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자아 효능감 이론에 대한 실험과 결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Ⅰ. 자아 효능감 이론
Ⅱ. 실험 과정과 결과
Ⅲ. 결론 및 논의

본문내용

Ⅰ. 자아 효능감 이론 (이론적 배경)
- 주어진 영역에서 개인적 유능감에 대한 스스로의 신념.
- 특정 과제에서 기대는 그 영역에서 자아효능감의 영향을 받음.
- 성취하려고 하는 목표와 지속성에 영향.
- 목표 수립을 통해서도 동기에 영향.
-Bandura bandura가 한 말 추가
-동기의 근원중의 하나로 행동의 결과에 대한 예측에 대한 설명.
-귀인유형
-자아효능감이 높은 사람 : 자신의 실패를 노력 부족에 귀인.
-자아효능감이 낮은 사람 : 자신의 실패를 좀처럼 변화 시킬 수 없는 요인에 귀인.
→동기수준이 매우 낮을 것임.

Ⅱ. 실험 과정과 결과
1. 실험 동기

-타인에 의한 학습을 통해 성적의 결과가 도출되는 이론들은 널리 퍼져있지만 스스로 학습 동기를 만들어서 평가하며 자의에 의해 성적의 결과가 도출되는 이론이 실제 얼마나 적용이 되는지 궁금하였고, 그 중에서도 과거의 경험과 타인에 대한 자신의 관찰 결과를 이용하는 실험법을 선정하였고 실험 결과를 통해 교육학도로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실험을 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반두라의 사회인지이론
  • 《 목차 》Ⅰ 서론1.반두라의 사회적 인지 이론에 대한 설명2.반두라의 생애Ⅱ. 본론1.주요개념설명♦ 관찰 학습♦ 상호결정론♦ 자기 효능감♦ 반두라의 실험2.성격이론의 적용3. 스키너의 전통적인 행동주의 이론과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비교Ⅲ. 사례Ⅳ. 결론 반두라의 사회적 인지 이론- 인간행동은 인지, 환경, 행동 요인을 수반하는 상호 결정론에 기인한다.반두라의 사회적 인지 이론- 인간행동은 인지, 환경,

  • 성인 학습의 주도적 학습과 각 학습이론과의 관련성
  • 자아실현의 의미를 달성해 가는 과정을 담고 있다, 현대는 과학, 의학, 정보, 기술 등에서 급속한 발달을 이루었다. 또한 성인 인구가 증가하였고, 그 결과에 따라 사회, 문화적으로 다양한 모습들이 생겨났다. 성인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주요 학습 대상이 학생이었던 과거와는 달리 이제는 다양한 요구와 필요성을 느끼는 성인학습자가 증가하고 있다. 우리는 위에서 언급하였던 여러 학자들이 주장한 다양한 학습이론들을 살펴보고, 평생교육의 주축

  • 협동학습 STAD(모둠성취분담모형),JIGSAW(직소우),TGT(팀게임토너먼트)모형,자아효능감
  • 사회 인식을 바탕으로 바람직한 민주시민을 양성하기 위한 교과인 사회과에서 실행 할 수 있는 대안적인 교수․학습법으로써 협동학습의 가능성은 매우 크다고 하였다. 2. 자아효능감과 학업성취통합된 동기이론을 지향하면서 자아효능감 기대이론을 구성한 학자가 Bandura이다. 그는 어떤 특정한 과제에 직면해서 주관적으로 지각하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을 강조한다. 즉 성공적으로 과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자아효능감으로 정의하면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3학년 청소년심리 공통] 1.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 자아정체감의 형성3. 청소년기 발달과업 1) 청소년기의 발달과업 2) Havighurst의 발달과업 3) Cole의 발달과업 4. 청소년기 발달과업 성취를 위한 방법Ⅲ.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1. 사회학습이론의 개념2. 관찰학습1) 개념2) 구성요소3) 관찰학습의 강화3. 상호결정론1) 상호결정론의 개념2) 상호결정론의 실험4. 관찰학습과 상호결정론이 청소년기 발달에 가지는 시사점Ⅳ. 결론Ⅰ. 서론인간은 태어나서 살아가며 ‘나는 누구인가?’라

  • [인지중심][인지][인지중심 배경][인지중심 종류][형태심리학][통찰이론][인지주의]인지중심의 배경, 인지중심의 종류, 인지중심의 학습, 인지중심과 형태심리학, 인지중심과 통찰이론, 인지중심과 인지주의 분석
  • 이론에 반대한다. 형태주의자들은 복잡한 현상들을 단순한 요소로 분해하는 것은 현상에 대한 과정을 무시하게 만든다고 주장한다. 즉, 인간은 환경을 지각할 때 낱낱의 자극제로 지각하는 것이 아니라 요소들 간의 관계를 기초로 전체를 지각한다는 것이다.초기의 인지학습 이론은 Kohler의 통찰 이론으로 대표될 수 있는데, 이 이론은 1916년 그가 Tenerife섬에서 침팬지를 대상으로 한 실험으로부터 발전된 이론이다. 비록 아주 오래 전에 실시된 것이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