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관련 - 유아체육에 대하여(교육적 가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1.1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유아체육의 정의
2. 유아체육의 필요성
3. 유아체육의 목적
4.유아체육이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5.유아의 발달특성과 유아체육의 내용/특징
6. 유아체육의 중요성과 의의
7. 유아체육이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1.유아체육의 정의

유아체육이란 무엇인가? 예전에 나에게 이런 질문을 했다면 아무대답도 하지 못했겠지만 이제 조금이나마 그 뜻을 알 수 있을 것 같다. 유아는 참으로 약하고 무력한 존재로서 스스로 생활할 수 있는 능력이 없기 때문에 유아는 누군가 성인에 의해서 보호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면서도 유아는 또한 인간의 성장과정에서 생명력이 가장 왕성하여 건강한 유아일수록 행동적이며, 끊임없이 무엇인가 일은 하지 않고서는 견디지 못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이 유아는 보호와 육성의 양면적 의미를 동시에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유아기의 교육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새삼 일깨워 주고 있다.
“유아체육이란 인간형성의 근간을 이루는 유아기의 어린이에 대하여 그들의 특징에 유의하고 발달단계에 근거한 적절한 방법의 신체활동을 통하여 장차 평화롭고 민주적인 국가 사회의 일꾼으로서의 자질과 건강한 유아로서의 육성을 목표로 하는 유아교육의 초점을 맞춘 체육 교육의 한 영역이라고 볼 수 있다.”(http://my.netian.com)
위에서 말한바와 같이 유아체육이란 체육과 같이 계획적인 신체활동을 통한 인간행동의 변화이다. 유아의 조화로운 발달을 위하여 움직임의 경험이 매우 중요하며, 또한 이들의 움직이는 그 자체를 즐기면 좋아한다. 이처럼 유아들 이 즐거워하는 신체활동을 통하여 신체발달, 심리적인 발달, 사회적, 정서적인 발달을 유도함으로써 교육의 효율을 높이고 전인적 인간육성을 하는 것이 유아체육이라고 볼 수 있다. 체육의 목적이 미완성의 인간을 이상적 인간으로 만들도록 교육함에 있다면 인간의 인격형성이 시작되는 시기부터 교육이 시작됨이 중요하다는 것은 다시 말할 여지가 없다. 이상적 인간이라 함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완성된 인격을 갖춘 인간을 말하는데 완성된 인격을 갖춘 인간을 만들기 위하여 조기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참고문헌
♠유아체육 강상조,조정환 /한국사회체육진흥회(1986)
♠ 유아체육의 개념과 응용 황덕호,고재곤공저
/국민서관(1997)
♠ 유아체육 프로그램의 실제 이보선..(등)저
/홍경(1998)
♠유아체육의 이론과 실제:유치원아이들을 위한 황덕호
/국민서관(1992)
♠유아체육교육의 이론과 실제 윤애희,박정민저
/창지사(1999)
♠활짝 열린 유아체육교육학개론 정인태
/도서출판하우(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이해
  • 교육 과정의 관련 법규 ⑭ 초등 학교․중학교․고등 학교 생활 기록부 전산 처리 및 관리 지침(개정 1997. 12. 1. 교육부 훈령 제558호) ⑮ 특수 학교 교육 과정(개정 1998. 6. 30. 교육부 고시 제 1998-11호) ⑯ 유치원 교육 과정(6차 개정 1998. 6. 30. 교육부 고시 제1998-10호) ⑰ 초․중등 학교 교육 과정〔7차 개정 1997. 12. 30.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별책 1~28)〕그 밖에도 교육 조직, 시설․설비, 학사, 장학․학술 연구, 과학․기술․직업 교육, 사회․유아․특수

  • 수련생 흥미 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
  • 체육 과정으로서 까지 채택되었다. 뿐만 아니라 한국 국군은 의무적으로 수련토록 훈령되었으며, 앞으로 다가오는 2000년 시드니 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었다.태권도가 우리의 민족문화 유산 중 가장 세계에 널리 알려져 있을 뿐만 아니라 인간의 삶에 있어서 모두가 열망하는 정신적, 육체적 건강과 더불어 행복한 삶의 길로 인도할 수 있는 요소인 올바른 인격형성을 육성하는 교육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효율적인 도장운영을 위한 체계적인 노

  • 유아교육개론1B)유치원어린이집1개원방문해 유아교육특수성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느낀점서술00
  • 유아교육개론1B)유치원어린이집1개원방문해 유아교육특수성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느낀점서술00유아교육과유아교육개론1B형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시설장 또는 유아교사와의 면담과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15점),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Ⅰ. 서 론교육은 인간의 내면적으로 잠재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나갈 수 있는 여건을 제

  • 학교사회복지 레포트
  • 가치와 필요성에 대한 인식 재고 Ⅵ. 결론 **참고문헌** Ⅰ. 서 론사회복지의 실천분야는 사회적 상황과 시대적 욕구에 따라 새로운 분야가 탄생되고 발전하게 된다. 학교사회사업은 학교라는 사회적 제도와 지역사회라는 환경 안에 개입하여 학생의 심리 사회적 기능과 학업성취 능력을 향상시킴은 물론, 학교 교육과 관련된 서비스 욕구를 가진 사회의 구성원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공평하게 제공하여 개인이 욕구를 충족하고 보장받을 수 있도록 도

  • [특수교육]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해서
  • 교육한다는 개념으로서의 통합교육은 장애유아들의 교육 선택권 및 구성원 자격에 대한 동등한 권리를 인정하고 모든 교육환경에서 동등한 소속감을 지닐 수 있어야 한다는 가치를 인정하는 교육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이런 기본적인 인식 위에 세워진 통합교육의 의미들을 살펴보면 우선 이소현, 박은혜는 통합교육은 다양한 교육적 요구와 능력을 지닌 학생들이 수업시간의 일부나 전부를 함께 교육받는 프로그램으로서 그 특징은 장애아동과 일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