때의 주된 목적은 놀이를 통해 아동과 치료

  • [2019 특수교육학개론 4C] 자폐성장애,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
  • 및 평가 방법5) 교육방안6) 나의견해3.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논의1) 개념2) 원인3) 특성4) 판별 및 평가 방법5) 교육방안6) 나의견해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자폐성장애는 아직 완전히 치료될 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조기교육 및 치료적 중재는 매우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반면, 의사소통은 학령기 아동에게 있어서 학교생활 가운데 교사와 또래들과의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학습활동뿐만 아니라 놀이나 행사 등 사회적 활

  • [사회와문화]성전환의 법적 문제
  • 치료에 불과하며 성별을 결정하는 신체세포를 전혀 변경하지 못한다. 따라서 우리는 성염색체 기준을 채용하는 것이다라고 하여 성의 변경을 부인하였다. 그러나 그 후 1976년 M.T. v. J.T. 사건과 1977년 Richards v. United States Tennis Association 사건, 또 1977년의 Anoymous v. Mellon 사건 등에서 이와 같은 태도는 달라지게 된다. 즉 M.T. v. J.T.사건에서 뉴저지주법원은 성별은 오직 성염색체만에 의하여서가 아니라 다른 요소들을 고려하여 결정되어야 하며 환자의 심

  •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 실제현장에서 도덕적인 인간의 양성- 초등도덕교육론
  • 인류를 생각하고 보편적인 원리를 추구하는 6단계까지는 아니어도 지행합일이라는 말처럼 아는 것을 당위적으로 행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샌델, 마이클. 『정의란 무엇인가』, 이창신, 김영사, 2010.- 곽병선 외, 『수업 모형의 이론과 적용』,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1996.- 권낙원, 『토의수업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 1997.- 남궁달화, 『도덕교육론』, 철학과 현실사, 1996.- 남궁달화. 『콜버그의 도덕 교육론』, 철학과 현실사, 1995.

  • 사회과학 형제갈등
  • 목차형제 관계의 의미형제 관계의 역할 및 기능형제 관계의 특성형제간의 상호작용의 결과형제 관계 검사지형제 갈등의 의의아이들이 사용하는 갈등 해결 과정A. 건설적 갈등 해결B. 파괴적 갈등 해결부모가 사용하는 갈등 해결 과정A. 갈등에의 비개입 B. 갈등에의 개입갈등 종결 유형가족 치료 개념가족 치료 모델사례1사례2인간은 사회 생활을 통해 많은 상호작용을 하며 살아간다. 사회적 의미에서 상호작용은 둘 이상의 사람이 의사 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