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론] 학교생활에서 인성교육의 중요성과 부모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Ⅰ. 서론
Ⅱ. 인성발달과 인성교육의 중요성
Ⅲ. 인성교육의 영역
  1. 정서교육
  2. 생활습관지도
  3. 인간관계지도
  4. 도덕성교육 
Ⅳ. 인성교육을 위한 부모역할
  1. 부모역할의 변화
  2. 부모-자녀관계와 의사소통
Ⅴ. 부모역할훈련을 위한 부모교육
  1. 부모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2. 부모교육프로그램
Ⅵ. 결론

본문내용
<요약>

학 교현장이나 사회에서 인성교육을 강조하고 있지만 인성교육의 기틀은 이미 가정에서부터 마련되어야 한다. 가정에서 인성교육의 기초가 마련되지 않으면 학교에서의 인성교육은 효과를 거두기가 어렵다. 인성적 특성들의 발달은 태내에서부터 시작되며, 초기의 발달은 후기의 발달에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가정 내에서의 인성교육이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인 성이라고 하는 심적 특성은 한 인간의 태도, 가치관, 행동, 인격의 중핵을 차지하고 있다. 그 속에는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요소들이 들어 있으며, 인성발달이란 세 가지 요소들의 균형 있는 발달을 의미한다. 그런데 우리의 현실은 자녀와 학생들로 하여금 인성의 균형 있는 발달을 지지해주지 못하고 있다. 입시위주의 교육풍토는 인성의 인지적 발달을 선호하고 있으며, 부모들도 정의적 측면보다는 인지적 측면의 발달이나 학습에 더 관심을 갖는다. 
가 정내 인성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인은 부모라는 환경요인이다. 부모의 양육태도와 의사소통능력, 그리고 부모-자녀관계는 인성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독재적인 양육태도보다는 수용적이고 민주적인 양육태도가 자녀의 인성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바람직한 의사소통은 부모-자녀관계를 촉진할 뿐만 아니라 인성발달에도 도움을 준다. 그러므로 본고는 인성교육에 있어서 부모의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인성교육을 위한 부모역할과 부모역할훈련을 위한 부모교육에 대해 논해보고자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론 레포트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에 대하여
  • 학교사회복지의 중요성이 강조되어지고 있다. 학교사회복지는 학교가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도록 도와주는 사회사업의 전문분야이다. 학교사회복지는 첫 번째로, 취약학생이나 학교부적응 학생은 물론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교육적 욕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공평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두 번째로, 모든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며 전문적인 심리치료와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학

  • 학교 사회복지 개념과 역사
  • 학교 내 왕따에 대해서도 학교의 교사들은 그 피해사실을 은폐하고 왜곡하기에 급급하고, 왕따로 인한 자살률도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며 피해학생의 편에 서는 교사가 학교의 부당한 처우로 인해 직위해제까지 당하고 있다. 자살한 한 왕따 피해학생의 부모는 “내 아이는 죽어서도 왕따였다”라는 가슴 아픈 사실을 우리에게 전하고 있다.인권과 사회정의를 무시한 채 거꾸로 나아가는 우리의 학교교육 현실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이 바로 학교사회

  •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목적과 현황 및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분석
  • 사회사업가의 역할 분석목 차Ⅰ. 서론Ⅱ. 학교사회의 병리Ⅲ.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Ⅳ. 학교사회사업의 대상Ⅴ. 학교사회사업의 목적Ⅵ.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1. 무단결석 지도원의 역할(Truant officer) 2. 옹호자(Advocate)의 역할 3. 정신건강자문관(Mental Health Consultant) 4. 우리 현실에 기대되는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Ⅶ.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준비1. 교육제도에 대한 이해2. 학교에 대한 이해 3. 학교와 환경체계에 대한 이해 4. 학생과 부모에

  • [학교사회사업론 공통] 학교사회복지의 (1) 필요성과 목적,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2)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에 이를 적용하여,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대상과 내용, 가능한 방법을 제안하시오
  •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역사1) 개념2) 역사2.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1) 필요성(1) 교육기회의 공평한 배분 (2) 사회적 기능 (3) 사회적 책임 (4) 전문직의 정체성 2) 목적(1) 공평한 교육기회(2) 학교생활 적응(3) 전인교육 달성3. 학교사회복지의 대상 및 서비스1) 학교사회복지의 대상2) 학교사회복지 서비스 모델3)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방법4)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4.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에 적용1) 필요성2) 대상과 내용3) 가

  • [학교사회사업과 학교사회사업가]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목적과 학교사회사업의 현황 및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분석
  •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분석Ⅰ. 서론Ⅱ. 학교사회의 병리Ⅲ.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Ⅳ. 학교사회사업의 대상Ⅴ. 학교사회사업의 목적Ⅵ.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1. 무단결석 지도원의 역할(Truant officer) 2. 옹호자(Advocate)의 역할 3. 정신건강자문관(Mental Health Consultant) 4. 우리 현실에 기대되는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Ⅶ.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준비1. 교육제도에 대한 이해2. 학교에 대한 이해 3. 학교와 환경체계에 대한 이해 4. 학생과 부모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