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을 위한 관계의 원칙과 특성 및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0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관계의 원칙
1) Felix Paul Biestek (1957)
2) Biestek, 관계의 7대 원칙
(1) 개별화(individualization)
(2) 의도적인 감정표현(purposeful expression feeling)
(3) 통제된 정서적 관여(controlled emotional involvement)
(4) 수용(acceptance)
(5) 비심판적 태도(non-judgemental attitude)
(6) 자기결정(self-determination)
(7) 비밀보장(confidentiality)

2.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
1) 불신
2) 비자발성
3) 저항
4) 전이와 역전이
5) 공감
6) 자기노출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관계의 원칙

1) Felix Paul Biestek (1957)

-> 개인과의 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관계가 매우 중요하다는 인식
-> 사회복지사-클라이언트 관계가 성공적인 사회복지실천에 지대한 영향
-> 사회복지기관에 도움을 요청하러 오는 클라이언트는 7가지 기본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이러한 욕구들이 충족되어지기를 기대
-> 이러한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감정의 표현은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 질 때 더욱 구체적으로 나타남
-> 관계의 7대 원칙 : 도움을 구하는 모든 사람에게는 공통적인 기본 감정 및 태도유형이 존재한다고 믿고 이를 바탕으로 7대 원칙이라 불리는 관계론을 정립

참고문헌
구혜영 저, 사회복지 실천기술론, 신정 2013
윤선오, 김현진 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양서원 2013
최선화 저, 풀어쓴 사회복지실천기술, 공동체 2012
설전화 저,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양서원 2013
엄명용, 김성천 외 저,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2011
조미숙, 유용식 외 저, 최신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동문사 201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사회복지 실철을위한 관계 원칙과 특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이되었다
  • 55423***
    (2018.09.15 08:50:11)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아동복지의 과제
  • 및 그 전후의 연령에 해당하는 자를 가리키고 있다. 우리 나라 아동복지의 가장 기본이 되는 아동복지법에서는 “아동이란 만 18세 미만인 자를 말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관련 법규와 사회적 예우 면에서 보면 다음과 같다.(1) 관계법령㉮헌법 (제 28조): 아동 (만 18세 미만) ㉯아동복지법: 아동(18세 미만) ㉰생활보호법: 아동(18세 미만) ㉱소년법: 소년(20세 미만) ㉲소년원법: 소년(20세 미만) ㉳근로 기준법: 연소자(18세 미만) ㉴민법: 성인(20세) ㉵형법(2

  • [아동복지론] 학교사회복지
  • 사회적 문제해결 및 가족-학교-지역사회의 연계활동을 위해 다양한 전문인력과의 협력활동에 적극적으로 기여한다.⑤ 프로그램(Program)학교사회복지실천을 위해 수행되는 프로그램의 목적, 목표, 과업은 교육기관과 교육과정의 근본목적과 명료하게 직접적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이러한 프로그램에는 학생들과 가족에 대한 직접적인 임상적 서비스, 학부모와 교사에 대한 자문, 가족과 지역 사회에 대한 연계활동, 학교체계의 변화를 위한 옹호와 정

  • [사회복지실천론] 행동수정모델
  • 사회복지실천에서 사용되는 행동수정은 순수한 행동수정이라기보다 반두라(Bandura, 1977) 에 의해 발전된 사회학습이론에서 발전된 것이다. 행동수정에는 크게 두 가지 기본적인 원칙이 있다. 첫째, 정상적이든 비정상적이든 행동은 모두 같은 원칙하에 발달된다는 것, 둘째, 모든 행동은 학습원리에 의해 수정되거나 변화될 수 있다는 것이 그것이다.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은 행동이란 조작적요인과 생물학적 요인, 그리고 반응적 요인이라는 세 가지

  • 장애인복지 사회복지사 역할
  • Ⅰ. 서론  실천현장의 특성에 따라 사회복지사는 여러가지 역할을 통합적으로 수행 하거나 또는 특정 역할을 중심으로 세분화된 개입을 하게 된다. 특히 사회복지 영역이 확대되고 변화됨에 따라 사회복지 실천 과정에서의 사회복지사의 개입역할은 실천 현장에 적절한 전문화를 요구하고 있다. 즉, 개별 사회복지실천 현장은 기관의 형태나 개입대상 및 방법에 따라 톡특한 특성을 갖게 되며, 이에 따라 사회복지사에게도 구체적이며 숙련된 역할과

  • 사회복지 실천론 핵심정리
  • 사회복지 실천론 핵심정리A. 사회복지 실천의 이론적 기초- 사회복지의 정의 및 로마니쉰의 패러다임 변화, 사회복지와 사회사업의 비교B. 사회복지 실천의 가치와 윤리- 가치와 윤리의 정의 및 관계, 가치 가라등, 리머의 원칙과 르웬버그와 돌거프의 원칙, 예술가와 과학자로서의 사회복지사C. 사회복지실천의 역사-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 비교, 실천의 역사 전개 과정D. 사회복지사에 대한 이해-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개념정리, 각각의 역할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