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토 자바체프의 대지미술의 특성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대지미술 ( Land Art, Earth Art, Earth Work, Natural Environmental Art)

대지미술은 규모가 큼/ 일시적 존재로 함/ 자연물을 소재로 함/ 자연에 인공적 표현을 함 → 자연과 인공의 관계를 탐구하는 미술

자연,환경을 직접적 표현의 대상으로 삼는 미술로서 ‘물질’로서의 예술을 반대하는 경향과 반문명적인 문화현상이 뒤섞여 생겨남.
→ 자연과의 유대를 상실하는 현대사회에 대한 하나의 비판이 되기도 함.

1960년대 후반 영국과 독일, 특히 미국에서 성행했던 미술 경향

미술작품을 화랑과 문명사회로부터 떼어 내어 자연 한가운데 설치하려는 미술운동
→ 이런 현상은 모두 예술의 일시적 성격, 재료 또는 재질로서의 자연의 재인식, 자연환경의 창조적 응용 등을 강조한 수법
참고문헌
http://www.christojeanneclaude.net/
크리스토 자바체프의 예술과 공공성 연구, 김연지, 2009
크리스토 자바체프의 공공미술적 프로젝트 연구, 안치홍, 2003
크리스토 자바체프의 대지미술의 특성연구, 황혜경,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팝아트(Pop Art)의 이해와 사례연구 ] 팝아트(Pop Art)의 이해와 사례연구
  • 미술사적으로 어떤 의미를 갖는가를 연구하고자 한다. Ⅱ. 대중문화 이미지를 차용한 팝아트(Pop Art)의 개념과 특성 팝 아트(Pop Art)는 1960년대 초기에 미국에서 발달하여 미국화단을 지배했던 구상 회화의 한 경향으로 ‘팝(pop)’이라는 명칭은 ‘popular’에서 유래하였으며, 일상생활에 범람하는 기성 이미지인 대중적 이미지에서 제재(題材)를 취했던 미술의 경향을 일컫는다. 1950~60년대의 추상표현주의의 퇴조와 아쌍블라쥬(Assemblage)의 등장은 ‘파

  • 대지미술 레포트
  • 미술품의 상업화라는 문제점 가짐 ♢ 참고서적 & 사이트 ♢ 독일의 현대미술여행 - 백기영 뮌스터 미대 클릭 서양미술사 - 캐롤 스트릭랜드 지음. 김호경 옮김, 예경출판사 뉴욕 미술의 발견 - 정윤아 지음. 아트북스, 2003 설치 예술과 환경 디자인 - 김지영 지음. 광문각 만화 서양미술사 vol5. - 이수홍 감수, 다카시나 슈지 외 엮음, 다빈치 크리스토의 베일과 포장 작업에 나타난 의미 연구 / 이주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2001. 대지미술에 관한 연

  • [현대예술] 자연환경미술
  • 미술관이나 화랑을 떠나 일반 관객들과 직접 접촉하기 위해 주위 환경 즉 도시나 일정한 장소를 택하여 직접 포장을 하거나 덮는 작업을 한 Land Art의 기수 크리스토는 단순한 삶과 미술의 조화를 이루는 환경미술 작업을 하였다. 환경과 미술의 시각적 조화에 주로 초점을 맞추었던 초기의 환경미술의 범주를 뛰어넘어 미술과 자연을 유기적으로 통합하려는 보다 사회적 지향성이 강한 것이었다. 1970년 미국의 미술가들은 자연과 도시의 생태계에서 발

  • [미술의 상업화] 상품으로서의 미술
  • 상품으로서의 미술I. 서론II. 미술 상업성의 역사적 전개과정1. 과거 미술의 상업성2. 현재의 미술의 상업성III. 미술이 상업성을 띠게 된 원인1. 미술 내적 요인2. 미술 외적 요인IV. 미술의 상업화에 대한 다양한 반응1. 팝 아트 – 긍정적 반응2. 대지미술 – 부정적 반응V. 결론I. 서론이따금 들리는 고가 미술품 경매 소식은 듣기만 해도 아찔하다. 현재 세계 최고가의 그림은 지난해 팔린 구스타프 클림트(Gustav Klimt)의 작품으로 무려 1억 3500만 달

  • [근대미술]20세기의 서양미술사의 종류 및 정의
  • 미술에 등장시키는 공헌을 했다.다다의 지역적 특성은 취리히의 유럽에서는 구대륙의 오랜 문명과 전통에 대한 반항 즉 반 윤리적 성격이 강한반면, 뉴욕 다다는 전통과는 무관한 신대륙에서 윤리적인 관점을 떠나 반예술적 성격을 띠면서 전개 되었다.다다는 합리성의 위기를 통하여 이루어진 예술에 대한 철저한 부정과 예술개념의 파괴에 있었다.표현주의 ( Impressionism )야수주의와 함께 20세기 초 새로운 미술로서 독일을 중심으로 일어난 표현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