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수출입업체의 국제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마케팅 개선방안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0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우리나라 수출입업체의 국제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마케팅 개선방안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 수출입업체의 현 국제경쟁력의 정도
1) 무역자동화사업
2) 전자통관시스템
3) uTradeHub의 구축

2. 국제경쟁력을 개선 시킬 수 있는 개선방안
1) 산업클러스터(Industrial Cluster)를 형성
2) 외국인투자유치
3) 기술개발과 지역산업발전과의 연계
4) 기업지원체계 구축
5) 성장동력산업 확충
6) 지역발전전담기구 설치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무역은 서로 다른 국가에 거주하는 무역업체 사이에 이루어지는 상품의 매매이므로 화물을 운반하기 위하여 반드시 수출상이나 수입상은 운송인과 요식내지는 불요식 형식으로 운송계약을 체결한다. 한국의 경우 1980년대의 고도성장, IMF의 위기를 극복한 90년대의 지속적인 성장과 함께 기업의 글로벌화에 따른 세계교역량의 양적으로 증대되었다. 이로 인해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국제물류활동을 활발하게 하는 한편 운송환경의 다변화와 운송용기의 발달로 인해 국제물류 활동의 주종인 해상운송상의 위험이 증대하게 되었다. WTO체제 출범과 함께 세계경제의 글로벌화가 급속히 진전되면서 전세계의 무역자유화가 이루어지는 한편, EU, NAFTA 등으로 대변되는 지역주의가 급격히 확산되고 있어 세계 각국은 개방화와 함께 경쟁체제가 보편화 되고 있
참고문헌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가균형발전의 비전과 과제, 국가균형발전위원회, 2003.
산업자원부, 무역업무프로세스(BPR/ISP)사업 완료보고서, 2004.
김승철, 한국 수출기업의 전자무역 활용 수준과 성과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3.
김완중, 한국의 동남아에 대한 직접투자가 교역에 미치는 영향 분석, 동남아시아연구,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부산항활성화를 위한 BPA의 노력
  • 수 있는 탄력적인 운영체제가 필요하게 되었다. 항만공사의 설립은 항만의 국가 관리에서 민간 전문경영체제로의 전환, 독립채산제의 기업회계 방식 도입, 적극적 항만 마케팅 전략 수립 원가절감 최적화 운영 등을 통해 국제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목적에서 추진되었다. 부산항의 현황과 함께 항만공사에 대한 대략적 검토 후에 부산항의 활성화를 위한 부산항만공사에서 시행하고 있는 방안과 개선이 요구되는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 [세계 초일류 한국 조선업 경쟁력] 세계 초일류 한국 조선업 경쟁력
  • 경쟁력 있는 부분을 강화하는 전략보다는 취약점을 개선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데 초점을 맞출 것이며 본 연구는 이러한 조선산업 선결과제 해결방안들이 실현됨으로써 과거 대기업 집중육성정책으로 인한 한국경제지형의 불균형을 해소하는 데 일조하고 조선업이 다시 한 번 국가경제성장을 견인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는 전제를 근간으로 한다. 즉, 조선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이 무역수지흑자와 산업체질개선을 수반하고 조선업에 적용된 정책

  • 국제경쟁력과 기업구조조정
  •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정부의 역할 또한 국가경쟁력을 결정하는 핵심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국가경쟁력을 위한 정부의 기능과 역할 가운데 정부에 의한 규제정책은 기업 간 경쟁을 유도하고, 산업간 파급효과를 극대화하고, 국내외 투자를 촉진시키는 법적ㆍ제도적 환경을 마련한다는 점에서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해 매우 중요하며 국가의 경제성장이나 국가경쟁력을 설명하는 원인으로서의 국가나 정부의 역할은 특히 동아시아 국가들의

  • [국제마케팅] CESCO 세스코 중국시장 진출 성공 요인
  • 국제 표준화 기구에서 1987년 제정된 품질 경영 및 품질 보증 규격으로 기업의 품질 시스템에 대한 국제 표준을 제정한 것으로 소비자 중심의 국제 품질 보증 표준이다. 인증 획득으로 인해 CESCO는 기업내부적으로 업무 수행 기능이 중복 방지(조직 및 업무 합리화), 품질에 대한 노하우 유지, 명확한 책임 한계 규정, 품질시스템의 지속적 개선, 품질비용 절감, 동기 부여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기업 외부적으로는 대외 경쟁력 강화, 대고객 신뢰감 증

  • 도자기의 마케팅 연구 배경, 도자기 현황, 도자기 회사 소개
  • 수 업체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중소기업으로 영세성을 못 면하고 자본이나 생산, 기술, 마케팅, 서비스 등 어느 것 하나 세계 시장에 경쟁력을 내세울 만한 것이 없음이 우리도자기 업계의 안타까운 현실이 아닌가 생각된다. 국내의 도자기 산업이 점점 쇠퇴하고 있는 반면에 우리를 제외한 다른 곳의 현황을 보면 도자기산업이 발전한 일본, 영국 등에 있는 업체들은 도자기산업의 우선권을 잡기위해 전문경영, 사업의 전문화, 조직의 체계화, 신제품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