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벌문제]체벌의 실태와 문제점 및 그 대안으로서의 상점 벌점제의 효과 분석 및 문제점과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2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1) 서론
1.연구질문
2.가설

(2) 문헌고찰
1. 체벌의 실태와 영향에 관한 연구 : 학교 체벌을 중심으로
2. 서울시 ‘체벌금지’ 학생인권조례 시행, 지역교육계 지도 방법 논란
3. ‘그린마일리지(상벌점제) 디지털시스템’은 전면 재검토되어야 한다.

(3) 연구방법
1. 조사유형
2. 자료수집과정
3. 조사대상자의 특성
4. 대상자 선정 방법
5. 측정도구의 설명
6. 자료분석과정

(4) 참고문헌

(5) 부록
1. 일탈행위 측정도구
2. 학교생활만족도

본문내용
 서론

체벌의 역사는 교육의 역사만큼이나 유구하다. 우리나라는 오래전부터 효과적인 훈육수단의 하나로 체벌을 활용해 왔으며, 서양에서도 고대와 중세는 물론 근세에 이르기까지 아동교육을 위한 가장 유효한 수단의 하나로 체벌을 중시해 왔다. 따라서 체벌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교육, 특히 심신 연마와 질서 유지를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오랫동안 인정받아 온 교육방법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조동섭, 2001)
그러나 다른 시각으로 보면 교사의 학생체벌은 해당 학생의 신체의 자유를 침해하고 권력을 가진 자에 의한 폭력을 정당화하며 체벌에 대한 타성화를 초래함으로써 그 법적 윤리적 타당성 및 교육적 효과에 관한 비판이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다(김성기, 1998)
이처럼 학생체벌은 교육적인 목적과 더불어 학생인권을 훼손시킬 수도 있다는 면에서 동전과 같은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 이런 양면성으로 인해 학생교육에 있어서 체벌의 찬성과 반대는 아직도 많은 논란거리가 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체벌에 대한 인식의 추세는 교육적 측면보다 학생의 인권보호에 더 초점이 맞춰져가고 있다. 1998년 3월에 새롭게 제정된 「초·중등교육법」에서는 교육상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 신체적 고통을 주는 징계나 지도를 할 수 없다고 체벌을 제한적으로 금지하였었고, 이번에 경기도의회 상임위원회를 통과한 ‘경기도 학생인권 조례안’을 살펴보면 “학교에서 체벌은 금지 된다”라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이는 앞의 초·중등교육법과는 달리 학교 내에서 학생에 대한 체벌은 교육적인 목적이건 아니건 무조건적으로 학교에서의 체벌은 허용되지 않음을 뜻하고 있다. 아직 체벌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고, 특히 한국의 정서상 체벌의 많은 부분이 허용되고 있는 이 시점에서 이와 같은 파격적인 조례안은 기존의 체벌을 통해 유지되어온 많은 긍정적인 부분, 예를 들어 학생 일탈지도등과 같은 것들을 대체 할만 것도 없이 너무 성급하게 진행된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낳고 있다. 이런 변화로 아무런 대책 없이 체벌금지가 시행된다면 많은 학교는 혼란을 겪을 것이고, 이로 인해 또 다른 사회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허나 체벌금지는 언젠가는 되어야 할 일이었음에는 틀림없다. 체벌이라는 것 자체가 비 인권적인 훈육방식이며 이미 이러한 체벌을 선진국에서는 사용하고 있지 않다. 인권의 존중과 인격의 향상이라는 두 가지 방면에서 볼 때 언젠가는 시행되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본 연구에서는 이 체벌을 대체할 만한 것으로 현재 체벌이 금지된 경기도 지역이나 서울 지역에서 대체방안으로 사용하고 있는 벌점제의 효과성에 대해 검토해 볼까 한다.
이 연구를 통해 우리는 벌점제가 체벌에 비해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를 알아 볼 것이며 이 연구는 현재 체벌에 대한 대체방안을 강구하고 있거나 대체방안으로 벌점제 도입을 고려하고 있는 전국의 수많은 학교에 도움이 될 것이다. 물론 시행 된지 얼마 되지 않았고 그러므로 자료가 많이 없는 것이 현실이다. 허나 누군가는 해야 할 연구였고 해야만 했어야 하는 연구임에는 틀림없다. 비록 많이 부족하겠지만 조금이나마 전국의 수많은 학교들에게 이 연구가 청사진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1) 논문

김성기(1998). 학생체벌 정당화 이론에 대한 비판. 아동권리연구.
김은경(1999). 체벌의 실태와 영향에 관한 연구 : 학교 체벌을 중심으로.
한국형사정책연구원.
김정일, 이경혜(2010). 청소년의 일탈 비행 및 비동조적 행위 형성에 부보빈곤,
부모-자녀 놀이 활동 및 자기인식이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복지학.
김희숙, 하태희(2010). 중학생의 자존감, 의사소통 및 학교생활만족도와의 관계.
한국보건간호학회지.
조동섭(2001). 체벌의 교육적 의미와 한계. 한국초등교육학회.

