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관계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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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복지 실천론
<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관계형성>
1. 관계형성의 중요성
관계의 개념 및 의의
사회복지실천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직접 관여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클라이언트의 능력 향상을 지원하는 것이다. 따라서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는 전문적 원조관계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계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감정과 태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으로서, 클라이언트 자신과 환경 간의 좀 더 나은 적응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 목적을 갖고 있다.
전문적 관계의 특성
전문적 관계의 기본적 요소
1.타인에 대한 관심
2.헌신과 의무
3.권위와 권한
4.진실성과 일치성
5.수용과 기대
6.감정이입
2. 관계형성의 구성요소
사회복지실천 관계의 기본원칙
개별화
①개념
모든 클라이언트는 다른 사람과 다르며 각 클라이언트의 감정, 사고, 행동, 독특한 생활양식, 경험 등은 각기 존중되어야 할 권리가 있다.
②사회복지사의 역할
첫째,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편견이나 선입관에서 탈피해야 한다.
둘째, 인간행동 및 사회환경에 관한 지식에 근거하여 클라이언트를 이해해야 한다.
셋째, 클라이언트의 언어표현 내용과 표정, 몸짓, 침묵 등에 대한 경청과 관찰능력이 있어야 한다.
넷째, 클라이언트와 보조를 맞출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다섯째, 클라이언트의 감정과 경험을 사회복지사 자신의 경험으로 받아들여 이해한다.
여섯째,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개별화를 위해 클라이언트의 개별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환경적인 측면, 전체적인 면까지 관여하여야 한다.
일곱째, 클라이언트를 개별화하기 위해 필요한 여러 가지 수단과 방법을 활용한다.
의도적 감정표현
①개념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감정, 특히 부정적인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려느 욕구에 대한 인식에서 출발한다. 클라이언트가 자신이 비판받게 될지도 모르는 감정들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이다.
②사회복지사의 역할
첫째,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편안하고 안정적인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둘째, 클라어언트와 면접 시 사회복지사느 시간적, 정신적으로 충분한 여유를 가지고 임해야 하며, 미리 면접을 위해 준비해 두는 것도 클라이언트에게 마음의 여유와 안정감을 느끼도록 하는 것이다.
셋째, 사회복지사느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표현하도록 격려하여야 한다.
다섯째, 클라이언트의 감정의 흐름과 변화속도에 민감하여야 한다.
여섯째,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중요하게 생각하여 클라이언트에게 비현실적 보장, 성급한 해석, 지나치게 많은 해석을 오히려 간정표현에 방해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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