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매슬로우의 인본주의적 성격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 인본주의 Humanism
   1)정의:동물로부터 인간을 구별짓는 특질들 특히 창조성, 유머, 놀이와 심리적 성장, 등을 강조하는 심리학파, 행동주의 및 정신분석과 반대되는 것으로 ‘제3세력’으로도 불린다. 이 학파의 창시자들은 고든울포트, 아브라함매슬로, 칼로저스, 등이다.
   2)시대적인 배경: 현대의 위기적 시대상황에서 시작되었고 20C초 시작된 전쟁과 산업화로 인간소외, 가정 파괴가 문제시됨. 위기와 불안이 가중됨에 따라 인간주의적 입장이 등장됨.
   3)학문적인 배경: 행동주의심리학과 정신분석학에 반발하여 인간의 자유의지에게 기반된 인본주의 심리학 태동.

A. 매슬로우(1908-1970)의 생애
그의 부모는 러시아에서 이민해온 유태인이었다. 그는 자신의 어린 시절이 상당히 힘들었다고 기술하였다.
그는 동네에서 유일한 유태인이었고 친구도 없이 대부분의 시간을 책과 씨름하며 도서관에서 보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권육상          유풍출판사      2002
2. 사회복지 개론                 박용순          학지사          2002
3. 청년기 갈등과 자기이해       김예순,윤진      중앙적성출판사  1997
4. 발달심리학(생애발달)          김경희          학문사          1999
5. 이상심리학                   원호택          법문사          1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슬로우의 생애, 기본가정, 자기실현자의 특징
  • 인간관은 인본주의적 성격이론의 기본전제는 3가지로 정리될 수 있다.첫째, 각 인간은 통합된 전체로 간주되어야 한다. 둘째, 인간의 본성은 본질적으로 선하며, 인간의 악하고 파괴적인 요소는 나쁜 환경에서 비롯된 것이다. 셋째, 창조성이 인간의 잠재적 본성이다.매슬로우(Maslow)는 행동주의와 정신분석에 대한 반동으로 탁월한 자아실현자들을 연구한 결과 내적으로 잠재력을 완전히 실현한, 즉 자유롭고 건강하며 두려움 없는 사람이 사회에서

  • 인본주의 이론 레포트
  • 행동주의 심리학 관점      ⇒   인본주의 심리학                                                   사회체계이론 정신분석학 중심정신역동이론인지이론특  징                초기(19세기 후반~ 20세기 초) 20세기 중반 정신분석학적 관점: 결정론(무의식)    (제 1세력의 심리학) 행동주의 이론: 결정론(환경)    (제 2세력의 심리학)  인본주의 이론: 인간의 자유의지 선택을 강조    (제 3세력의 심리학)

  • 방통대 인간과교육_1 주입식교육관과 성장식교육관2 매슬로우 욕구위계이론
  • 인간은 기존의 지식체계를 잘 수용해 사회체제에 잘 적응하는 인간으로 판단하는데 행동주의 교육관이 주입식 교육관을 대변한다. 한편 주입식 교육관은 학생의 개성이나 흥미, 학습동기 등이 무시된 채 교재와 교수방법을 인위적으로 선택하고 강요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인간성을 파괴하고 인간소외현상을 일으키는 등 교육의 부정적 요소만이 발달한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과학화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고 교수공학

  • 교육심리학(교육심리)발달과정이론,성취동기이론,,소거이론,관찰학습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형태주의학습이론,행동주의학습이론,인본주의학습이론
  • 사회와 조직에 대한 부정과 이에 대한 항거, 정신세계의 갈등으로 말미암아 많은 학생들이 방황하고 있으며, 이러한 요인이 학생 각 집단의 성격을 뚜렷하게 규정지음으로써 학생집단간의 분열현상까지 빚고 있다. 또한 민주사회 구현과정에서 행동을 통해서 참여하려는 학생운동이 갈수록 고조되면서 과격하고도 급진주의적 양상을 보임으로써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정치사회적 요인과 아울러 나쁜 교육환경 및 잘못된 청소년

  • [교육학] 인간중심 교육과정
  •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이론적 근거인간중심 교육과정의 이론적 근거에 대한 의견은 학자들마다 분분하지만, 우리는 맥도널드의 분류에 따라 인간중심 교육과정을 심리학적 입장(인본주의적 관점), 본질적 입장(실존주의적 관점), 사회학적 입장(재개념주의적 관점)으로 나누어 발제하고자 한다. 2.1 인본주의 심리학심리학적 관점의 인간중심 교육과정은 인본주의 심리학에서의 인간 이해에 기초한다고 할 수 있다. 매슬로우(Abraham Maslow)는 대표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