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프로그램계획(사회복지현장실습, 지적장애인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0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판매자 할인 1,42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조모임을 통해 수정 보완하여 직접 작성한 레포트이며 학점 잘 받았습니다.
목차

1. 프로그램 명
2. 프로그램 필요성
3. 이성교제의 기능
4. 목적
5. 목표
6. 진행계획
7. 프로그램 내용 총괄
8. 측정 및 평가
본문내용

1. 프로그램 명
지적장애인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아무도 이야기해 주지 않았어요” (올바른 이성교제)

2. 프로그램 필요성
성은 인간 생활의 중요한 역할을 하며, 만물의 영장이라 불리는 인간을 남자와 여자로 구분하는 가장 명확한 기준이다. 성의 차이는 정서․문화적으로 그 역할과 관습, 역할에 따라 사회적 경험의 토대가 된다. 이렇게 삶의 기본이 되는 성은 우리나라의 오랜 유교적 전통사회 속에서 은밀하고, 비밀스럽게 생각하고 만약 성에 대해 말하거나 논하는 것은 상스럽고 교양 없는 일로 간주되어 왔다.
그러나 현대에 이르러 사회가 점차 개방화 되고 발전함에 따라 왜곡된 성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매체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아동과 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들에게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현 사회에서 장애인에 대한 의식개선과 각 개인의 인권에 대한 권리 보장을 위해 많은 서비스와 프로그램들이 생겨나고 있으나, 정상적인 아동과 청소년들에게도 올바른 성교육이 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장애인들에 대한 성교육은 거의 무방비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정신지체인과 발달장애인들의 성에 대하여 사람들은 매우 극단적으로 생각하고 있다. 한 측면은 전혀 성에 관하여 모르고, 한 측면은 매우 성적인 측면에 관심을 보인다는 것이다. 또한 정신지체인은 친밀감, 인간관계 형성, 결혼에 대한 기능적인 측면을 잘 수행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Knight, Bullard, et al, 1980). 이러한 정신지체인과 발달장애인에 대한 오해와 편견은 정신지체인과 발달장애인에게 거의 성 관련 정보를 주지 않는 결과를 낳게 하였다고 볼 수 있다. 정신지체인과 발달장애인들도 인간으로 성적인 존재이다. 따라서 본인이 가지고 있는 잠재 능력을 발휘하기 위하여 정보를 얻어야하고, 기술 습득을 위한 연습이 필요한 것이다. 그러나 책임 있는 행동을 할 수 없을 것이고, 성적인 착취를 방지한다는 측면에서 이들에게 이들의 자존심을 말살하고, 성적인 존재로서 한 개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지 않았으며, 의사소통이나 의사결정 기술을 가르치지 않았던 것이다. 그로인해 생길 수 있는 문제는 공개적인 자위행위, 적절하지 못한 애정 표현, 낯선 사람의 접근과 접촉에 방어하지 못하는 측면, 생리처리를 도와주어야 하는 점, 임신, 성병 감염과 같은 측면들을 들 수 있다.
참고문헌

김성이, 「청소년 복지학」, 집문당
서초구, 「(실천가와 연구자들을 위한) 사회복지 척도집」, 나눔의 집
정무성,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양서원
표갑수, 「아동청소년복지론」, 나남출판
한국청소년 연구원, 「청수년 문제론」, 한국 청소년 연구원
홍봉선, 「청소년 복지론」, 양서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할 만한 내용이 많지 않습니다. 기본양식과 많이 달라서 거의 새로 작성해야 되는 부분이 많아요. ㅠ
  • 95689***
    (2022.11.28 16:09:07)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실습일지 화니장애인주간보호센터(120시간)
  • 사회복지현장실습실습 기관명 : 화니장애인주간보호센터실습생 성명 : 담당 교수님 : 교수님 실 습 기 간 : 20 년 월 일 ~ 20 년 월 일영남사이버대학교목 차 1. 한국 사회복지사 윤리강령2. 사회복지 실습의 목적3.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자세4. 실습일지 쓰는 요령5. 학생신상서6. 실습계획서7. 실습일정8. 실습일지9. 실습평가회의 내용10. 실습종결보고서11. 기관분석 보고서 1. 한국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사회복지 이념은 사회의 안정과 번영

  • [학교사회복지] 장애아동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의 실천- 학습장애, 주의력 결핍 과다행동 장애(ADHD) 아동을 중심
  • 사회와 의 긴밀한 협력체계가 구축되어야 하나, 장애인에 대한 이해부족 및 편견으로 말미암아 협조체계가 제대로 구축되지 못하고 있다.라. 특수교육의 체제가 통합교육의 체제로 전환되어야 하나, 아직 일반학교의 교육 여건이 성숙하지 못하여 물리적으로나 심리적으로 접근이 어렵다. 또한 우리나라 실정에 적합 한 통합교육 모델이 제대로 마련되어 있지 않다. 2) 일반 학교 특수학급의 문제점 장애아동의 학교적응을 위한 지지적 학교 프로그램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복지사업1) 대상별 탈시설화와 지역복지사업(1) 정신 장애인 및 발달 장애인(2) CBR 지역사회 재활중심 프로그램(3) 지역사회 정신보건(4) 장애인 정보통신 이용서비스7. 외국의 정보통신서비스 사례1) 미국 2) 영국 3) 호주8. 범법자1) 보호관찰제도 프로그램2) 보위층과 중앙으로부터의 통제이동9. 아동10 그룹홈(1) 그룹홈의 정의 (2) 그룹홈의 역사적 배경(3) 그룹홈의 유형(4) 그룹홈의 역할10. 엠마우스복지관의 집단가정1) 가정위탁보호(1) 가정

  • [프로그램 개발] 자살시도경험 청소년의 자살재시도 방지 프로그램
  • 사회복지시설은 총 112개이며, 이 중 청소년과 관련된 시설의 수는 다음과 같다.합계종합복지관아동양육시설지역아동센터합계동남구지역아동센터서북구지역아동센터112533918213) 경험적 근거다음 표는 본 프로그램과 유사한 프로그램의 목적과 대상, 사업내용을 정리한 것으로, 이러한 경험적 근거를 통해 기존 프로그램이 시사하는 바와 본 프로그램만이 갖는 차별성을 비교해 보았다. 프로그램명한국청소년상담원 솔리언 또래 상담자캠

  • 여성장애인정책 문제점 및 발전방향
  • 프로그램 모델의 부족현재 여성장애인 대상 프로그램은 그 실태조차도 제대로 파악되지 않고 있으며, 그나마 실시하고 있는 프로그램조차도 체계적이지 못한 상황이다. 따라서 다양한 프로그램 모델의 부족은 여성장애인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 중의 하나일 수 밖에 없으며, 여성장애인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을 위해 시급하게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현재 실시되고 있는 여성장애인 프로그램들을 살펴보면, 사회재활 및 교육 프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