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학교사회사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학교사회사업이란?
Ⅱ. 학교사회사업의 기능
Ⅲ.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Ⅳ. 학교사회사업의 발전과정 및 현황
Ⅴ. 학교사회사업의 대상 및 서비스
VI.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 문제점 및 과제
- 본문내용
-
Ⅱ. 학교사회사업의 기능
학교사회사업의 기능은 사회적, 정서적 문제를 가진 특수한 아동을 이해하여 전 교육과정을 계속하는 동안에 각자가 지니고 있는 최대한의 능력을 발휘시켜 알맞은 조정을 가할 수 있도록 기회를 발견하고 각 개인이 그들의 학교생활에 가장 많은 이익을 가져올 수 있도록 필요한 제반 서비스를 베푸는데 있다. 존슨은 교육기관에서 학교사회사업의 특수한 기능은 ‘학생을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일원으로 발달시키고 교육의 기회를 최대로 이용하지 못하여 기대한 교육목표를 성취하지 못하는 아동을 돕기 위하여 교사, 행정가 및 다른 전문가들과 협조를 이루면서 전문적 능력을 발휘하는 것’이라 한다. 이는 학교사회사업의 수행은 타분야와의 혐력필요성과 팀워크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상의 기능을 종합해 보면 학교사회사업은 1. 사회적, 정서적 부적응의 징후를 나타내는 문제학생을 조기발견하고 예방하는 기능, 2. 학생이 최대한 개발시키는 기능, 3. 개별 지도사업 및 집단지도사업을 통한 직접적 치료활동을 비롯하여 지역사회의 이용 가능한 자원을 조직하고 동원하는 기능, 4. 교사화 학생간의 관계 개선의 노력과 학교내의 문제 해결을 위한 특별 조정팀(심리학자, 정신의학자, 교육책임자)을 구성하여 효과적 원조관계를 조성하는 기능, 5. 학교-학부모-지역사회 인사와의 상호협력체계를 조성하는 기능, 6. 정신건강의 입장에서 학생들에게 장애를 주는 환경적 요소를 개선하고 교육적 분위기를 조성하는 기능, 7. 청소년 문제에 대한 새로운 중재방법을 제공하고 활용하는 기능을 말한다. 즉, 학교사회사업가는 아동의 만족스런 학교경험을 위하여 학생, 부모, 교사, 학교, ! 지역사회로부터 모든 자원을 동원하여 아동의 정서적, 신체적, 지적 능력을 개발하고 문제를 해결하여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도록 돕는 기능을 하는 것을 말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놀 권리와 아동의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의 관계를 살펴보고, 놀 권리를 침해하는 요소와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 서남아시아의 석유 영향
- 인적자원관리]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현재 속해 있는 지역사회복지기관에 대해 조사해보고, 내가 생각하는 보완점/개선점 제시해보기
-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A+)
- 사진학개론-디지털사진의 정의와 그 특징을 설명하고, 현대 사회에서 이것의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영향과 그 해결 방안에 관하여 논하시오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방안에 대해 작성하세요
- 사회복지 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 방안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방안
- [사회복지개론] 청소년 심리 이해의 의미 목적 특성 방법 원리 과정을 정리하고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