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심리] 아동중심 놀이치료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발달 배경

1) 아동중심 놀이치료의 역사

- 1940년대에 인본주의적 입장에서 Carl Rogers는 내담자중심 치료를 발달시켰으며 아동 중심적 놀이치료의 발전에 큰 영향을 주었다. Rogers의 제자였던 Virginia Axline은 Rogers의 이론을 아동치료에 적용하여 지금의 아동중심 놀이치료를 발전시키는 기초를 만들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1970년대 숙명여대 주정일 교수가 놀이치료를 최초로 도입한 이래, 30년 가까운 발전을 해 오면서 많은 기관들에서 아동중심 놀이치료를 실시하고 있다.

2) 아동에 대한 관점
- Landreth(1991) 아동중심 놀이치료자들이 다음과 같은 신조를 가져야 한다고 하였다.
① 아동은 성인의 축소판이 아니며 치료자는 그러한 방법으로 아동을 대하지 않는다.
② 아동은 인간이며, 이들에게는 깊은 정서적 고통과 즐거움을 경험할 능력이 있다.
③ 아동은 독특한 개성이 있으며 존중받을 가치가 있다. 치료자는 아동 그 자체를 존중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지체 대상 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사례수집
  • 아동을 중심으로 주변의 환경과 에너지 흐름 그리고 갈등적인 관계에 대해서 파악해서 접근하였다. 네 번째, 음악치료 프로그램을 통해서 학생의 행동 및 인지적 치료를 돕고 학생이 좀더 사회적으로 적응하고 올바른 습관 및 심리적 안정을 이끌어 낸다.Ⅲ. 프로그램의 적용1. 클라이언트(Client)에 대한 사정보고성 명: 안OO 성 별: 여나 이: 1991년 2월장 애 종 별: 정신지체 1) 진단평가 : 위 학생은 KEDI - WISC 검사결과 언어성 45, 동작성 80, 전체 IQ 64로

  • 부천 종합사회복지관 기관 조사보고서
  • 아동에게 서비스를 보내고 있습니다.마지막으로 네 번째는 가족기능 해결 및 치료로 바우처 사업으로 이루어집니다. 미술과 인지로 바우처카드가 발급이 되어집니다. 교육부에서 통합으로 청소년 상담이나 장애아동 재활에 사용되어집니다. 교육부 뿐 아니라 공동모금회에서는 보호관찰 대상 멘토링을 지원받고 있고 집단 프로그램을 하고 있습니다. Q2) 소사구의 가정실태에 대해서 알려주세요.A) 소사구는 부천 상동이나 그 근처와 달리 주거중심

  • [인간행동] 아동기
  • 아동 학대 아동 복지 센터 추진 체계 *4. 아동 복지 정책 – 1) 국내 아동 복지 정책2. 입 양 -장애인복지법 제2조의 규정에 의한 장애인에 해당하는 아동-분만시 조산․체중미달․분만장애․유전 등으로 질환을 앓고 있는 아동-입양당시 장애 또는 의료적 문제가 없었으나 선천적 요인으로 인해 장애 또는 질환이 발생한 아동 -양육보조수당 : 입양아동 1인당 월 525,000 지급-의료비 : 연간 240만원 한도내에서 본인이 부담한 진료ㆍ상담ㆍ재활 및 치료

  • 친구들과 소중한 만남 프로그램
  • 표현3) 평가방법: 소감문, 프로그램 참여 결과물, 프로그램 진행일지■ 목표 ▷또래 집단과의 놀이 속에서의 사회성 발달 향상시킨다.▷아동의 주도성과 성취감을 재 경험하게 한다.1) 평가내용: 학습 활동을 통해 감정 나누기긍정적인 문제 해결 능력 증가2) 평가방법: 소감문, 프로그램 진행일지, 담당 치료사의 평가2. 참고문헌-한국 백혈병 소아암 협회 http://www.isoaam.or.kr-한국 백혈병 어린이 재단 http://www.kclf.org-더불어하나회 http://nanura.org

  • [유아교육] 놀이치료에 대하여
  • 놀이를 즐기며 인형에게 주사를 놓는 것을 볼 수 있다. 즉, 자신의 어려움을 표현하기도 하고 스스로 감정을 정화해 가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렇게 놀이는 아동의 표현 수단인 것이다.아울러 놀이에는 진단과 평가의 기능이 있다. 아동의 놀이를 살펴보면 발달 정도를 알 수 있으며 아동의 성격 특성 및 심리적 어려움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다. 그러므로 놀이는 아동의 진단과 평가를 하는 도구일 뿐만 아니라 심리치료의 수단이 되기도 한다. Ⅱ. 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