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에 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 교육사회학 이론의 줄기 분류(송병순, 1987)
1) 거시적 관점
- 기능주의적 관점(합의론적 기능주의, 인간자본론, 근대화이론)
- 갈등주의적 관점(사회재생산이론, 종속이론, 급진적 저항이론)
2) 미시적 관점
- 해석학적 관점(상호작용이론, 민속학적 방법론)
- 신교육사회학

* 기본 질문 : “어떻게 사회 유지가 가능하며, 무엇이 사회를 변화시키는가?”
“교육을 바라보는 시각은 어떻게 차이가 나는가?”

I. 기능이론

1. 기본 전제

“왜, 그리고 어떻게 사회가 가능하며, 무엇이 사회를 유지시키는가, 무엇이 사회를 변화시키는가”라는 물음에 대해 생물학적 유기체론에 입각하여 설명한다.
사회는 하나의 유기체, 즉 우리 몸과 같다. 인간의 몸이 생존하려면 각 기관들이 제 역할을 충실히 해야 하듯이, 사회가 조화롭게 유지되고 존속하기 위해서는 사회 각 부분들이 조화롭게 제 기능을 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갈등론 레포트
  • 갈등이론적 개요1. 기본전제1. 기본주장2. 기본가정3. 사회의 핵심요소Ⅲ. 갈등이론의 기본관점1. 갈등론적 사회관2. 갈등론적 교육관Ⅳ. 고전적 갈등론자들의 관점 1. Marx : 계급 갈등론 2. Weber: 권력 갈등론 3.짐맬Ⅲ.갈등이론의 성격1. 갈등이론에서 교육의 기능2. 갈등이론의 특징ⅤI. 갈등론적 교육이론의 특성과 이론가1. k. marx, 베버, 도랜도르프의 갈등이론2. 이론적 가정3. 갈등론적 교육사회학자들의 사회의 속성을 5가지로 구분함4. 갈

  • [교육과정]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
  • 교육과정이 풀어가야 할 과제가 그만큼 많아지는 것을 뜻하는 것이기도 하며, 추구해야 할 성격이 더욱더 분명히 체계화되어야 할 필요성을 뜻하는 것이기도 하다.따라서 본고에서는 교육과정 이론과 개발에 있어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생각되는 철학, 사회학, 심리학의 학문적 동향에 초점을 두고 교육과정과 관련하여 분석함으로써 교육과정의 기초적 자원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제 1 절 철학적 기초철학은 모든 학문

  • [교육학] 교육사회학의 정리
  • 교육은 본래 사회성을 전제로 성립되었고, 사회적 맥락 속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교육사회학의 영역이 탄생되게 되었다.3. 교육적 사회학(educational sociology)과 교육의 사회학(sociology of education)(1) 교육적 사회학(educational sociology)① 사회학적 지식을 교육실천에 응용하려는 경향으로 교육학자들이 주도하였다.② 지역사회의 구조와 성격을 분석하고 그 속에서 학교의 기능을 밝히는 데 연구의 초점을 두고 있다.③ 사회학의 제 이론과 연구방법을 교

  • [청소년복지] 청소년 비행의 원인에 대한 이론 중 두 가지를 선택하여 비교해보고, 청소년 비행의 사례와 함께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있다. 과밀 과대 학급과 지식편중의 교육, 특히 경쟁위주 입시 교육과 대량 생산화된 상품적 교육제도로 인한 사제관계의 변화는 교직자는 있으나 스승은 없다는 삭막한 교육 풍토를 조성함으로써 오늘날 학교의 교육적 기능을 저하시키고 있다.참고문헌이동원(2006). 한국의 청소년 비행 ; 동향과 요인. 한국학술정보.김명자(2002). 청소년의 학교폭력행위 예측모형 구축.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김준호 외(2009). 청소년 비행론. 청목출판사.

  • [교육사회] 우리나라의 입시제도
  • Ⅰ. 서 론교육사회학은 교육을 사회적 현상으로 규정하고 사회학의 연구방법과 이론을 토대로 교육제도와 현실을 설명하고 이것을 현실에 적용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사회학에서는 교육의 사회적 의미가 중요하게 부각된다. 교육의 선발적 기능은 바로 이러한 사회적 의미 중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이러한 선발 과정을 통해 사회가 필요로 하는 다양한 영역의 인적 자원을 배분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교육 선발은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