2) 인터넷 문서

근화여자중학교(2010). 학교생활만족도. 2010년 11월 22일 다운받음,
http://www.geunwha.ms.kr/
여의도중학교(2010). 학생 생활지도 상, 벌점 기준. 2010년 11월 22일 다운받음,
http://www.yeouido.ms.kr/

3) 대중매체

대전일보(2010.11.11). 서울시 ‘체벌금지’ 학생인권조례 시행, 지역교육계 지도 방법 논란
미디어충청(2010.04.27). ‘그린마일리지(상, 벌점제) 디지털시스템’은 전면 재검토되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학교현장 및 청소년 문제, 학교폭력 및 체벌, 인성교육
  • 목 차Ⅰ. 학교현장 및 청소년 문제 ① 학교현장 - 학교사회와 학교문화 ② 청소년 문제 Ⅱ. 학교폭력 및 체벌 ① 학교 폭력 ② 학교 체벌 Ⅲ. 인성 교육 Ⅰ. 학교현장 및 청소년 문제① 학교현장 - 학교사회와 학교문화1. 학교의 사회적 체제(1) 사회체제의 개념체제란 정해진 공동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항 계속적,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며, 구성요소들을 종합하고 상호관련 시켜 나가는 과정이다. (Hutchins) 즉, 일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상호

  • 체벌,체벌금지,체벌금지정책,체벌금지논란,체벌금지시행후,체벌금지정책도입과정,체벌해외사례,체벌사례
  • 체벌이 금지될 때 교권이 위협받는다는 것이다. 그런데 정말 이상하지 않은가? 양측은 체벌금지 찬성 입장과 반대 입장으로 나뉘어 서로 충돌하는 주장을 내세우고 있는데 그 근거가 다른 것도 아닌 바로 학생권의 옹호와 교권의 옹호라는 것이 말이다. 다시 이들 주장을 정리해보면 결국 전교조의 주장과 교총의 주장은 교권 대 학생권의 대립으로 나타나게 된다.어떻게 이럴 수 있을까? 분명히 이 둘은 하나의 문제에 대해 서로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

  • 학생체벌의 찬반론과 합리적 추진방안00
  • 학생체벌의 찬반론과 합리적 추진방안00Ⅰ. 서 론학생체벌은 좋은 점도 있지만 부정적인 면도 존재한다. 필자가 초중고등학교 다닐 때 적당한 체벌은 학습효과와 성적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했다고 자부한다. 그와 반대로 중학교 체육시간에 크게 잘못한 적도 없는데 야구 방망이로 열배 넘게 맞아 실신직전까지도 간 적이 있는 곰보 체육교사 아직도 있지 못한다. 얼마나 무섭고 아팠으면 그럴가? 지금도 생각하면 치가 떨린다. 같이 싸우고 싶은 생각

  • [체벌] 체벌의 개념, 원인, 다양한 관점과 체벌의 문제점 및 체벌의 당면 과제와 체벌의 개선 방안 분석
  • 문제 해결을 위해 학교의 특성을 고려한 단위 학교 중심의 자율적인 체벌 규정을 제정하여 학생들이 바른 생활을 실천하도록 하였다. 자율적인 체벌 규정의 제정 및 적용을 위해 학교 현장에서의 체벌 실태 분석 및 체벌에 따른 문제점을 파악한 후, 학생, 학부모, 교사가 원하는 열린 생활 지도 방법을 개발하여 학생의 바람직한 행동 변화를 유도하도록 해야 한다. 우리나라는 유교적 전통의 영향으로 학교 체벌이 관대하게 수용되어왔다. 그래서 학교

  • 가출 청소년보호의 실태와 문제점과 역할방안과 외국청소년 가출대책 팀
  • 및 목적14. 가출 청소년 통합지원세원의 운영방안1) 운영주체2) 운영체계3) 기타 운영상의 문제15. 기대효과 16. 가출과 학업중단에 관한 설문조사 내용 및 결과 분석1) 설문조사내용17. 가출과 학업중단에 대한 대책(사례중심)18. 가출 및 청소년 서비스 전국 연합회 1) 설립 배경 및 목적 2) 주요사업내용19. 청소년 대안센터의 안전보호소 프로젝트1) 청소년 대안 센터21. 안전보호소 프로그램20. 윌라메트 브러리 / 야누스 프로그램1) 설립배경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