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 아동의 발달이 유전일까, 환경일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나에게 있어서 영향을 미친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은 무엇일까?
 먼저 유전적 요인으로 나는 어렸을 때부터 새치가 많은 편이였다. 지금도 불만이지만 그 때도 참으로 불만스러웠다. 그 때는 잘 알지 못 했지만 지금 생각해보니 우리집은 할머님부터 아버님, 나 이렇게 새치가 많은 편이다. 유전적 요인이라고 하면 이것도 유전적 요인이 아닐까 생각한다.
 다음 환경적 요인으로는 지금은 관두셨지만 부모님이 서점을 운영 하셨다. 그래서 어렸을 때부터 나는 책에 둘려 살았었다. 지금도 책 읽는 것 무척 좋아하는데, 아마도 어렸을 때부터 책을 보던 습관이 아닌가 싶다.
 이렇게 유전적 요인이든, 환경적 요인이든 사람은 이런 것에서 못 벗어나는 것 같다.
 아래에 더 많은 자세한 이야기를 서술 해보겠다.

 인간 연구에서 끊임없는 논쟁의 대상이 되어 온 쟁점 가운데 하나는 생물학적인 유전과 사회문화적인 환경의 구실이 무엇인가 하는 문제이다. 인간형성에 있어서 유전과 환경적 요인 중 어떤 것이 상대적으로 더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관한 것으로 이것은 흔히 ‘본성(本性)이냐 양육(養育)이냐’의 논쟁을 말한다. 이에 대한 대답은 사실 그리 간단한 것이 아니다. 단적으로 두 가지 요인이 모두 중요하다고 할 수 밖에 없다. 우리는 태어나는 순간부터 인종, 성, 피부색 등 여러 가지 육체적 특성을 이미 지니고 있어서 아무리 환경이 바뀌어도 달라지지 않는 것들이 있다. 그런가 하면 단순히 생물학적인 천성 말고도 어떤 기질 같은 것 또한 타고난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아동사회학, 성영혜, 문음사, 1992.  p13~14, 23, 71~72,
인간발달의 이해, 조복희, 교육과학사, 1991.  p73, 108~115
아동정신병리, 이현진외, 시그마프레스, 2003. p18~19
아동의 심리, 김혜리외, 중앙적성출판사, 1993. p63~72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성격장애, 남명자, 학지사, 2004. p9
[출처] 레포트-아동의 발달이 유전일까? 환경일까? (사회복지세상만들기) |작성자 즐건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 및 교육] 지능은 유전으로 결정되는가, 환경으로 결정되는가?
  • 지능은 유전으로 결정되는가, 환경으로 결정되는가?1. 지능(intelligence)이란 무엇인가?보통 일반인들 사이에 지능이라 함은 명석함, 총명함, 사물을 이해하는 능력,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경험을 통하여 학습하는 능력 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용된다. 그러나 지능이 직접 관찰되거나 만져볼 수 있는 개념이 아니라서 명확하게 정의하기가 어렵다. 지능의 다양한 정의들은 대체로 다음과 같이 크게 네가지로 분류될 수 있다. 첫째, 지능을 추

  • 유전과 환경의 입장에서 다양한 아동발달 이론을 논하여 보시오
  • 유전과 환경의 입장에서 다양한 아동발달 이론을 논하여 보시오.Ⅰ. 서론Ⅱ. 본론1. 아동발달에 있어 유전론과 환경론에 대한 나의 생각2. 아동발달에 있어 환경적 요인Ⅲ. 결론Ⅳ. 참고자료유전과 환경의 입장에서 다양한 아동발달 이론을 논하여 보시오.Ⅰ. 서론아동발달에 있어 학자들의 의견은 크게 유전이 영향을 미친다는 주장과 환경이 영향을 미친다는 주장으로 구분되어 있다. 유전이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주장은 성숙이론에 근

  • 아동발달의 개념과 원리 - 아동발달의 개념정의 및 발달요인(유전과 환경), 아동발달원리
  • 아동발달의 개념과 원리 - 아동발달의 개념정의 및 발달요인(유전과 환경), 아동발달원리목차아동발달의 개념과 원리I. 아동발달의 개념1. 발달의 개념2. 발달요인1) 유전의 영향2)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II. 발달의 원리1. 발달은 연속적 과정이나 속도는 일정치 않다2.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3. 발달은 분화와 통합의 과정이다4. 발달에는 일정한 방향과 순서가 있다5. 발달에는 결정적 시기가 있다6. 발달의 각 영역은 상호 밀접하게 연관되어

  • 아동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아동행동발달의 영향요인 -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요인)
  • 아동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아동행동발달의 영향요인 -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요인)목차아동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I. 유전 요인1. 신체적 특질의 유전2. 정신적 특질의 유전3. 태도 및 성격의 유전II. 환경 요인III.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요인아동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아동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강력한 요인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끊임없는 논란이 제기되어 왔지만, 지금까지의 연구결과

  • [아동발달] 아동발달 이론중 하나를 골라 요약하고 왜 그 이론을 골랐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유전과 환경]
  • 유전과 환경Report아동발달 이론중 하나를 골라 요약하고 왜 그 이론을 골랐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1. 서 론2. 본 론1) 유전2) 환경3)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4) 유전과 환경선정의 이유3. 결 론4. 참고 문헌1. 서 론아동의 발달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되는데 이는 크게 유전과 환경으로 나눌 수 있다. 발달을 유도하는 주된 요인이 유전인지, 환경인지 하는 문제는 오랫동안 논쟁의 주제가 되어 왔다. Gesell, Goddard 등이 주장하는 것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