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하루 일과 중 일어날 수 있는 문제 행동을 하나 생각해 보고 학습이론들을 적용하여 지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1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어린이집 하루 일과 중 일어날 수 있는 문제 행동을 하나 생각해 보고 학습이론들을 적용하여 지도방안을 고안해 보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습이론이란
1) 행동주의 학습이론
(1) 파블로프(I.P. Pavlov) 고전적 조건화 이론
(2) 손다이크(E.L. Thorndike) 자극-반응 결합 이론
(3) 왓슨(J.B. Watson) 공포 조건화 이론
(4) 스키너(B.F. Skinner) 조작적 조건화 이론
(5) 반두라(A. Bandura) 관찰학습 이론
2) 구성주의 학습이론
(1) Piaget의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
(2) Vygotsky의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
3) 부르너의 발견 학습이론

2. 어린이집 하루 일과 중 일어날 수 있는 문제 행동

3. 어린이집 하루 일과 중 일어날 수 있는 문제 행동

4. 문제 행동에 대한 학습이론들을 적용하여 지도방안
1) 손다이크의 자극-반응 결합 이론을 통한 지도방안
2) 부르너의 발견 학습이론을 통한 지도방안
3) Vygotsky의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을 통한 지도방안
4) 왓슨의 공포 조건화 이론을 통한 지도방안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어린이집 하루 일과 중 일어날 수 있는 학습이나 놀이, 대인관계 등에 지장을 주며 이는 유아기 뿐만 아니라 이후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비행행동으로 발전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고, 전반적인 성장과 발달, 인격형성을 저해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빨리 지도하여 교정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유아 문제행동 지도는 생활지도, 지도전략, 행동수정, 행동지도 등 다양한 용어로 사용되고 있지만, 공통된 개념을 보면 유아들이 보이는 문제행동을 파악하고 바람직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유아 문제행동을 지도하기 위해 교사는 유아가 자신의 행동에 대하여 적절한
참고문헌
김희진 외(2004). 영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김난실 외(2007). 영아의 기질적 특성과 기질에 따른 놀이 행동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김유미(1996). 부모와 교사가 지각한 아동의 문제행동.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김지영(2002). 교사가 인식한 유아의 문제 행동과 문제 유형별 지도에 관환 조사 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장애아 통합교육
  • 중요한 관심거리가 되면서 일반학교의 교육개혁이 가속화되었다. 때문에 학교교육의 질적 문제와 관련 있는 새롭고 급진적인 용어들이 등장하게 되었는데 통합교육도 이런 맥락에서 나타난 용어중의 하나이다. 이것은 교실 속에서 일어나는 구조적 불평등의 원인을 지적하는 학교 개혁의 일환으로 시작되었고, 또한 공교육에서 소외된 잡단의 특별한 학습요구를 강하게 부각시키려는 의도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통합교육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특수

  • 사회과학 장애유아의 문제행동과 지도방법
  • 행동주의 접근방법 나. 기능주의적 접근 - 비혐오적 중재 (긍정행동 지원중재)(2) 행동주의적 접근 방법의 실례 - 공격 및 자해 행동 중재 방법으로 이용(3) 기능주의적 접근방법의 실례 - 긍정적인 행동 지원Ⅳ. 장애유형별 발달특성과 지도I.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장애아동은 특정 ‘장애보다는 개별 특성을 가진 아동으로 이해되어야한다. 장애를 염두 해 두고 아이를 대할 때 잘못된 편견을 갖을 수 있다. 장애

  • [유아교육]유아사회교육
  • 적용시켜 최초로 사회화라는 개념을 사용한 것은 1920년 Emile Durkheim에 의해서이다. Durkheim은 인간은 교육을 통해서 만이 사회적인 인간성이 형성되고 사회참여가 가능하게 된다고 보고 특히 어린이들을 교육을 통해서 사회화시킬 때 인간다운 인간을 만들 수 있다고 역설하였다. 이러한 의미에서 사회화에 대한 연구가 행동과학의 중요한 분야로서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것은 최근의 현상으로, 주로 세 분야에서 체계적인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1) 사회

  • 2000 여성복지학교
  • 문제여성정책이 추구하는 사회적 관계의 변화는 법규정의 변화와 함께 사회적 규범과 사회적 제반여건이 평등하게 변화될 수 있는 여성복지정책이 전제되어야 한다.따라서 양성불평등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이러한 남녀역할과 성별분업에 관한 지배적 관념의 변화가 필요하며, 이러한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법적 기반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즉 성차별적인 법규정의 변화를 시도함으로써 사회적 규범의 변화를 유도하고, 이에 따르는 제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하나의 통일된 정의를 내릴 수는 없다. 다만, 사회화 관점, 공학적 관점, 성년식 관점 등으로 대표적 유형을 가를 수 있다.우선 첫째 유형은 전수(transmission)에 강조를 두는 입장으로서 사회화 관점에서 내린 정의라 할 수 있다. Peters는 교육이란 피교육자가 장차 헌신할 가치있는 것을 전수해 주는 일로서, 특히 인간의 인지적 변화에 더 큰 무게를 두고 있다.두번째 유형은 정범모로 대표되는 공학적 관점, 즉 인간 행동의 변화에 강조를 두는 정의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