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성학대 아동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목차
-
목 차
Ⅰ. 서 론
1. 문제제기
2. 연구목적 및 연구방법
Ⅱ. 아동 성학대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아동 성학대의 개념
2. 아동 성학대에 대한 선입견
3. 아동 성학대의 관련변인
4. 아동 성학대의 단계
5. 아동 성학대의 부정적인 영향
Ⅲ. 아동 성학대의 현황
Ⅳ. 성학대 아동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
1. 사회사업적 측면(임상적 측면) : 심리치료적 접근
2. 사회정책적 측면
Ⅴ. 논의 및 결론
< 참 고 문 헌 >
- 본문내용
-
1. 문제제기
최근 아동 성학대의 빈번한 발생은 이 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부각시키고 있다. 이것은 아동 성학대가 과거에 없었음을 의미한다기보다는 성의 공개적 논의를 금기시하는 전통적인 유교문화와 ‘내 집안의 일은 집안에서 해결한다’는 가족주의적 전통으로 인하여 은폐되어 오다가, 최근에 이르러서야 이에 대한 공개적 논의가 시작된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구체적으로, 김부남 사건과 김보은 사건은 아동 성학대가 오랜 세월동안 후유증을 남겨서 피해자의 인생을 왜곡된 방향으로 이끌고 비극적 결말을 가져올 수도 있다는 경각심을 남겨주었다. 이는 아동기의 성적 학대가 개인에게 미치는 엄청난 결과를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다(윤혜미, 1994). 그 외에 안성의 모 유치원 원장이 70여명의 아동을 개별적 혹은 집단적으로 성학대를 했던 사건, 여중생이 하교길 성폭행을 당하고 퇴학이 두려워 가족과 학교에 숨기고 지내다가 학교서 출산했던 사건 등이 연이어 발생하고 있다(이원숙, 1996).
이처럼 아동 성학대 사건의 급증현상은 이를 더 이상 가정내의 사적 영역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단체들에 의한 공적 개입이 요청되어야함을 의미한다. 외국에서는 아동 성학대가 의심되는 경우 신고의 의무가 있을 뿐 아니라(윤혜미, 1994), 신고가 있을 경우 법에서 지정한 사회복지기관 혹은 아동보호기관 등 공식적 기관에서 경찰과 함께 이를 조사하고 가해자를 구속 처벌하는 등 체계적인 개입이 이루어지고 있다(이원숙, 1996)
- 참고문헌
-
박순주. 1996. 어린이 성폭력 피해자의 경험인식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손승아․강문희. 1995. 아동성폭력 예방프로그램(Body Rights Currculum) 실시를 위한 예비문헌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p. 5.
안동현. 1994. 친족강간의 평가와 대책. 정신건강연구. 제13집. 한양대학교 정신건강연구소. p. 35.
유가효․남정림. 1995. 아동성학대의 실태와 관련변인 - 지방 대도시 청년기 여성의 경험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윤혜미. 1994. 아동 성학대와 사회사업적 접근방법 모색. 한국아동복지학. 제2호. 한국아동협의회. pp. 166-90.
이원숙. 1995. 성폭력피해자 및 가족을 위한 사회사업적 개입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 제 2집. 강남대 부설 한국사회복지연구소. p. 35.
이원숙. 1996. 근친성학대가족의 역동성과 사회복지적 개입에 관한 연구. 강남대학교 . 사회과학논총. 창간호. 강남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 pp. 19-24. 27-36.
이원숙. 1996. 아동성학대 가족을 위한 사회복지적 개입에 관한 연구 -피해아동에 대한 초기 개입을 중심으로. 강남대학교. 『논문집』. 제27집. 강남대학교출판부. pp. 4-14.
이원숙. 1997. 아동성학대 가족을 위한 사회복지적 개입에 관한 연구. 강남대학교 『논문집』. 제29집. 강남대학교출판부. pp.35-6.
이용교. 1993. 성적으로 학대받는 아동을 어떻게 도울 것인가. 한국청소년연구. 제12호. 봄. p. 164-170.
이용교 역. 1993. 아동학대연구. 다울. p.45. 50.
이윤로. 1995. 아동 성폭행 희생자에 대한 개입방안. 사회과학논총. 제1집. 서울여자대학교. p. 85. 88
이재연․안애선. 1996. 성학대에 대한 아동의 지각. 사회․교육과학연구. 창간호. 숙명여대 사회․교육과학연구소. p. 3. 5. 6.
장연집. 1992. 아동 성폭력의 이해. 여성연구논총. 제7집. 서울여자대학교 여성연구소. 정민사. pp. 137-155.
중앙일보. 1999. ‘15세 이하 성폭력 피해자 18%’. 1999년 9월 29일 수요일. 사회면.
제3회 한국 인간발달학회 심포지옴. 1996. 성폭력의 사회․심리․법률적 조명
- 이춘재. 어린이 성폭력의 심리적 영향. 가톨릭대 심리학과. p. 68. 77-78
- 장휘숙. 성폭력의 실태. 충남대. p. 34.
- 채규만. 성폭력피해의 심리치료적 접근. 성신여대 pp. 95-102.
최영애. 1994. 친족 성폭력의 실태. 정신건강연구. p. 13.
표갑수. 1993. 아동학대의 원인론과 대처방안. 한국아동복지학. 제1호. 한국아동복지학회. pp.168-9.
한국여성개발원. 1996. 성폭력 예방과 대책에 관한 연구.
한국이웃사랑회. 1996. http://kapan. welfare. net/seminak/17-2. htm.
한국성폭력상담소. 1995. 나눔터. p. 17.
1996. 나눔터. p. p. 19.
1999. http://www. sisters. or. kr/sell-9.htm.
허남순. 1993. 아동학대의 실태 및 대책. 한국아동복지학. 제1호. 한국아동복지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민간사회 조직인 자선조직화운동(COS)와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회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 소개해주세요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우리나라 치매현황과 정책을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노인복지론 A+)
- 일반적인 언어발달 과정에 대해 기술한 후, 주위에 있는 유아 1명(실제 사례 관찰, TV 프로그램 유튜브 등 영상매체에 출연하는 유아 등)을 관찰하고, 관찰한 유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그리고 현재 유아가 보이는 언어발달단계는 어디에 해당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언어발달과정에 기반해서 제시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토테미즘과 주술
- [사회복지행정론] 개방체계이론 - 상황(적합)이론, 정치경제이론, 조직군생태학이론, 제도이론, 마르크스주의 이론
- 사회복지행정의 기초이론 중 두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두 이론의 기본개념과 특징, 문제점, 비판점 등을 각각 기술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윤리와철학] 윤리적 딜레마에 관한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