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발적 클라이언트에 대한 개입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1.0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비자발적 클라이언트에 대한 개입기술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비자발적인 클라이언트

2. 비자발적 클라이언트에 대한 개입기술
1) 사전 검토
2) 초기상담
3) 중간단계의 면담
4) 비자발적인 클라이언트와의 면담 지침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도움을 요청하는 클라이언트 가운데는 자신이 해결하지 못한 문제로 인해 수치심이나 실패감을 가질 수 있으며, 의존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감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 즉, 강제적으로 의뢰된 비자발적인 클라이언트는 사회복지사를 불신하고 치료에 대한 동기가 미약할 수 있다. 이러한 클라이언트에 대해 사회복지사는 적대적이거나 거부적으로 반응하기보다는 클라이언트의 내재된 욕구와 감정을 파악하고, 이에 대해 적절하게 반응할 필요가 있다. 특히,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사-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개인차와 부정적인 반응들을 클라이언트가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참고문헌
김수환 외(2005).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설진화(2010). 사회복지실천 기술론. 양서원.
엄명용 외(2008).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학지사.
양옥경 외(2000). 사회복지실천론. 나남출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이해하기도 좋았고 자료도 쉬었습니다.
  • 117445***
    (2021.11.27 01:57:4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
  • 49632***
    (2018.12.13 21:55:28)
회원 추천자료
  • 사례관리 개입기술(클라이언트 저항 다루기) 실제사례에 적용
  • 클라이언트의 자기 결정 능력을 발휘하기 어렵게 함으로써 문제 해결과정에서 장애요소가 되는 경우이다. 사회복지실천론, 양정남․최선령 共著, 양서원, 2006사회복지사가 현장에서 근무하는 것에 있어서 다루기 어려운 클라이언트를 만나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일이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이에 대한 개입기술을 익혀야 할 것이다.2. 비자발적 클라이언트란?1) 비자발적 클라이언트는 도와주는 전문인과의 강제적인 원조 계약을 맺기를 강요당하거

  • [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계의 개념과 기록방법
  • 대한 개관 (1) 클라이언트 개인적특성 + 인접환경이라는 두가지 요소로 대변되며 개인적인 성향(도벽,폭력,범죄)과 클라이언트를 둘러싸고 인접환경 특히 인간관계(가족, 친구, 지역사회)등의 환경적 요소가 중요하다. (2) 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 자신의 개인적특성 + 지식, 기술, 가치등의 전문적배경이라는 요소가 있다. 사회복지사라는 직업은 전문적 활동이므로 전문적 활동의 3가지 특성(전문직의 3요소) : 지식(Knowledge), 기술(Skills), 가치(Value-선호,

  • [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과정과 사정단계
  • 기술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도움이 필요한 개인과 가족 및 집단에 대하여 도움을 제공하는 일련의 과정(process). ⇒ 사회복지실천과정은 클라이언트나 주위 환경의 변화를 가져오는 것으로 변화과정 모델이라고도 함.2. 원조과정에 대한 개념화 초창기에 조사, 진단과 치료로 개념화된 이래, 일반사회복지실천 또는 통합방법론이 대두되면서 진단(diagnosis)과 치료(treatment)에서 사정(assessment)과 개입(intervention)으로 용어 대체. 대체된 용어는 클라이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비자발적 클라이언트 대상 사회복지실천을 할 때 가장 효과적인 개입방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_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비자발적클라이언트대상사회복지실천을할때가장효과                적인개입방법은무엇이라고생각하는가       ​목차평가 및 문제 식별 1.개인화된 계획 수립 2.협력적인 관계 구축 3.정보 제공 및 교육 4.자기결정권 강화 5.네트워크 구축 및 연계 6.집단 프로그램 참여 7.후속 관리 및 평가 8.서론사회복지실천은 개인 가족 그룹 커뮤니티 등 다양한 대상을 대상으로 이루 , , ,어집니다 그 중에서도 비자발적 클라이

  • [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 면접과 접수
  • 대한 충분한 고려 要. (2) 면접시간 시간 약속을 잘 지켜야 한다. 또한 면접은 대개 1시간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하는 것이 좋다. ① 면접 예약 : 클라이언트와의 협의 하에 사전 약속. 면접 예약 자체가 주는 치료적 효과 可. ② 일반적으로 면접시간의 길이는 1시간 전후. 위기 사례의 경우, 상황에 따른 시간 연장 可. 4) 임상적 면접기술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전문적 준거틀로 클라이언트를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인식과 해석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