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매체론] TV에 의한 소외집단의 이미지 왜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0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TV와 이미지
(TV의 매체적인 특성과 TV가 주는 이미지효과)

본론

- TV가 소외집단에 대해 시청자에게 주는 왜곡된 이미지


- 소외집단에 대해 다룬 프로그램의 이미지 왜곡에 대한 비판

1. 기술적인 비판

2. 내용적인 비판

결론

이미지 왜곡으로 인해 사람들이 가지는 편견

본문내용
TV와 이미지
(TV의 매체적인 특성과 TV가 주는 이미지효과)

현대사회에서 인간의 삶을 구성하고 이끌어 가는 것으로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것은 대중매체 특히 텔레비전 매체이다. 우리는 현재를 살면서 많은 창들을 접하고 있다. 매체라는 이름의 창으로 세계를 인식하고 , 자기정체성을 확보한다. 매체를 통한 많은 정보와 이미지들에 의해서 우리의 가치관이 형성되고 우리의 세계가 구성되고 그 속에서 우리의 존재가 확인된다. 이러한 이유로 현대의 지배적인 대중영상매체인 텔레비전이 우리의 존재와 삶의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를 생각할 필요가 있다. 현대사회에서 텔레비전은 이미지가 범람하는 스펙타클을 만들어 낸다. 스펙타클이란 시각적 경험의 지배적인 것으로 부상되는 환경이다. 텔레비전은 모든 것을 스펙타클화하여 일상생활을 거울구조화 한다. 이미지가 지배하는 스펙타클 공간은 몰입의 효과가 크게 작용한다. 몰입은 시선과 동선의 위치를 조작하는 여러 매커니즘의 작동으로 소비자가 훔쳐보기 넋 잃고 보기 등 온갖 관음증에 빠졌을 때 발생하는 효과이다. 이 몰입 효과는 많은 사람들의 행동을 집합 상태에서 반복시키는 효력을 갖는다. 집합 상태에서 사람들은 쉽게 모방 행태에빠지며 거기에 몰입 효과가 더해지면 이 반복 효과는 더욱 크다. 보드리야르의 표현을 빌리면 텔레비전 공간이 집단적으로 대중에게 내파되어 대중의 일상생활을 구성하게 되는 것이다.
텔레비전 매체는 첫째, 시공을 압축하여 거리 상실을 가지고 온다. 시공은 삶의 기본 범주로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진다. 그러나 사회나 집단이 다르면 시공을 개념또한 달라진다. 따라서 객관적이고 단일한 시공개념보다는 다양한 시공의 개념이 존재한다. 텔레비전은 정보교환 거리를 소멸시킨다. 기술에 발달로 가까워진 것은 물리적 거리이다. 하이데거에 의하면 이 공간적 거리의 축소 경향은 인간의 환경속에 질서를 가져다 주기 보다는 혼란을 초래한다. 즉 텔레비전의 공간은 텔레비전을 통해 중재된 사회관계를 보여준다. 이러한 사회관계는 진정한 의미의 자아를 분별하는데 있어 위협이라고 느껴진다. 텔레비전이 자연적인 거리를 소멸시키고 통신 수단에 의해 공간적 침략을 자행함으로써 현대인들은 정신적으로 뿌리가 없는 무거주자 신세가 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매체]대중매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 대중매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목 차 ◆서 론Ⅰ. 현대 청소년과 대중매체본 론Ⅰ. 대중매체와 청소년의 이해1. 대중매체의 의미와 역사2. 대중매체의 종류 및 주요 기능 3. 청소년의 개념4. 청소년의 특성Ⅱ. 청소년 문화와 대중매체1. 청소년 문화의 의미와 성격2. 청소년 문화의 문제 3. 사회변화와 청소년문화 4. 사회집단과 청소년문화 5. 대중매체와 청소년 Ⅲ. 신세대 그들의 문화 속으로1. 영상시대와 신세대2. 신세대 문화의 특성

  • [학사][동성애]영화를 통해 발견하는 동성애에 대한 인식 분석- <로드 무비>를 중심으로
  • 왜곡된 사랑의 형태로부터의 피해자로 인식될 가능성이 충분히 있기 때문이다. 에서 동성애자와 사회와의 관계를 잘 보여주는 것이 또 하나 있다. 이는 이 영화의 제목처럼 이 영화가 갖고 있는 ‘road movie적인 특징과 연관이 되어 있는 것으로서, 이 영화에서 자주 등장하는 ‘길’이라는 이미지이다. 길이라는 것은 다른 곳으로 이동하기 위해 필요하다는 것을 생각해 볼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길에 대한 이미지는 떠돌아다님이다. 여기서

  • 아이돌 문화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 론사에 직접 음식물과 선물을 배달하고 기자들에게 보도 자료성 이메일을 집중적으로 보내는 홍보를 도맡아 처리하고 있다. 이러한 팬덤문화의 발달은 인터넷의 전파가 큰 몫을 했다. 이제 대다수 팬클럽들은 어느 조직 못지않게 전국 어디에나 손쉽게 지부를 설치하며 연락 체계도 빠르고 간결하다. 많은 수만큼 팬들의 활동 영역도 확실히 구분되고 있다. 주로 팬 생활을 해온 기간이나 나이에 따라 응원법이 서로 다르다. 크게는 주로 TV나 인터넷을

  • [졸업][영화와여성] 90년대 한국영화에 나타나는 여성상에 대한 고찰
  • 집단이 선호하는 문화적 소비형태가 영화제작의 특징으로 나타난다. 기성세대들이 이루어낸 물질적 풍요 속에서 문화적 혜택을 누리며 고감각적인 이미지를 선호하고 케이블TV의 보급으로 시각적으로 민감한 영상세대의 성향에 부합해야 했기에 좀 더 다양한 장르와 형태의 한국영화가 제작되었다.또한 90년대 후반에 일어난 부모성(姓)함께쓰기 운동, 동성동본 혼인금지 위헌 등은 사회적 남녀불평등 제도의 해체를 예고하며 남성중심의 사회적 구조

  • [매스미디어] 뉴스미디어 속에서의 성차별
  • 차 례서론 - P.2. 매체 선정 동기. 매체 분석 방향본론 - P.3 ~ P.52. 본론 1(뉴스미디어 속에서의 성차별) P.3 ~ P.15. 본론 2(여자 아나운서들에 대한 시선 분석과 이미지 분석)P.16 ~ P. 29. 본론 3(페미니스트적 관점 및 심리학적 측면에서 고찰)P. 29 ~ P. 52결론 - P. 53역할분담 - P. 54Ⅰ. 서론 국민 대다수가 가장 선호하고 신뢰하는 정보원은 TV뉴스이다. ‘세계를 향하여 나 있는 하나의 창문’ 이라고 할 수 있는 이러한 신뢰받는 정보원인 뉴스는 의식적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