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론] 학교생활에서 인성교육의 중요성과 부모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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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인성발달과 인성교육의 중요성
Ⅲ. 인성교육의 영역
1. 정서교육
2. 생활습관지도
3. 인간관계지도
4. 도덕성교육
Ⅳ. 인성교육을 위한 부모역할
1. 부모역할의 변화
2. 부모-자녀관계와 의사소통
Ⅴ. 부모역할훈련을 위한 부모교육
1. 부모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2. 부모교육프로그램
Ⅵ. 결론
- 본문내용
-
<요약>
학 교현장이나 사회에서 인성교육을 강조하고 있지만 인성교육의 기틀은 이미 가정에서부터 마련되어야 한다. 가정에서 인성교육의 기초가 마련되지 않으면 학교에서의 인성교육은 효과를 거두기가 어렵다. 인성적 특성들의 발달은 태내에서부터 시작되며, 초기의 발달은 후기의 발달에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가정 내에서의 인성교육이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인 성이라고 하는 심적 특성은 한 인간의 태도, 가치관, 행동, 인격의 중핵을 차지하고 있다. 그 속에는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요소들이 들어 있으며, 인성발달이란 세 가지 요소들의 균형 있는 발달을 의미한다. 그런데 우리의 현실은 자녀와 학생들로 하여금 인성의 균형 있는 발달을 지지해주지 못하고 있다. 입시위주의 교육풍토는 인성의 인지적 발달을 선호하고 있으며, 부모들도 정의적 측면보다는 인지적 측면의 발달이나 학습에 더 관심을 갖는다.
가 정내 인성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인은 부모라는 환경요인이다. 부모의 양육태도와 의사소통능력, 그리고 부모-자녀관계는 인성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독재적인 양육태도보다는 수용적이고 민주적인 양육태도가 자녀의 인성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바람직한 의사소통은 부모-자녀관계를 촉진할 뿐만 아니라 인성발달에도 도움을 준다. 그러므로 본고는 인성교육에 있어서 부모의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인성교육을 위한 부모역할과 부모역할훈련을 위한 부모교육에 대해 논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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