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정의 평가기준 - 타당도와 측정도구의 타당화 방법, 신뢰도의 의의와 평가기법, 신뢰도와 타당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및 측정 오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1.1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Ⅰ. 측정의 평가기준

Ⅱ. 타당도(Validity)
1. 표면(액면)타당도
2. 내용타당도
3. 기준관련타당도
4. 구체적 타당도

Ⅲ. 측정도구의 타당화 방법
1. 논리적 타당화법
2. 전문가 의견법
3. 집단비교법
4. 독립기준법

Ⅳ. 신뢰도(Peliability)
1. 신뢰도의 의의
2. 신뢰도의 평가기법
(1) 재검사법
(2) 복수양식법/대안법
(3) 반문법

Ⅴ. 타당도와 신뢰도의 상호관계
1. 신뢰도와 타당도의 상관관계
2. 신뢰도는 타당도를 높이기 위한 필요조건
3. 타당도가 있으면 반드시 신뢰도가 있다

Ⅵ. 신뢰도와 타당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조사도구
2. 조사환경
3. 조사대상자
4. 조사자의 해석

Ⅶ. 측정 오류(Measurement Error)
1. 체계적 오류
2. 무작위적 오류
3. 오류를 피하는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측정의 평가기준

- 신뢰도와 타당도
: 측정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얼마만큼 제 할 일을 다 하고 있는지 그리고 얼마나 오류없이 수행하는지를 고려하는 것
- 타당도 : 실제로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을 측정도구가 제대로 측정하고 있는가?
- 신뢰도 : 측정도구가 측정하고자 하는 현상을 일관되게 측정하는가?
- 측정평가에서 가장 중요한 기준은 타당도. 그 이유는 측정과 측정한 특성의 진정한 값과의 일치정도를 나타내기 때문.
- 더불어 자료의 유관성(조사문제와 관련된 자료의 적절성, 선택한 지표의 적합성과 충분성, 응답자에 대한 측정의 적절성 등), 실용성과 편리성(조사절차를 행함에 있어 경비, 시간, 노력, 윤리적 측면에 대한 고려 등), 민감성(측정도구가 목적달성에 충분하리만큼 명확한 구분을 할 수 있느냐의 문제)을 살펴보아야 한다.
- 사회과학에서 사용하는 측정수단은 이러한 기준 모두를 충족하지 못하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취사선택의 문제가 따름.


Ⅱ. 타당도(Validity)

- 측정도구가 실제로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을 측정하고 있는가, 그 개념이 정확히 측정되었는가의 문제

▶ 타당도 분류

1. 표면(액면)타당도(Face Validity ; 외견상 타당도)

참고문헌
김갑용, 전남련 외 저, 사회복지조사론, 정민사 2013
이상일 저, 사회복지조사와 평가, 동문사 2008
채구목 저, 사회복지조사방법론, 양서원 2013
양정하, 황인옥 외 저, 사회복지조사론, 정민사 2013
이현심, 이명순 외 저, 사회복지 실천론, 파란마음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 조사방법론
  • 기법과 그것을 요구하는 인식론적 입장에 따라 구분해 볼 수 있다. 즉 자료의 성격이 질적이든 양적이든 그것을 어떤 기법으로 분석하느냐가 분류기준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문헌자료 분석의 유형은 질적 분석과 양적 분석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문헌자료의 수량적 분석방법의 대표적인 보기라고 할 수 있는 것이 내용분석법이다.Ⅱ. 내용분석법1. 의의내용분석법의 개념정의는 학자에 따라 조금씩 다른데, 첫째, 무엇을 분석하는가에 대해서,

  •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탐구
  • 기준을 제공하려는 목적으로 구성, 제정한 것이다. 이 기준은 초중등 학교의 교육내용에 관한 전국 공통적일반적 기준으로서, 그 속에는 초중등학교의 교육과정 목표, 내용, 방법, 평가, 운영등에 관한 국가수준의 기준 및 기본지침이 제시되어 있다. 또한, 시도 교육청은 관내의 각 학교에서 구체적인 학교 교육과정을 바르게 편성운영할 수 있도록 국가 수준 교육과정 기준 이외에 필요한 사항을 추가한 편성운영 지침을 해당 지역의 특수성

  • [행정] 조사방법론
  • 기법과 그것을 요구하는 인식론적 입장에 따라 구분해 볼 수 있다. 즉 자료의 성격이 질적이든 양적이든 그것을 어떤 기법으로 분석하느냐가 분류기준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문헌자료 분석의 유형은 질적 분석과 양적 분석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문헌자료의 수량적 분석방법의 대표적인 보기라고 할 수 있는 것이 내용분석법이다.Ⅱ. 내용분석법1. 의의내용분석법의 개념정의는 학자에 따라 조금씩 다른데, 첫째, 무엇을 분석하는가에 대해서,

  • [인성검사][도입배경][수검요령][채용선발][인성][적성검사][적성][직무적성][직무인성][교직적성][직무][검사]인성검사의 도입배경, 인성검사의 필요성, 인성검사의 수검요령, 인성검사와 채용선발 분석
  • 타당도, 신뢰도 등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6. 솔직하게 표현하라대개의 성격검사 문항은 피검사자의 솔직성을 알 수 있게 제작되어 있다. 자칫 솔직성이 너무 결여될 경우에는 검사자체가 무효화되어 합격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7. 비교적 일관성 있게 답하라이는 앞의 솔직성과 관계된다. 그러나 오히려 너무 일관성에 치우치려는 생각은 검사 자체를 다른 방향으로 이끌 수도 있다.8. 마지막 문항까지 최선을 다하라한문항도 빠뜨리지

  • 도덕교육평가 도덕과 평가의 기본 이해
  • 평가해야 하며, 또한 가능한 한 핵심적인 성취 영역을 포함하여 평가하는 것이 당연. 도덕적 지식은 물론, 판단 능력, 민감성, 태도, 행동성향등도 평가되어야 함을 뜻한다.‣수행평가가 대안이다.1) 탈 선택형 평가(평가방식의 다양화)-선택형 평가는 단순한 지식이나 정보의 습득 여부에 대한 평가를 하기에는 좋은 방법일지는 모르나, 학생들의 창의성, 문제 해결력, 비판력, 판단력, 정보 수집 및 분석력, 통합력 등 고등사고 기능에 대한 평가가 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