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위생관리프로그램(사업계획서, 프로포절, 집단프로그램, 과정평가, 종결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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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이며 학점 잘 받았습니다.
목차
1. 프로그램 계획서
2. 집단 과정기록지
본문내용
1. 프로그램 실시 배경
정신지체와 정신장애를 동반한 중복장애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의식주해결이나 기본적인 문화활동을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정신장애증상이 호전되었더라도 일상생활에 필요한 적응기술이 부족하면 사회적응을 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술을 알아보고 훈련하고자 한다.
2. 프로그램 목적
개인위생관리를 통해 건겅한 생활을 하고나아가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할수 있도록 한다. 3. 프로그램 목표
1) 스스로 입냄새가 나지 않도록 치아를 청결하게 유지하고 얼굴도 깨끗하게 잘 관리함으로써 기본적 자기관리를 가능케 하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위한 바탕을 마련한다.
2) 자신의 머리상태를 청결히 할 때, 탈모, 비듬, 염증으로 인한 피부의 손상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음을 알게 하고 잘 관리하도록 한다.

<중 략>

프로그램을 마치고 어려웠던 점이나 배운점을 피드백하는 시간을 가졌으나 모두 ‘재미있었다. 좋은 경험 이었다’라는 대답을 할뿐 별다른 말씀은 하지 않으셨다. 그리고 직접 세수하는 법과 머리감는 법을 수행하고 질문을 했을때 모임전에 가졌던 시간보다 훨씬 정리된 내용으로 답변을 해주셨다. 평소때 김00씨와 최00씨의 머리는 항상 비위생적인 상태였으나 올바른 방법으로 머리를 감아서 훨씬 단정하고 위생적으로 보였다. 그동안 습관화된 샴푸습관을 이번 기회를 통해 조금이나마 변화를 주길 바란다.
4. 평가 1) 목표 달성 및 프로그램 평가
원만한 대인관계를 위해 위생관리가 중요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었지만 워낙 위생관리훈련을 반복적으로 해왔지만 워낙 고착화된 습관으로 인해 본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위생관리훈련에 중점을 두고 지도를 하였다.
2) 집단의 역동성(성원-성원, 성원-지도자)
이용인분들과 선생님 한분이 지도를 하였기 때문에 집단의 역동성은 없었다. 세수를 하거나 머리를 감는 것을 수행할 때 잘못된 부분을 지적하고 가르쳐줄때 싫어하거나 거부했던 분 없이 모두 수용적으로 받아들이고 노력하는 모습이 보였다.
법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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