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본문내용
-
1. 프로젝트 접근법
프로젝트 활동은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중요한 학습 형태이다. 이것은 아동에게 사회 관계 속에서 갈등과 협상의 기회를 제공하여 지식을 구성하게 하는 교육과정이다. 프로젝트란 한 명, 소집단, 또는 학급의 모든 아동이 참여하여 어떤 주제에 대해 깊이있게 탐색하는 활동(Katz &Chard, 1989)으로, 주제 탐구 중심 활동, 또는 주제 탐구․표현 중심 활동(이순형 외, 1997) 등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또한, 활동의 기간이나 방향, 활동의 내용 등이 처음부터 잘 구조화되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활동을 진행하면서 아동과 성인과의 논의와 토론을 거치면서 새로운 활동으로 나아가는 발현적 교육과정(emergent curriculum)이기도 하다. 프로젝트는 어린이들이 주의를 기울일 만한 가치가 있는 경험과 자신의 주변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현상을 심층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즉,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교육과정 중 유아는 이전 활동이나 탐색에서 단순히 다음으로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관찰과 재관찰, 표상과 재표상, 구성과 재구성이라는 재순환(recycling)을 통해 이해의 깊이를 심화시키거나 새롭게 등장하는 개념에 대한 아이디어와 흥미를 변화, 발전시켜 나간다. 또한, 프로젝트를 하는 동안, 어린이들은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해, 주로 또래 친구들과 협동하면서 스스로 결정을 내리고 선택을 하도록 격려 받는다. 이런 활동이 유아 자신의 지적 능력에 대한 믿음을 갖게 하고 배우려는 성향을 더욱 강하게 한다.(Katz &Chard, 1989) 프로젝트를 실시하는데 있어 첫 번째 단계는 주제의 선택이다. 주제는 보통 아동의 호기심이나 문제의식, 흥미에서 비롯된다. 그러나 그것이 곧 활동의 주제로 쓰이는 것이 아니라,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희진, 오문자 譯 (1999), 어린이의 수많은 언어: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교육, 정민사.
김영호 (1999), 프로젝트 교육사례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과 실제 , 학지사
자료평가
- 비교분석이 잘 되있어요
- a-ing0***
(2016.12.14 21:37:2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A++노인요양원 현장실습일지 최종
- 00여대 만점받은 현장실습일지 요양원 사회복지사 현장 실습일지 A++
- 00여대 A++ 사회복지사 현장실습일지 160시간 요양원
- 사회복지 현장 실습일지-신법160시간(20회)
-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15일)
- 나의 가계도 그리기
- 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부분은 무엇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의 비교 설명과,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부분의 구체적 사례를 작성해야 합니다
- [우리나라 통합교육]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주제 현재 자신의 성격적, 행동적 특징 등을 분석해 보는 것입니다 형식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자신의 현재 성격적 특징, 내면적 표상 등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에 관하여 자유롭게 기술하시면 되며 자신이 실시한 심리검사 관련 결과 및 아래에 제시된 참고문헌 등을 참고하셔도 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