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발달] 영아발달이론의 쟁점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상반되는 입장별로 설명하고 구체적인 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0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아발달] 영아발달이론의 쟁점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상반되는 입장별로 설명하고 구체적인 예를 들어 정리해 봅시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아발달이론의 쟁점

2. 영아발달이론의 쟁점 중 본성과 양육(유전과 환경)의 예
1) 환경에 의한 발달(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예
2) 환경에 의한 발달(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예
3) 환경에 의한 발달(행동주의 언어발달이론)의 예
4) 유전에 의한 발달(생득주의 언어발달)의 예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아기에는 부모로부터 받은 유전적인 요인과 영아를 둘러싸고 있는 인적, 물적 환경요인들과의 상호작용으로 인한 경험들을 통해 발달이 이루어진다. 부모는 아기가 세상에 태어나 최초로 접하게 되는 환경요인 중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인적환경이다. 또한 부모는 영아의 인지, 신체, 사회, 언어, 정서적 발달에 영향을 주고, 생애초기에 경험하는 부모와의 관계를 통해 세상에 대한 신뢰를 쌓게 된다. 그리고 영아는 이를 통하여 긍정적인 방식으로 다른 사람과 소통하는 기술을 배운다. 영아의 이러한
.
.

Ⅱ. 본론

1. 영아발달이론의 쟁점

인간 발달의 10대 핵심에서 첫째, 본성과 양육 모두가 영아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둘째, 문화는 발달과 자녀양육 신념 및 실제에 영향을 미친다. 셋째, 자기조절은 발달의 중요 지표중 하나이다. 넷째, 영아는 활동적인 탐색을 통해 스스로의 발달에 기여
참고문헌
강경미 외(2005). 아동발달. 대왕사.
박성연 외(2005). 아동발달. 동문사.
이기숙(2000).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이차숙 외(2008). 유아 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 예를 들어 앞의 예에서 살펴보자면 교사는 새로운 학생 집단을 만나 그의 과거의 강의 방식을 바꾸는 것과 같다. 동화와 조절은 상황- 구체적 과정인 반면에, 조직화와 적응은 개인과 환경과의 구체적인 상호 작용들의 발달이 보다 큰 과정과 어떻게 관계 되는가의 전체 모습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개념이다. (3) 평형화Piaget 이론의 가장 중요한 개념 중의 하나는 평형화(equilibration)이다. 평형화는 동화와 조절이 균형을 이루도록 하는 적응의 과저

  • [교육 심리학]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 예를 들어 앞의 예에서 살펴보자면 교사는 새로운 학생 집단을 만나 그의 과거의 강의 방식을 바꾸는 것과 같다. 동화와 조절은 상황- 구체적 과정인 반면에, 조직화와 적응은 개인과 환경과의 구체적인 상호 작용들의 발달이 보다 큰 과정과 어떻게 관계 되는가의 전체 모습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개념이다.(3) 평형화 Piaget 이론의 가장 중요한 개념 중의 하나는 평형화(equilibration)이다. 평형화는 동화와 조절이 균형을 이루도록 하는 적응의 과저

  • [고전시가] 향가
  • 발달되었다는 사실을 보충하고 있다. 조윤제,『한국문학사』(탐구당,1981), p.32.조윤제의 이같은 생각은 대체로 최근까지 받아들여져 왔다. 조동일은 그의 문학사에서, 향가가 노래를 지은 연대가 확실하고 노래를 짓게된 동기도 분명하고도 납득할 수 있게 나타나 있어서 그 출현은 문학사적 전환의 중요한 국면을 이룬다고 전제한다. 그러면서 다음과 같이 구체적인 발생경위를 밝히고 있다.굿노래를 부르며 주술을 행하던 전통 또한 새롭게 계승될

  • [졸업] [평화교육] 평화교육과 찬반 협상 모형
  • 이론과 실제」, 1-39, 한국정치학 회주은옥(2001) 집단 의사 결정 수업 모형에 관한 연구, 「시민교육연구」제 33집 : 311-332차경수(1996) 「현대의 사회과 교육」, 서울: 학문사Galtung, Johan(2000) 「「평화적 수단에 의한 평화 서울: 들녘Hicks, Davis(1993) 「평화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서원사전개의사 결정 과제 파악(개별 과정)소집단 내 협상안 도출협상 및 협상안 도출- 당사자별 협상안 및 근거 발표- 당사자별 이해관계 비교, 분석(상반된 이해

  • [교육학] 최근 논술 출제 문제 유형과 특징및 대학별 논술고사 출제 경향00
  • 구체적으로 적용․해결하는 것을 중요시한다면, 논술은 현실의 적용보다는 그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과정에 주안점을 둔다. ‘201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09년 11월 13일 치러졌다. 지난해 보다 논술고사 실시대학이 45곳에서 13곳으로 줄었지만, 상위권 대학 진학을 위해서는 여전히 논술시험이 대학입학의 중요한 관문이 되고 있다. ’2010학년도 논술 출제 경향 및 계열별 문제 유형과 특징을 알아본다.1. 2010학년도 대입 수시전형 유형 선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