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학교사회사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교사회사업이란?
Ⅱ. 학교사회사업의 기능
Ⅲ.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Ⅳ. 학교사회사업의 발전과정 및 현황
Ⅴ. 학교사회사업의 대상 및 서비스
VI.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 문제점 및 과제

본문내용
Ⅱ. 학교사회사업의 기능
학교사회사업의 기능은 사회적, 정서적 문제를 가진 특수한 아동을 이해하여 전 교육과정을 계속하는 동안에 각자가 지니고 있는 최대한의 능력을 발휘시켜 알맞은 조정을 가할 수 있도록 기회를 발견하고 각 개인이 그들의 학교생활에 가장 많은 이익을 가져올 수 있도록 필요한 제반 서비스를 베푸는데 있다. 존슨은 교육기관에서 학교사회사업의 특수한 기능은 ‘학생을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일원으로 발달시키고 교육의 기회를 최대로 이용하지 못하여 기대한 교육목표를 성취하지 못하는 아동을 돕기 위하여 교사, 행정가 및 다른 전문가들과 협조를 이루면서 전문적 능력을 발휘하는 것’이라 한다. 이는 학교사회사업의 수행은 타분야와의 혐력필요성과 팀워크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상의 기능을 종합해 보면 학교사회사업은 1. 사회적, 정서적 부적응의 징후를 나타내는 문제학생을 조기발견하고 예방하는 기능, 2. 학생이 최대한 개발시키는 기능, 3. 개별 지도사업 및 집단지도사업을 통한 직접적 치료활동을 비롯하여 지역사회의 이용 가능한 자원을 조직하고 동원하는 기능, 4. 교사화 학생간의 관계 개선의 노력과 학교내의 문제 해결을 위한 특별 조정팀(심리학자, 정신의학자, 교육책임자)을 구성하여 효과적 원조관계를 조성하는 기능, 5. 학교-학부모-지역사회 인사와의 상호협력체계를 조성하는 기능, 6. 정신건강의 입장에서 학생들에게 장애를 주는 환경적 요소를 개선하고 교육적 분위기를 조성하는 기능, 7. 청소년 문제에 대한 새로운 중재방법을 제공하고 활용하는 기능을 말한다. 즉, 학교사회사업가는 아동의 만족스런 학교경험을 위하여 학생, 부모, 교사, 학교, ! 지역사회로부터 모든 자원을 동원하여 아동의 정서적, 신체적, 지적 능력을 개발하고 문제를 해결하여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도록 돕는 기능을 하는 것을 말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론_학교사회복지실천모델에 대해 알아보고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 학교사회복지론학교사회복지실천모델에대해 알아보고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차 례1.서론2.본론(1) 학교사회복지(2) 학교사회복지 종류(3) 학교사회복지 사례3.결론1. 서론수원시가 지난 5년간 진행해왔던 학교 사회복지사업을 축소한다고 발표하자 사회복지사들이 반발하였다. 코로나19로 사회적 문제였던 아동학대 예방 및 사각지대 아동 모니터링을 통하여 학생 안전망을 학교 사회복지사업을 통해서 만들었지만, 한시적인 사업으로 의미가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정의와 필요성 및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제도화의 방향과 문제점 및 학교사회복지 실천 사례
  • 아동복지론 보고서- 학교사회복지- 학과학번이름제출일담당교수님- 목 차 -7 장 학교사회복지Ⅰ. 학교사회복지의 정의와 목적Ⅱ. 학교사회복지의 대상아동Ⅲ.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Ⅳ. 학교사회복지과 학교카운슬링의 비교Ⅴ.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실천사례 Ⅵ.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제도화의 방향과 문제점- 참고문헌 -Ⅰ. 학교사회복지의 정의와 목적 전남련(2008), 『아동복지론』, 학현사, p. 203.1) 정의학교에서 일어나는 학생의

  • 학교 사회사업 방문 보고서 학교 사회복지사의 자격제도
  • 학교사회복지사의 정의를 학교사회복지사자격 획득여부와 관계없이 학교에서 학교사회복지 업무수행을 하는 사회복지사로 정의하고자 한다.○학교사회복지사의 자격제도-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http://www.kassw.or.kr)에서 공지한 자료에 의하면,2011년 제7회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시험 응시자격은 필수자격요건과 선택자격 요건으로 나누어져 있다. 필수자격요건에는 1급 사회복지사자격증을 소지한자, 학교사회복지론을 이수한자, 아동복지론, 교육

  • 아동복지 정책의 실태와 문제점 및 사회복지정책 개선방안
  • 사업에 사용치 못한다 라고 규정하고 있다. 또한 청소년 기본법에서는 청소년을 9세 이상 24세 이하의 자로 청소년 보호법에서는 18세 미만의 자를 청소년으로 보고 있다. 3. 아동복지의 정의 및 개념아동복지는 아동욕구나 아동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서비스를 말한다. 카르테우스는 아동복지를 아동에게 이익을 제공하는 사회적 지역적 활동의 모든 노력이라고 했고, 프리드랜더는 아동복지란 단지 빈곤이나 방치,유기,질병, 결함등을 지닌 아동

  • 본오초등학교 기관 방문보고서
  • 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관산, 별망초등학교에서 2005년 시작을 하였습니다. 본오초등학교는 2007년부터 학교사회복지 시설이 진입하게 되었습니다. 본오초등학교가 선정된 이유는 한 부모 가정과 조손가정이 많은 관내 저소득층 아동밀집 지역이고, 지역적 인프라가 형성된 곳(본오종합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그리고 무엇보다 학교장의 의지가 있는 곳에서 we start 사업이 시작되었습니다. 또한 관산, 별망초등학교에서는 1차 대상이 사회복지사 한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