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교육]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관점으로 현재의 초등학생의 태도와 행동, 인성 등을 파악해 보기 위해서, 우선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을 정리해보면, 모더니즘의 개념은 과학, 기술, 합리성을 중시하는 것이고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은 모더니즘의 기본시각을 계승 발전시킴과 동시에 모더니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는 것이다.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을 교육 분야에서 비교하면, 모더니즘은 주입식, 서열화, 결과중시, 교사중심, 집단화 학습, 객관주의시각과 같은 특징을 보이며, 포스트모더니즘은 자율적, 민주적, 과정중시, 학생중심, 개별화학습, 구성주의시각의 특징을 보인다.
우선, 초등학생들을 분석하기 전에 학생들이 다니는 초등학교의 특징 먼저 분석해 보려고 한다. 초등학교를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관점으로 분석해 본다면, 내가 실습을 갔던 초등학교는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을 많이 띈다고 생각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도덕교육] - 배려윤리 등장, 학자, 경험사례, 교과에 대한 적용 사례
  • 윤리적 이상을 고양시킬 수 있는 최적의 장소로 학교를 꼽고 있다. 학교에서의 일상생활 및 인간관계 그리고 교과활동 등을 통해서 학생들의 윤리적 이상을 고양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나딩스는 모든 교육의 일차적인 목적을 윤리적 이상의 고양에 두고, 이를 위한 구체적인 교육방법을 제시하고 있다.4.나딩스가 제시한 배려의 윤리 관점에서의 도덕교육1) 도덕교육에서 배려 윤리의 특징도덕교육에 있어서 배려 윤리의 가장 큰 특

  • [교직실무 A형]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해 필요한 부분은 무엇이 있는지 제언하시오
  • 관점(1) 구성주의 관점(2) 포스트모더니즘 관점(3) 생태적 관점3) 자질과 사명(1) 전문적 자질(2) 사명3. 유아교사의 역할변화와 역량강화1) 유아교사 역할변화2) 역량강화 제언(1) 교사의 지적 능력향상을 위한 노력(2) 사회적 기여도를 입증하는 연구 (3) 전문 인력의 확보를 위한 사전교육과 현직교육의 재평가(4) 자율성 유지를 위한 노력(5) 윤리강령의 제정(6) 유아교육의 사회․경제적 지위향상Ⅲ. 결론Ⅰ. 서론유아교육에서 유아

  • 지식에 대한 권력의 의지 오늘날의 역사학을 위한 제언
  • 포스트모더니즘과 마찬가지로 화이트의 서사이론은 역사의 객관성과 과학적인 성격에 대한 회의를 증폭시켰다. 2.3 집단기억집단기억과 역사의 분명했던 경계는 점차 무너져가고 있다. 기억의 문제는 20세기 후반 구미 역사학계를 중심으로 논의의 대상이 되었으며, 기억이 본질적으로 집단적 성격을 띤다는 점에 일반적인 합의가 이루어졌다. 기억을 사회적인 현상으로 파악한다면 그것이 지니는 성격이 분명해진다. 기억은 현재의 관점에서 재구성

  • 감상문 한권으로 읽는 철학사 zip 을 읽고
  • 교육 모두 철학교육을 의무화하고 있지 않다는 점은 너무나 아쉽다. 만약에 철학을 우리나라 국민들이 어렸을 적부터 체계적으로 배워왔다면 요즘 사회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미혼모 문제나, 우리나라를 뜨겁게 달구고 있는 생명윤리 논란 등의 문제를 좀 더 슬기롭게 해쳐나갈 수 있으리라는 생각을 해보았다. 따라서 이렇게 점점 엄청난 속도로 디지털화 돼가고, 정보화가 이루어지는 사회 속에서 철학서의 사회적 책임까지 의식한 역할로서, 웹서핑

  • 교육학 영유아교육과정연구 포스트모던 유아교육
  • 영유아교육과정연구 목 차Ⅰ. 유아교육과정의 탐구⇨ 포스트 모더니즘 텍스트로서의 유아교육과정 이해 1. 포스트 구조주의2. 해체론3. 포스트 모더니즘Ⅱ. 유아교육이론 해체하기: 비판적 접근제 1장. 왜 비판 작업이 필요한가?• 나의 관점• 익히 ‘알고 있는’ 지식이란?➫ 우리의 현재 내러티브• 외면당한 지식• 익히 ‘아는’ 것을 문제 삼기➫ 언어와 담론에 대한 문제의식➫ 해체하기와 재건하기• 여정을 시작하며Ⅲ. 포스트모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