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 사회심리학 사회생활과 자기 자기기능과 인상형성 대인지각과 귀인 사회생활속의 추론과 판단 태도와 태도변화 요약 및 느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1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세종사이버대 숙제
사회심리학의 요약과 나의 느낀점
목차의 제목을 보면 그 제목에 따른 요약과 느낀점이 나와있습니다.
자료 하나에 느낀점은 목차별로 6가지가 있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1.사회생활과자기
2.자기기능과 인상형성
3.대인지각과 귀인
4.사회생활속의 추론과 판단
5.태도와 태도변화
결론

본문내용
3.대인지각과 귀인

대인 지각이란 것은 상대방이 나를 인식하는 것이다. 인상형성이랑 비슷한데 이것은 자기가 보여주는거 외에도 외적으로 그사람도 나를 보면서 인상을 생각한다. 상호성. 쌍방성. 무언가 기브 앤 테이크 식이다
내가 그 사람을 보고 느끼듯이 그 사람도 나를 보고 느낀다. 본인은 관상을 많이 본다. 눈썹사이의 거리로 미련한지 안한지. 귀가 두꺼우면 욕심이 많다. 이마를 보고 조상복 있는지, 광대뼈를 보고 고집을 보고 사람이 주변에 많은지 적은지. 눈썹을 보고 성격을 보는 등이다. 그리고 그 사람의 행동을 보고도 알수있다. 이건.. 그 사회에 따라 다르다. 그 사회의 풍습이 어떤가에 따라 그 보이는 것이 다른걸 알아야 한다.
부처님과 목사님의 기도가 다르듯이. 식인종이 사람 먹는걸 당연히 여기듯이 말이다.

귀인이란? 원인을 돌림. 행동의 원인을 추론하여 행동에 대한 설명을 찾음이라는 정의가 있다.사람들은 어떤 사건을 접하면 그 사건의 행위자(자기 자신 또는 타인)의 행동의 원인을 추론하여 사건에 대하여 설명하려는 귀인 양상을 보인다. 여기엔 세가지를 들수 있는데. ① 원인의 소재 ② 안정성 ③ 통제성등이 있다.
귀인 이론에는 대응 추리 이론이 존재하게 되는데 단일 행위의 관찰로부터 내적 귀인에 도달하는 과정을 설명이다. 여기에는 또 내귀인이란게 나오는데 정보가 충분하지 않을 때, 사람들은 드러난 행위의 속성에 대응하는 심리적 속성을 행위의 원인으로 추론하는 것이다.
※uleman의 회상 실험 : 내적 속성을 나타내는 단어를 단서로 제공할 때 가장 잘 회상함
왜 이런 증상이 보이게 되는가.. 생각해본다면
사람은 무언가 생각으로 인해서 스트레스를 줄이려고 한다. 이것은 이것이다 정의내리기를 원한다. 그것이 스트레스를 적게 받기 때문이고 당연한 것이다. 이것이 무엇일까 고민하다보면 끝이 없게 된다. 그래서 우리는 그사람이 어떤지 지레짐작하게 된다. 대응 추리의 2요인이라고 한다. ① 사회적 바람직성 : 사회적으로 바람직하거나 예측 가능하거나 기대되는 행위에 대해서는 대응추리가 적게 발생 ② 비공유 효과 : 다수와 공유되지 않는 행위를 내 귀인 이렇게 두가지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속의심리학 13-19년도 족보
  • 점을 두고 내담자와 상호작용을하면서 관찰을 통해 중요한 정보를 얻고, 피드백 해줌으로써 치료해가는 것으로, 책임지기, 과장하기 등의 기법이 있다. 9. 특정 상황과 결부되어 있어서 상황에 따라 불안 정도가 변화되는 것을 특성불안이라고 한다. 10. 상황, 대상물, 인간, 집단에 대한 싫고 좋음에 대한 것을 태도라고 하며, 사회심리학자들은 태도가 인지적 요소, 정의적 요소, 행동적 요소로 구성되어진다고 본다. 11. 최신효과란 과제의 마지막에 제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심리학8.교육방법학9.교육공학10.교육행정학11.교육평가12.교육통계 및 교육연구13.생활지도 및 상담교육학 목차2.교육철학 : 교육의 본질(교육목적)을 철학적 수준(열린 자세)에서 철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 교육을 통해 어떤 종류의 인간을 기를 것인가?5.교육사회학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체제 내의 사회 현상을 사회학적 관점에서 연구하는 것을 가리킴. 교육체제 틀 안에서 가정사회학교 장면에서 일어나는

  • 채움과비움 강의요약본
  • 태도 강조하고자 했음생물학적 관점 - 20대 중반 이후 신체적 기능 약화삶의 특정 시기 구분이 육체적 변화, 노화 과정에만 관련된 것이 아님• 나이의 다섯 가지 분류- 달력 나이 : 연대기적 셈법 (바꿀 수 없음)- 사회적 나이 : 사회적 지위와 관련된 나이로 환경에 따른 변화의 속성을 지님- 지적 나이 : 지성의 척도에 의해 측정되는 나이로 연령과 무관(지적인 능력 습득, 훈련에 따라 지정)- 정신적 나이 : 정서적인 교감 능력과 사회적 소통 능력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사회적 가치가 구체화된 것(권위있는 인물에 의해 부과된 억제적, 구속적, 금지적 기준)-초자아의 기능①비난받을 이드를 완벽 제지②자아가 합리적 고려보다는 도덕적 고려를 하도록 독려③행위와 표현에 있어서 절대적 완벽함을 추구-초자아의 구성①자아이상 : 부모가 무엇을 선하다고 믿는지에 대한 아동의 생각. 부모의 ‘보상’에 의해 형성②양심 : 부모가 무엇을 나쁘다고 믿는지에 대한 아동의 생각. ‘처벌’에 의해 형성Copyright 2023.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사회적 가치가 구체화된 것(권위있는 인물에 의해 부과된 억제적, 구속적, 금지적 기준)-초자아의 기능①비난받을 이드를 완벽 제지②자아가 합리적 고려보다는 도덕적 고려를 하도록 독려③행위와 표현에 있어서 절대적 완벽함을 추구-초자아의 구성①자아이상 : 부모가 무엇을 선하다고 믿는지에 대한 아동의 생각. 부모의 ‘보상’에 의해 형성②양심 : 부모가 무엇을 나쁘다고 믿는지에 대한 아동의 생각. ‘처벌’에 의해 형성자아 -자아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