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 엄마 뱃속에서부터 유아기까지의 뇌발달 단계별 특성과 그에 맞는 어른의 역할에 대해서 논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뇌발달 단계별 특성
2. 뇌 발달 단계별 어른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의 뇌는 개인마다 조금씩의 차이는 있지만 개월 수, 혹은 연령에 따라 각각의 발달 단계를 가지고 있다. 모태에서부터 발달하기 시작해 0~3세 때 급속하게 발달하고, 성인이 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변화를 겪는다. 즉, 태어날 때 모든 것이 정해져 있거나 완성된 형태가 아니므로 변화 가능하며, 여러 가지 가능성이 있다는 의미다. 그만큼 아이에게 어떤 환경을 제공하고, 두뇌 발달을 위해 어떤 자극을 주느냐가 중요하다.
인간의 뇌 발달은 앞쪽에서 뒤쪽으로 진행된다. 그리고 태어날 때 성인 뇌의 25%인 약 350g에 불과하지만 생후 1년 간 빠르게 성장해 약 1000g에 이르게 된다. 이후 3세에서 6세까지 우리 두뇌는 사고와 인간성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앞쪽 뇌인 전두엽 부위에서 신경회로의 발달이 최고도에 이르게 된다. 그 이후의 뇌 회로 발달은 전두엽에서 두정엽, 측두엽으로 옮겨가며 사춘기 때에는 뇌 뒤쪽으로 발달이 옮겨가게 된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김수연, 김수연의 아기발달클리닉, 빈센트, 2009.
서유현, 엄마표 뇌교육, 생각의 나무,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발달] 뇌 발달 단계별 특성과 어른의 역할에 대해서 서술 하시오
  • 뇌발달에 좋다.바. 올바른 식습관이 두뇌발달을 촉진시킨다.3. 3∼6세(유아기)가. 고도의 종합적인 사고기능과 인간성을 담당하는 전두엽을 발달시켜라나. 이야기를 많이 듣고 읽게다. 다양한 경험이 생각하는 힘을 키운다라. 예절교육도덕교육을 시켜야 할 때1. 태교 아이의 두뇌를 발달시키려면 엄마의 뱃속에 있을 때부터 준비해야합니다. 그 방법은 자주 산책을 하는 것입니다. 태아의 뇌는 임신 4∼6개월 사이에 주로 발달합니다. 특히 이 시

  • [가정학] 태교의 실제와 바른 태교fp
  • 어른의 삶과 같은 가치를 지녔다고 생각했습니다. 플라톤도 이와 같은 생각을 했으며 아리스토텔레스도 태아를 정신세계를 지닌 객체로 보고 어느 누구도 그 생명을 경시할 수 없다고 했습니다. 한편 유태인의 경전인 탈무드에는 정신이란 천국으로부터 엄마 몸을 거쳐 태아로 전달된다고 기록되어 있고, 성경에도 임신부의 몸가짐에 대한 언급이 있습니다. 13세기에 들어 성 토마스 아퀴나스는 태아의 정신세계의 발달이 식물적인 정신세계에서 시작

  • 공공도서관 북스타트 프로그램의 현황과 개선방안
  • 그램의 개념과 목적‘북스타트(Book start)’는 1992년 영국의 사서 ‘웬디쿨링’의 제안으로 ‘책과 함께 인생을 시작하자’는 취지 아래 시작된 그림책 꾸러미를 선물하는 운동이다. 북스타트 프로그램은 크게 2가지 개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북스타트는 출생과 동시에 각 연령에 맞는 그림책과 간단한 워크북 재료를 지원해 독서를 평생 습관으로 만들어 가자는 독서문화운동이다. 둘째, 부모와 아이 독서 지도, 영유아 발달, 뇌 발달, 그림책,

  • 발달과 보육1 레포트
  • 유아기혁령전기로 불리는 유아기는 기본적인 생활습관을 익히고 의사소통능력의 급격한 발달을 이루게 된다.가족외의 환경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증가하며 , 상상력과 창의력 등 인지적 발달 또한 급격하게 이루어진다. 자기 통제력의 발달로 인해 자기 주장을 굽힐 줄 알게되고 사화적관계의 기술을 터득한다.자아 중심적으로 행동하기는 하지만 다른 사람의 입장에 대한 이해력도 발달 한다.2. 발달단계별 발달특성1)영아기의 발달특성영아기는

  • [정서장애아교육][특수교육][장애인교육]정서장애아동의 정의와 정서장애아동의 장애요인 및 정서장애아동의 특성 정서장애아동의 교육조치, 교육내용
  • 정서장애교육특수교육장애인교육정서장애아동의 정의와 정서장애아동의 장애요인 및 정서장애아동의 특성 그리고 정서장애아동의 교육접근, 정서장애아동의 교육조치, 정서장애아동의 교육내용에 관한 분석 목차서론본론1.정서발달이란2.평가인증서지침3.교육방법1)보육과정(교사지침)2)단계별 정서발달과 교육방법(1)영아기(2)걸음마기(3)유아기(4)학동기3)부모의 역할4.활동의 예1)정서발달 활동2)베이비 마사지5.사례결론서론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