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에릭슨의 인간발달 단계에 대하여 설명하고 각 8단계의 심리사회적 위기에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V
본문내용
에릭슨의 발달단계
Erikson에 의하면 심리사회적 발달은 점성원리를 기초로 한다. Erikson에 의하면 인간은 점성원리라고 불리는 미리 짜인 계획안에 따라 발달한다. 이 기초안은 두 개의 중요 요소로 이루어져 있다.

첫 번째, 인성은 성숙하는 미리 정해진 단계에 따라 발달한다.
두 번째, 사회는 각 특정단계에 제기되는 과제를 끌어내고 조장하기 위해 구조화한다. 성숙은 개인에게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 줄 뿐만 아니라 개인의 기능화에 있어 사회의 요구를 증가시킨다.

Erikson은 출생부터 사망까지의 8단계의 발달단계 각 단계마다 특정한 심리사회적위기와 과제를 들었고 아동은 다음 단계로 이동하기 위해 이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하였다. 각 특정단계의 심리사회적 위기의 성공적 완수는 인성의 견고를 가져오고 차후 발달적 과제를 잘 처리하도록 돕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4공통)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2-1서론2-2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2-3성격발달 8단계설의 교육적 시사점2-4참고자료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1. 서론지능의 정의는 오랫동안 많은 심리학자들이 중요한 과제로서 연구해 온 문제이다. 그러나 지능의 개념은 학문적 입장에 따라, 시대에 따라, 또한 사회와 문화에 따라 서로 다르게 정의 되어

  • 심리사회적발달단계
  • 단계 : 친밀감 대 고립감VII. 제7단계 : 생산성 대 자기몰입VIII. 제8단계 : 통합감 대 절망감* 참고문헌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을 확장하여 일생에 걸쳐서 전개되는 심리사회적 발달은 8단계를 거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에 대하여 사회 ․ 문화적 차원을 첨가시켜 성격의 발달 단계를 발전시켰다. 에릭슨의 전 생애를 통한 발달은 인간은 연령에 따른 발달 단계가 있으며, 각 발달 단계마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비교
  •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을 확장하여 일생을 거쳐서 전개되는 심리적 사회적 발달은 8단계를 거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프로이드의 심리, 성적 발달이론에 대하여 심리 사회적 차원을 첨가하여 성격발달 이론을 발전시켰다.프로이드는 모든 행동의 동기는 본능 즉 리비도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본 반면, 에릭슨은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8가지로 구분하였다. 각 단계는 인간의 생리적 성숙과 동시에 심리적위기를 수반하는데 인간은 긍

  • (Erik H Erikson) 에릭 에릭슨의 생애와 성격발달이론 분석 및 적용 레포트
  • 에릭슨은 출생에서 사망까지의 인간의 생애는 신체적/심리적으로 성장하는 유기체와 사회적 영향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하며, 생애주기를 통한 발달적 변화, 사회적, 역사적인 요인을 배경으로 성격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또한 인간발달과 관련하여 최대의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은 자아라고 보았다 프로이드와는 대조적으로 자아를 자율적인 성격구조로 보았다. 그는 생애주기를 8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를 통하여 나타

  • 에릭 에릭슨(Erik H. Erikson) -심리사회성격이론
  • 에릭슨은 출생에서 사망까지의 인간의 생애는 신체적/심리적으로 성장하는 유기체와 사회적 영향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하며, 생애주기를 통한 발달적 변화, 사회적, 역사적인 요인을 배경으로 성격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또한 인간발달과 관련하여 최대의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은 자아라고 보았다 프로이드와는 대조적으로 자아를 자율적인 성격구조로 보았다. 그는 생애주기를 8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를 통하여 나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