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론] 자원봉사 조직의 갈등사례와 자원봉사 조직에서의 갈등을 해결하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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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목차
목 차

1. 자원봉사 조직의 갈등 원인
1) 과업의 의존성(interdependence)
2) 목표와 역할의 기대 차이
3) 지각의 차이(differences in perceptions)
4) 조직의 제도
2. 자원봉사활동 시 갈등의 실태와 갈등관리
1) 자원봉사자와 직원 간의 갈등
2) 자원봉사자와 자원봉사자 간의 갈등
3) 자원봉사자와 클라이언트와의 갈등
3. 갈등해결의 기본 전략
1) 지배
2) 회피
3) 타협
4. 자원봉사 조직에서의 갈등을 해결하는 전략
1) 자원봉사자 상담원조
2) 자원봉사활동의 사회적 조장
3) 불타는 열정 유지
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과업의 의존성(interdependence)
상호의존성은 조직에 있어서 둘 이상의 개인이나 집단이 그들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로 간에 의존해야 할 경우를 말한다. 즉 개인들이나 집단들이 각각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서 상호간의 협조와 정보제공동조, 혹은 협력행동을 요하는 정도라고 할 수 있다. 조직에서의 상호의존성은 한 집단의 다른 집단에 대한 의존성 혹은 두 집단 간의 연합이나 합의를 필요로 하는 상황의 형태를 띠며, 한정된 자원과 시간의 압박이라는 조직의 두 가지 특성에 기인한다. 한편 상호의존성과 갈등의 관계는 직접적인 것은 아니다. 상호의존성은 집단 간의 관계를 강화시키며 따라서 집단 간에 상호작용이 강요될 때 갈등의 잠재력은 확대되는 것이다. 즉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유급 직원의 역할이 각각 강화되어지고 비중이 커짐으로서 갈등의 가능성은 높아지는 것이다. 그렇다고 상호의존성이 반드시 갈등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며 오히려 집단 간의 관계를 친밀하고 협동적인 관계로 발전시킬 수도 있다. 따라서 관리조정자는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자원봉사자의 역할을 강화해야 함과 동시에 유급 직원의 역할을 고취시켜야 할 필요가 있으므로 자원봉사자의 사명의식과 유급 직원의 전문성을 효과적으로 조정하여 상호의존성을 긍정적 측면으로 활용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범수 외 공저. 2002.「자원봉사의 이해」. 학지사
김한구 외 공저. 2000.「자원봉사실무론」. 백산출판사
류기형 외 공저. 2004.「자원봉사론」. 양서원
이성록 편역. 2001.「자원봉사활동 관리조정론」. 학문사
이성록. 1998.「자원봉사 활동」. 학문사
이팔환․백남덕 공저. 2003.「자원봉사론」. 형설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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