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 승마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승마의 개념
우선 ‘승마’의 어원을 살펴보자. 말은 그리스어로 ‘hippds’dlek. fks틴어로는 ‘equue’이며, 이것은 ‘equine’에서 그 뿌리를 찾을 수 있다. 비록 이 단어 들의 기표는 다를지라도 공통적으로 ‘말과 함게 무엇을 하는’,‘말에 관하여’,‘말에 의한’이라는 기의를 분모로 삼고 있다. 이후 이러한 용어들은 흔이 우리가 말하는 ‘Equestian’로 계승된다. 또한 이보다 지보한 표현으로 ‘말을 사랑하는 사람’이란ㄴ 의미의 ‘Hippophile’가 있다.
승마는 다른 스포츠와는 달리 살아 있는 생명체인 말을 이용해야만한다. 이는 말과 사람이 일체가 되어야 하는 것을 전제로 하며, 말을 통해 자신을 단련시켜 신체의 평형성과 유연성을 길러 올바른 신체 발달을 돕는 전신운동을 뜻하기도 한다. 또한 승마는 평형성과 유연성 등 육체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대담성가 심리적 안정을 도모하는 정신적인 운동이기도 하다. 더불어 승마는 동물을 애호하는 마음을 토해 인간애를 함양할 수 있는 운동인 것이다.
이러한 승마를 ‘마술’이라고도 하는데 말을 타기 위해서는 그에 걸맞는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말을 탄 사람은 기좌, 다리, 손 드의 신체부위를 활용하여 자신의 의사를 말에게 전달한다. 말은 이를 알아차리고 이에 상응하는 동작을 취한다. 예컨대, 기좌와 다리의 조작은 말의 추진을 담당하고, 손은 고삐를 통해 말의 입에 물린 재갈을 자극하여 말의 방향전환을 지시한다. 더불어 기승자는 이러한 기술들을 통해 무게중심의 이동을 통하여 변속, 회전 등의 다양한 운동을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승마 웰빙과 승마, 김진기외 6명 공저, 건국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와 경제 레포트
  • 스포츠 브랜드인 푸마는 안정환, 움브로는 잉글랜드의 마이클 오언, LG전자는 최태욱, 삼성전자는 브라질의 축구황제 펠레 등을 활용하고 있다. 월드컵축구를 활용하기 위한 공식파트너는 대중 축구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월드컵의 가치를 인정하고 참여하는 것이다. 대중들의 관심 파트너가 어떤 활동을 하는지에 대해서 관심이 있는 것이 아니라 단지 월드컵축구와 축구선수에 대한 관심이 있을 뿐이다. 그러므로 축구와 관련된 소구(Appe

  • 스포츠가 대중매체에 미치는 영향
  • 스포츠와 대중매체의 공생적 관계대중매체는 스포츠에 대해서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그렇지만 스포츠와 대중매체는 상호의존적이다. 국제적인 선수들의 성장은 스포츠 기자들이 계속적으로 그들에 대한 기사를 썼기 때문에 가능했다. 대중매체가 스포츠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방송관계자가 광고주와 소비자 양측 보두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방송시간을 짜 맞출 필요성이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스포츠는 이미 알려지거나 특정화된 시청

  • [스포츠사회학] 사행성 스포츠의 기능과 발전방안
  • 스포츠적인 요소를 부각시켜 건전한 레저스포츠로 거듭날 수 있도록 준비한다. 특히 현재의 사행산업은 가족단위 사업이나 프로그램이 많이 부족한데, 가상체험 프로그램이나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공간인 테마파크적인 요소를 가미한다면, 보다 가족적인 관광ᐧ레저 활동으로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실제적으로는 전문 기술을 익혀야지만 체험할 수 있는 승마, 카누 등도 3D 입체 영상을 통해 얼마든지 가상 체험이 가능하게 해줄 수 있

  • 여가와 관광, 여가와 스포츠의 관계에 대해서
  • 스포츠는 기본적으로 체력을 향상시키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게해 줄 뿐만 아니라 스포츠를 통해 사람들은 순수한 즐거음의 욕구를충족시킬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스포츠활동을 즐김으로써 다른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어 대인관계의 원활함과 확대를 도모할 수 있다.게다가 산업화 ․도시화의 현상과 환경오염 등으로 심신이 지친 현대인들은 자유시간 내에서 윈드서핑 ․골프 ․스키 ․승마 ․수상스키 ․등산 ․ 축구 ․ 볼링 등의 스포츠활동

  • [패션산업론] 국내 스포츠 골프웨어시장 동향과 미래
  • 스포츠를 위한 운동복 판매가 늘어나고 있으며, 이로 인해 2004년 국내 스포츠의류 시장은 2003년에 비해 20% 가까이 늘어난 1조5천3백억 원에 이를 전망이다. 다음에서는 이런 스포츠 골프웨어를 유형별로 분류해 보고 그 분포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겠다. 1. 등산복(1) 전체 현황1) 등산의류 인기 끈다사람은 어떠한 환경에서도 적정한 체온을 유지해야 한다. 찬공기, 비, 바람은 체온을 떨어뜨려 위험한 상황에 빠뜨리기도 하기 때문에 추위와 비, 바람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