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정의 평가기준 타당도와 신뢰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2.1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제 1절 측정의 평가기준
제 2절 타당도(Validity)
제 3절 신뢰도(Peliability)
제 4절 타당도와 신뢰도의 상호관계

본문내용
제 1절 측정의 평가기준

- 신뢰도와 타당도
: 측정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얼마만큼 제 할 일을 다 하고 있는지 그리고 얼마나 오류없이 수행하는지를 고려하는 것
- 타당도 : 실제로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을 측정도구가 제대로 측정하고 있는가?
- 신뢰도 : 측정도구가 측정하고자 하는 현상을 일관되게 측정하는가?
- 측정평가에서 가장 중요한 기준은 타당도. 그 이유는 측정과 측정한 특성의 진정한 값과의 일치정도를 나타내기 때문.
- 더불어 자료의 유관성(조사문제와 관련된 자료의 적절성, 선택한 지표의 적합성과 충분성, 응답자에 대한 측정의 적절성 등), 실용성과 편리성(조사절차를 행함에 있어 경비, 시간, 노력, 윤리적 측면에 대한 고려 등), 민감성(측정도구가 목적달성에 충분하리만큼 명확한 구분을 할 수 있느냐의 문제)을 살펴보아야 한다.
- 사회과학에서 사용하는 측정수단은 이러한 기준 모두를 충족하지 못하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취사선택의 문제가 따름.

제 2절 타당도(Validity)

- 측정도구가 실제로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을 측정하고 있는가, 그 개념이 정확히 측정되었는가의 문제

▶ 타당도 분류

1. 표면(액면)타당도(Face Validity ; 외견상 타당도)

- 표면타당도는 연구자가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외견상 어느 정도 나타내 주고 있느냐를 말함
- 실제로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을 나타내 준다는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니며, 밖으로 보이는 것만 그렇게 보이느냐의 문제
- 전문가에 의해 결정되며, 가장 낮은 수준의 타당도임
- 예를 들어, ‘사회복지에 대한 일반인의 인식’을 측정하기 위해 도구를 개발했는데 이 도구가 일반인이 가지고 있는 사회복지에 대한 인식을 타나내고 있는지 전문가에게 의뢰해 전문가가 타당하다고 하면 타당도가 있는 것.

참고문헌
김 영종 사회복지조사방법론 학지사 1999
열린교육-사회복지사1급기본서사회복지조사론
박문각-감이좋은사회복지학개론
김기원, 『사회복지조사론』, 나눔의 집, 2001
김병진, 『사회복지조사방법론』, 법문사, 2006
김치영, 『사회복지조사론』, 교문사, 2007
김훈, 『사회복지조사방법론』, 대왕사, 2006
박석돈, 『사회복지학개론』, 삼우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조사방법론] 측정(measurement)
  • 측정의 장․단점1) 장점2) 단점4. 개념화와 조작화1) 포괄성의 원칙2) 상호배타성의 원칙5. 측정의 수준Ⅱ. 지수와 척도1. 지수2. 척도1) 리커트척도2) 거트만척도3) 써스톤척도3. 지수와 척도의 구분 및 유용성1) 구분2) 유용성Ⅲ. 타당도와 신뢰도1. 측정의 오류1) 체계적오류2) 무작위적오류2. 타당도1) 타당도의 의의2) 타당도의 종류(1) 내용타당도(2) 기준타당도(3) 구성타당도3. 신뢰도1) 신뢰도의 의미2) 신뢰도의 측면3) 신뢰도의 평가방

  • [교육과정] 상대평가, 절대평가 요약본
  • 평가의 점수와 등급>☞ 모든 학생이 아니면 적어도 대부분의 학생이 대부분의 교과목 학습에서 우리가 기대하는 성취수준에 비추어 성공할 수 있다는 교육적 신념에 바탕을 둔다. 그러므로 ‘협동학습’을 강조한다.-타당도검사를 제작할 때 평가도구가 수업에서 성취되어야 할 목표를 잘 드러낼 수 있도록 제작되어야 한다. 검사의 타당도 강조 : 상대평가가 검사도구의 신뢰도를 크게 강조하는 반면 절대평가는 타당도, 즉 ‘원래 측정하려 계

  • [교육학] 교육평가
  • 평가의 유형1) 교육목표에 따른 평가-인지적 영역의 평가-정의적 영역의 평가-심동적 영역의 평가2) 평가기준에 따른 평가3) 교수-학습진행에 따른 평가-진단평가-형성평가-총괄평가3. 교육평가도구의 기준-타당도-신뢰도-객관도-실용도4. 교육평가의 절차-수업목표 확인-평가장면의 선정-평가도구의 제작-평가실시와 결과분석-평가결과의 해석 및 활용5. 교육평가의 방법-질문지법-관찰법-평정법-표준화검사-사회성 측정법6. 학교평

  • [교육학] 실기교육의 평가
  • 평가는 결국 밖으로 드러나는 실기능력의 측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즉, 감각기관의 능력, 정신적, 신경적, 운동적 준비상태의 정도, 외현적 실기정도의 정도, 자신감과 자동적인 습관성, 고도의 운동기능능력 등을 측정하여 평가에 활용해야 한다.2.평가기준에 따른 평가1) 상대평가상대평가는 평가 해석의 기준을 집단에 두는 방법으로 보통 정상분포곡선이론에 따르는데, 개인의 학업성과를 다른 학생의 성적과 비교하여 집단내에서의 상대적 위치

  • [교육평가][교육][평가][교육평가 제고 방안]교육평가의 정의, 교육평가의 유형과 교육평가의 배경, 교육평가의 요소 및 교육평가의 실태, 교육평가의 문제점 그리고 향후 교육평가의 제고 방안 분석
  • 평가의 유형1. 평가기준에 따른 유형1) 임의평가2) 상대평가3) 절대평가2. 수업과정에 따른 유형1) 진단평가2) 형성평가3) 총합평가Ⅳ. 교육평가의 배경Ⅴ. 교육평가의 요소1. 타당도1) 내용 타당도2) 구인 타당도3) 예측 타당도4) 공인 타당도5) 안면 타당도2. 신뢰도1) 채점자 신뢰도2) 평가 문항 신뢰도3. 실제성Ⅵ. 교육평가의 실태Ⅶ. 교육평가의 문제점1. 평가대상의 불분명2. 평가방법의 불명확성3. 간접적인 측정4. 수량화의 문제5. 부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