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정보학] 헤르메스신화 속에 녹아 있는 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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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8.2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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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녀가 자전거를 타고 지나가다가 스님을 만나고 스님과 함께 자전거를 타고 가면서「사람과 사람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카피가 떠오르는 광고가 있다. 내가 현재 커뮤니케이션을 배우는 사람이라서 인지 이 광고는 커뮤니케이션 하면 떠오른다.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수많은 정의가 있겠지만 난 사람과 사람이 만나고 서로를 알아 가는 과정의 한 부분으로 본다. 이런 정의가 사회과학도로써 너무 감상적인 정의가 되겠지만 사람이 빠진 삶은 생각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나로서는 이것이 최선의 정의다.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관심은, 그 단어의 사용은 언제부터였는지 모르겠으나 아주 오래 전부터 있어 왔던 것 같다. 고대 그리스 신화 속에 헤르메스라는 신이 등장하는데 그의 얘기 속에는 뭔가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냄새가 난다.
헤르메스 신화 속엔 어떤 커뮤니케이션이 존재할까? 이왕이면 아주 오래 전부터 인류가 사람에 대한 관심 그리고 그 사람과의 사이에서 일어나는 커뮤니케이션에 관심이 있었다는 내용이 많았으면 좋겠다.
티탄신 아틀라스와 플레이오테 사이에는 마이아라는 아름다운 딸이 있었다. 그에게 반한 제우스는 헤라가 잠든 사이에 키레네 산중의 동굴을 찾아가 그녀와 사랑을 나누었고, 그 결과 헤르메스를 낳았다. 새벽에 태어난 아기는 매우 조숙하여 그 날 낮이 되자 벌써 동굴 밖으로 걸어나와 거북이 한 마리를 잡아 귀갑을 떼어 ‘리라’라는 악기를 만들었다. 일곱 개의 현으로는 양의 창자를 사용했다.(또는 그 날 밤에 훔친 소의 창자를 사용했다고도 한다.)
밤이 되자 헤르메스는 마케도니아의 피에리아에 가서 아폴론의 소 50마리를 훔쳐 가지고 와서 2마리는 올림푸스 12신에게 제물로 바치고, 나머지 소들은 다른 장소에 숨겨 놓았다. 그리고 나서는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이 아기요람에 들어가 잠을 청했다. 자신의 소가 도둑맞은 것을 알게 된 아폴론은 수소문한 결과 범인이 헤르메스인 것을 알고, 헤르메스가 잠자고 있는 키레네의 동굴로 찾아가 자는 헤르메스를 깨워 물어보았다. 영악한 헤르메스는 소가 무엇인지도 모른다며 발뺌하였다. 동굴 안을 뒤져보았지만 증거가 될만한 어떤 것도 없었다. 화가 난 아폴론은 헤르메스를 신들의 왕 제우스에게 끌고 갔다. 그런데도 헤르메스는 교묘하게 질문을 피하면서 자기는 결백하다고 주장했다. 뿐만 아니라 아폴론이 잠시 등을 돌린 사이에 아폴론의 화살과 화살통까지 훔치는 날렵함을 보였다.
그러나 모든 것을 다 알고 있는 제우스는 헤르메스에게 아폴론의 소를 돌려주라고 명령했다. 이에 헤르메스는 소를 숨겨놓은 곳으로 아폴론을 인도하면서 자신이 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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