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연극사 - 우리나라 근대극의 흐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1. 최초의 서구식 극장과 <은세계>

1920년 12월에 최초로「협률사(協律社)라는 서구식 극장에서〈소춘대 유희(笑春臺游戱)〉라는 연희가 상연되었다.「협률사는 궁내부에 설치되었으니 오늘날 국립 극장격이라 하겠다. 이는 본래 고종 황제의 칭경 예식(稱慶禮式)을 위해 건축된 것이나 콜레라의 유행, 영친왕의 변환 및 흉년이 잇달아 칭경 예식은 계속 연기되었다. 그 동안 여기서 판소리와 광대와 기생들이 각종 연희가 상연되어 풍속을 해친다는 비난의 소리가 높았다. 1906년 4월 이필화의「협률사」폐지 상소문을 계기로「협률사」는 없어지고 만다. 연희 단체로서의「협률사」는 사사로이 존속되었는데, 1906년「원각사」발족 이후에도 그 잔여파들이「협률사」라는 이름으로 가끔 공연을 갖고 나중에는 지방 흥행을 떠나서 1913년경까지 근근히 연명하였다고 한다.
공식적인 「협률사」의 폐지 이유에도 같은 장소(급장)에서 사사로운 영리적 공연이 계속 되다가 1907년 2월 그곳에「관인 구락부(官人俱樂部)」가「협률사」자리에서 남대문쪽으로 이전하고 7월 하순에 이인직(李人稙)이 알선하여 그 자리에서「원각사」(圓覺寺)를 시작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흐름][현대소설][근대소설][국어연구][가사문학]현대소설의 흐름, 근대소설의 흐름, 국어연구의 흐름, 가사문학의 흐름, 시문학의 흐름, 근대시의 흐름, 근대극의 흐름, 독일문학의 흐름, 일본문학의 흐름 분석
  • 조루리에 전념한 것이다. 그때까지 단순한 내용밖에 갖지 못했던 고조루리가 급속히 희곡적인 구성을 획득한 것은, 지카마쓰가 초기에 가부키 영역에서 애쓴 것이, 크게 작용한 듯이 여겨진다. 참고문헌김윤식, 한국근대문학사상사, 한길사, 1984나병철, 근대성과 문학, 문예출판사, 1995박찬기, 독일문학사, 일지사, 1986송철의, 파생법의 변화, 국어사연구회, 1997손정목, 한국현대도시의 발자취, 일지사, 1988최원식, 한국근대소설사론, 창작사, 1986

  • [희곡분석] 이강백 파수꾼
  • 한국연극사-현대편』, 연극과 인간, 2005, 251~258p 이외도 (1974.8)는 신라의 관리 내마의 일대기를 동시대적 삶과 알레고리를 짙게 표현하여 극화하였고, (1986.2)은 희랍신화를 차용한 모노드라마로 희랍신화의 인물인 올훼의 이야기를 현실성 있는 우화로 바꾸어 놓았다. 그 외 (1984.9), (1986.1)등 많은 우수한 신화극들을 무대에 올렸다.3) 이항대립성어휘소 의미소사회적 신분나이운명진실희생촌장, 파수꾼

  • 개화기극의 개념과 양식연구리포트
  • 한국 신파극이 일본 신파극의 모방에서 시작되었지만 이는 본격적인 근대극이 탄생되기는 과도기적 과정이었다. 이광수의 「문학이란 하오」라는 글에서도 극은 고유의 미학적 특질보다는 소설을 무대에서 공연하면 극이 된다는 식으로 단순하게 이해가 되어왔지만 1912년 본격적으로 『매일신보』에 「병자삼인」이 공연을 전제로 연재되면서 서구의 드라마의 개념이 싹트기 시작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병자삼인」 이후로 신파극 공연들은 일

  • 1920년대 30년대의 극양식 연구리포트
  • 근대극을 발전시켜 나갔으며 그러한 활동은 현재 극작가들에게 계승되고 있다. 중간극은 흥행성과 예술성을 통합해보려는 시도이며 노력이었고 그러한 시도들은 우리 연극사의 발달에 주요한 자양분을 제공했다. 대중극을 통해 그 당시 사람들의 정서를 알 수 있으며 상업극이 1930년대부터 파생되었다는 점을 인지할 수 있었다.현재 우리나라 근대 연극사는 100주년을 맞이했다. 1920년대와 30년대의 다양한 연극적 활동은 연극을 우리나라에 정착시켜

  • [한국연극사] 신파극
  • 한국연극사 근대편 출판사 연극과 인간 작자 서연호한국 연극 전사 출판사 연극과 인간 작자 서연호 유민형양승국 백과사전 18권서연호 이강렬 이두현 명인서, 한국연극 및 공연이론:한일 신파극과 서구 멜로드라마의 비교연구, 한국연극학, 한국연극학회, 2002한국현대문학대사전 권영민교수 편 목차1.신파극이란?2. 신파극 흐름3.신파극 내용과 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