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반두라의 관찰학습의 주요개념을 기술하고 일상생활에 적용시켜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목 차
1. 반두라 관찰학습의 개념과 특징
2. 반두라 관찰학습원리
3. 반두라의 관찰학습단계와 단계별 특징
4. 관찰학습에 있어 강화의 유형
5. 관찰학습의 일상에서 적용의 사례
6. 마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반두라 관찰학습의 개념과 특징
관찰학습이란 모델이 되는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습득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다른 사람이 하는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어떤 행동을 학습하게 된다. 이때 행동을 보여주는 대상을 모델이라고 한다. 그러나 사람들은 모델을 관찰하고 학습한 내용을 모두 행동으로 옮기지는 않는다. 다시 말해서 학습과 수행을 구분하여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관찰은 또한 새로운 행동이 가져올 가능한 결과도 알려준다. 즉,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새로운 행동을 시도할 때 어떤 결과가 나타나는지를 보게 된다. Bandura는 이런 과정을 대리적 강화라고 불렀다. 대리적 강화 역시 하나의 인지적 과정이다. 우리는 자신이 어떤 직접적인 행동을 하지 않고도 우리 자신의 행동의 결과에 대해 예상할 수 있다는 것이다.

2. 반두라 관찰학습원리
1) 사람들은 남들의 행동과 그 결과를 관찰함으로써 학습할 수 있다.
2) 학습은 외적 행동의 변화 없이도 일어난다.
3) 강화는 학습에서 중요하다. 그러나 직접 강화는 간접적 효과뿐이며 과거보다 덜 중요한 것으로 보고 덜 강조한다.
4) 인지과정이 학습에서 중요하다. 보상에 대한 기대 의식, 모델에 주의, 행동의 기억 또는 파지 등 인지과정을 이용하여 학습을 설명하려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청자, 장선철, 교육심리학, 동문사(2003)
김언주, 구광현, 신교육 심리학, 문음사(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사회학습이론에대해 가능한한 자세히설명하고교육에주는시사점을논하시오go
  • 관찰 가능한 행동의 변화로 보느냐 내적인 변화의 과정으로 보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또한 학습을 성숙에 의한 변화로 볼 것인가 경험에 의한 변화로 규정할 것인가, 끝으로 학습의 결과를 지식의 습득으로만 볼 것인가 아니면 태도, 기능의 습득도 포함될 것인가 하는 데에 따라 학습의 정의는 달라질 수 있다. 사회학습이론은 캐나다 출신의 미국 심리학자 반두라(Albert Bandura)가 주창한 이론이다. 반두라는 1977년 출간한 사회학습이론을 통해 사

  •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에 대해 설명하고, 두 이론의 주장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아동 발달에 주도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아동이 지닌 능력 이상으로 아동을 교육하는 것은 아동을 좌절케 한다고 주장한다. 성숙이론에 의하면 인간 발달이란 유기체 내부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환경은 행동을 변화시키는 2차적 역할을 할 뿐이라고 한다. 따라서 아동 자신의 속도에 알맞은 발달을 위해서는 아동 중심적 양육환경을 제공할 것을 강조한다. 성숙이론은 학습 준비도 개념을 소개하였다. 학습 준비도란 유

  • 20200607)유아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
  •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 그리고 성역할발달에 대한 이론적 배경 및 특성을 설명하고, 성역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자.Ⅱ. 본 론1. 유아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에 대한 특징을 각각 논하시오.1) 행동주의 이론행동주의 이론은 언어발달에서 환경의 역할을 강조한다. 언어는 자연스럽게 습득되는 것이 아니라 경험을 통해서 학습되어지며, 다른 행동의 발달과

  • 정신건강1공통) 성격이론들(정신분석, 행동주의, 인본주의, 특질적관점 포함)에 대해 자세히 비교하여 논하시오0k
  • 라 사회와 환경과 끊임없이 상호 작용하면서 발달한다. 넷째, 성격 구조, 무의식의 세계, 리비도와 같이 가설적인 개념을 지나치게 많이 사용했다. 이러한 가설적인 구조를 프로이드는 검증할 수 있다고 주장했지만 검증하지 못하는가정인 경우도 많다. 다섯째, 정신 분석은 양적이고 객관적인 자료가 빈약하다. 정신 분석적 접근은 대개 관찰과 사례 연구를 통한 질적이고 주관적인 자료들이기 때문에 자연 과학적 패러다임을 취 하고 있는 심리학자

  • [유아발달 B형]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유아발달 B형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정신분석이론1) 개념2) 주요이론가3) 기본전제4) 이론적 배경5) 주요내용(1) 의식구조(2) 성격구조(3) 방어기제(4) 성격발달단계2. 학습이론1) 개념2) 주요이론가3) 기본전제4) 이론적 배경5) 주요내용(1) 고전적 조건화(2) 조작적 조건화(3) 관찰학습 3.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의 비교1) 이상행동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