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반두라의 관찰학습의 주요개념을 기술하고 일상생활에 적용시켜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B형] 현대 심리학의 행동주의를 교육철학자의 관점과 비교하면서 설명하고 행동주의가
- [방통대 과제]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가능한 한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B형]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가능한 한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하시오.
- [가정학과 B형]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발달]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사례를 각각 들어 비교하며 논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목차
-
목 차
1. 반두라 관찰학습의 개념과 특징
2. 반두라 관찰학습원리
3. 반두라의 관찰학습단계와 단계별 특징
4. 관찰학습에 있어 강화의 유형
5. 관찰학습의 일상에서 적용의 사례
6. 마치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반두라 관찰학습의 개념과 특징
관찰학습이란 모델이 되는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습득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다른 사람이 하는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어떤 행동을 학습하게 된다. 이때 행동을 보여주는 대상을 모델이라고 한다. 그러나 사람들은 모델을 관찰하고 학습한 내용을 모두 행동으로 옮기지는 않는다. 다시 말해서 학습과 수행을 구분하여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관찰은 또한 새로운 행동이 가져올 가능한 결과도 알려준다. 즉,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새로운 행동을 시도할 때 어떤 결과가 나타나는지를 보게 된다. Bandura는 이런 과정을 대리적 강화라고 불렀다. 대리적 강화 역시 하나의 인지적 과정이다. 우리는 자신이 어떤 직접적인 행동을 하지 않고도 우리 자신의 행동의 결과에 대해 예상할 수 있다는 것이다.
2. 반두라 관찰학습원리
1) 사람들은 남들의 행동과 그 결과를 관찰함으로써 학습할 수 있다.
2) 학습은 외적 행동의 변화 없이도 일어난다.
3) 강화는 학습에서 중요하다. 그러나 직접 강화는 간접적 효과뿐이며 과거보다 덜 중요한 것으로 보고 덜 강조한다.
4) 인지과정이 학습에서 중요하다. 보상에 대한 기대 의식, 모델에 주의, 행동의 기억 또는 파지 등 인지과정을 이용하여 학습을 설명하려 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청자, 장선철, 교육심리학, 동문사(2003)
김언주, 구광현, 신교육 심리학, 문음사(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학] 뷰티풀 마인드 사례 분석
- 사회복지 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 방안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방안
- [영화심리분석]영화 `뷰티풀마인드` 등장인물의 정신분석과 행동분석
- 경영학개론] 재벌이 우리사회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제시하고 그에 따른 사회적 책임을 제시하시오
- 순자의 생애와 철학
- 특목고 폐지에 대한 찬반 또는 반대입장을 명확히 밝히고 그 이유에 대해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 [아동학대 연구 보고서] 아동학대 개념,원인및 사례분석과 아동학대 예방사례및 아동학대 예방위한 대책방안 제안및 나의의견정리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