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본질과 기능에 기초하여 유아문학의 교육적 가치를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1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문학의 본질과 기능에 기초하여 유아문학의 교육적 가치를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문학이란

2. 문학의 본질과 기능
1) 문학의 본질
2) 문학의 기능

3. 문학의 본질과 기능에 기초하여 유아문학의 교육적 가치
1) 인간세계에 대한 이해
2) 언어발달의 증진
3) 창의적인 생각
4) 문제해결 능력
5) 올바른 행동과 태도의 이해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들어 유아문학교육이 유아교육 분야에서 하나의 독립된 교과영역으로 구분되어 문학교육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유아문학교육에 대한 개념을 확실히 하기 위해서는 유아문학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유아문학은 학자들에 따라 다소 다르게 개념화되고 있는데, 유아의 언어적 반응이 나타나도록 자극을 주며, 유아가 이해하기 쉬운 이야기 구조를 갖춘 유아의 흥미와 발달에 적절한 문학이다. 대부분이 그림책으로서 아동문학 중 연령이 낮은 유아를 위한 문학으로, 유아의 인지․정서․창의성․도덕성․사회성 등의 발달에 좋은 영향을 주며, 유아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유아들이 즐겨 읽는 책이다. 유아문학은 아동 문학의 개념 속에 포함 될 수 있으며, 그 대상에 있어서 출생부터 8세까지의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의 발달적 특
참고문헌
강인언 외(1988). 유아문학교육, 창지사.
김정화(2008). 어린이와 유아문학교육. 우리말교육현장연구.
김현희 외(2008). 유아문학 이론과 적용. 학지사.
심성경 외(2003). 유아를 위한 문학 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문학 - 유아교사를 위한 유아문학교육
  • 유아문학이란 아동문학의 정의와 같으나 연령의 범위가 0~8세(영아기~초등학교 저학년기)라는 차이가 있다. 유아를 위한 문학교육의 목적은 유아들에게 지식이나 기술 같은 어떤 능력을 얻게 하기보다는 유아들의 문학에 대한 태도나 감상에 영향을 준다는 것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유아기는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태도를 형성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유아문학의 가치는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유아문학은 다음과 같은 교육적 가치를 갖는다.ⅰ)

  • 유아교육의 사상적 고찰
  • 가치, 신념, 태도 등을 다음 세대에 체계적으로 전달하는 과정으로 보고 있다. 이 이론은 심리학 이론에서는 행동주의(behaviorism), 인식론에서는 경험론(empiricism), 생물학 이론에서는 환경결정론에 그 근거를 두고 있다. 이 이론은 초중등 교육에서 잘 반영되고 있으며, 특히 미래의 사회생활을 준비하는 데 필요한 기초교과 기능의 숙독을 교육의 바람직한 목표로 설정하여 추진하고 있다. 유아는 환경의 의존적 관계에 놓여 있으며, 유아의 바람직한 성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기능적수단적으로 다 루어 도덕력을 지닌 창조적인 인간을 지향하는 교육의 높은 이상이 현저하게 떨어지고 있는 오늘날 우리 교육이 나가야할 점을 보여주고 있다.참고문헌곽노의 (1990). 프뢰벨의 유아교육이론 서울: 학민사. 곽노의 (1996). 프뢰벨-생애와 교육 . 서울: 양서원 . 김규수 (1995) 프뢰벨과 듀이의 유아교육사상 비교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김정환 (1982)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 서울 고려대학교출판부 박덕규 (1992). 프뢰벨

  • Rousseau의 유아교육사상(Emile을 중심으로)
  • 유아를 남의 손에 맡기지 않고 직접 부모가 양육하고 교육해야 한다는 것이다.이 장에서 Rousseau는 사회계약론을 요약하였다. 즉 시민 사회의 기초는 시민간의 계약이며, 이 계약 행위의 본질 속에서 사회 형성의 본질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이상에서 의 각 부분의 개요를 고찰하였다. 은 단순히 어린이에 대한 교육론 뿐만 아니라 Rousseau 철학의 종합으로서 그의 사상이 풍부하고 원숙하게 담겨져 있다.2. 자연Rousseau의 사상에 있어서 자연

  • [아동문학] 유아에게 적절한 그림책
  • □ 목차 □Ⅰ. 서론 . 1Ⅱ. 이론적 배경 . 11. 그림책의 정의 12. 그림책의 교육적 가치 23. 그림책의 특성 34. 유아의 발달 특성과 그림책 65. 좋은 그림책의 선정 기준 116. 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