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아동의 언어발달을 위한 환경적인 측면과 학습적인 측면, 성인(부모나 교사)의 노력 등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1. 아동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1) 인지능력
2) 성별
3) 주변사람들
4) 의사소통모델
5) 상호작용
6) 가족의사소통
2. 아동의 언어발달을 위한 환경적인 측면
1) 가정의 사회 경제적 지위
2) 형제자매
3) 부모
3. 아동의 언어발달을 위한 학습적인 측면
4. 아동의 언어발달을 위한 성인(부모나 교사)의 노력
1) 모델로서의 교사의 역할
2) 제공자로서의 교사
3) 상호 작용자로서의 교사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아동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1) 인지능력
대뇌는 생후 2년말에 출생 시보다 약 35 %정도 더 무거운데 이와는 대조적으로 그 다음 10년말에는 대뇌 무게 증가가 단지 35 %에 불과하다. 대뇌 성숙 및 지적능력은 언어능력 및 언어습득 속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개인차가 존재하기는 하나 천재아의 경우 첫 낱말을 7개월에 하기도, 정신지체 아동의 경우 첫 낱말을 태어난 지 수년이 지난 후에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언어가 지체되었다고 하여 무조건 지능이 낮은 것으로 간주할 수는 없다. 지능 외에 많은 요소들이 언어지체와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2) 성별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로 성별을 들 수 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성별과 언어발달 속도 간의 관계는 그다지 크지 않다는 결과를 볼 수 있으나 첫 낱말과 언어발달단계에서 여아가 남아보다 말을 조금 더 잘 한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사실이다. 이와 같은 경향에 관한 원인으로 유전적 성숙의 영향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영자, 유아 언어 교육, 양서원, 1999.
안영진, 긴 영․유아 발달총서, 정일, 1997.
이연섭과 강문희, 유아의 언어 교육, 창지사,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 공격성
  • 아동이 또래들과 조금 더 강도 있게 비교하기 시작함으로써 초등학교 시기 동안 급속하게 발달한다. (2) 적대적 공격성 (hostile aggression) 보복이나 지배하기 위한 방식으로 타인에게 고통과 해를 가하는 것으로 이 시기의 아동들 (초등학교 초기) 원인과 결과를 훨씬 잘 이해하기 때문에 화를 불끈 내어 폭발시키기보다는 좌절의 특정한 원인을 향해 화를 내는 것을 자주 보게 된다. 아동들은 그들 좌절의 원인을 좀 더 분명하게 확인하기 위해 뒤로 물러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 발달 단계에 의하면, 아이가 구강기 때 입을 통하여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불만족하게 되면, 이 시기의 불만족감이 평생 동안 그 사람의 무의식 속에 남게 되고 무언가 부족감을 느끼게 된다고 한다. 이러한 부족감을 채우기 위한 하나의 방법을 술을 마신다는 것이다. ② 정서적 원인우울이나 불안, 지루함, 분노 등의 부정적인 정서가 알코올 중독을 유발하는데 많은 영향을 끼친다. 대부분의 알코올 중독자의 경우, 부정적인 정서를 처리

  • [교육심리] 비고츠키에 모든것
  • 측면을 제시한다. 그에 따르면, 인간의 정신은 독립적 활동이 아니라 사회학습의 결과이며 , 일상에서의 과제 해결은 성인이나 혹은 뛰어난 동료와의 대화로부터 영향을 받는다. 이처럼 사회의 보다 성숙한 구성원들과 상호 작용하는 동안 자신의 문화에 적합한 인지과정이 아동에게 전이된다. 따라서 Vygotsky는 상호작용에 필수적인 요소인 언어의 습득을 아동발달에 가장 중요한 변인으로 생각한다.Vygotsky는 아동의 지적 발달이 내적 언어와 사회적 언

  • [인간행동] 사회성의 발달과 발달되어지는 개인성
  • 발달한다고 주장한다. 아동의 공격적 태도에는 두 가지 특징이 나타났다.첫째, 공격적인 아동은 일반적으로 공격적 행동의 결과에 대해서 보다 긍정적인 기대를 갖고 있다. 둘째, 공격적인 아동은 공경적 행동의 결과에 보다 높은 가치를 두고 있다.(2) 모방이론유아들은 성인의 공격적인 행동을 모방함으로써 공격적인 된다고 주장한 Bandura는 일련의 공격성 모방학습 실험을 통해 이를 증명하였다.(3) 사회인지이론공격성이 ‘잘못된 사회인지적 판

  • [교육공학] 영어수업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활용(의사소통 중시 교수법을 통한 수업설계)
  • 교사나 성인이 간접적으로 아동을 도와서 학습이 일어나게 하는 것이다. ■ 비계설정의 4단계 1) 지적으로 도전적인 문제 상황에 직면지적인 대면 상태에서 문제를 정의 내리고, 가설을 설정하게 됨가능한 대답과 가설의 검증을 위한 일련의 질문을 도출하게 됨2) 교사와 학생들이 상호작용하며, 협동하고, 의사소통 하면서 문제의 원인을 탐색함이 때, 언어가 수업과 인지적 발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도구가 됨3) 학생들이 심층 학습을 위하여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