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에서 과학적 탐구와 비과학적 탐구를 설명하고, 과학적 탐구가 가지는 의의를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30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레포트 및 보고서 작성시 많은 도움되실겁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과학적 탐구와 비과학적 탐구
2. 사회복지에서 과학적 탐구가 가지는 의의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 생활속에서 관찰하는 일상적인 관찰은 대부분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아 대체로 정확하지 않다고 본다. 어떤 사람은 자신의 가치나 신념에 국한해서 사물을 관찰하는 경우가 많아 오류를 범하기 쉽다. 그렇지만 과학적 방법을 통해 얻는 이해나 지식이야말로 어떤 현상에 대한 과학적 지식이 되고, 이 과학적 지식이 인간과 사회에 대한 여러 다양한 현상을 기술하고 설명하게 되므로 판단과 행동을 정당화 시켜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세상을 객관적으로 관찰함으로써 정보를 얻게 되며, 그 조사 과정이 무작위적이거나 불규칙적이어서는 안 되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또한 조사는 반복될 수 있어야 하며, 조사가 반복되면서 동일한 결과가 도출될수록 그 조사는 과학적이 될 것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사회복지에서 과학적 탐구와 비과학적 탐구를 설명하고, 과학적 탐구가 가지는 의의를 서술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과학적 탐구와 비과학적 탐구
과학적 탐구는 과학적인 절차를 통해 체계적으로 사고하는 방식인데 반해, 비과학적 탐구는 관습, 권위, 직관 등에 기초하여 사고하는 방식이다.
- 참고문헌
-
김기원, “사회복지조사론”, 나눔의 집, 2009
김상균 외, “사회복지개론”, 나남출판, 2000
박병금 외, “사회복지조사론, 장민사, 2014
박창제 외, “사회복지조사론, 창지사, 2014
정영숙, “사회복지조사방법론”, 공동체. 2006
한승준, “사회조사방법론”, 대영문화사, 2010
황성동, “알기 쉬운 사회복지조사방법론”. 학지사. 2006
자료평가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27498***
(2022.01.01 19:16:1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조사론_5주 1강에서 설문지 조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설문지 조사는 응답자로 하여금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체계적
- 연역적 논리와 귀납적 논리를 각각 설명하고 그 관계에 대하여 논하시오
- 초급, 중급, 고급의 각 단계에 적절한 어휘 지도의 방안의 예를 구체적으로 들어 논하시오
- 구성주의, 행동주의 입장에서 교사 역할의 차이점을 기술하시오.
- 자폐성 장애 학생을 위한 물리적 공간의 구조화의 효과를 서술하시오
- 노인에 대한 개념정의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심리학] 제9장 친구관계-우정
- 한국어능력시험 급별 기준 등을 찾아서 각급1급_6급에서 요구되는 문법
- 사회문제론 - 학생 본인이 생각하는 대구, 경북의 사회문제 중 가장 중요한 사회문제를 한가지 선택하세요
- 인간중심치료의 상담기법을 설명하고, 인간중심치료의 상담에 적합한 상담주제와 그 이유를 반대로 인간중심치료가 부적절한 상담주제와 그 이유를 비교하여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