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영양의 특성과 아동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2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1, 유아영양의 중요성과 특성
2. 유아의 성장과 발달
3. 식사의 기본계획
본문내용
1, 유아영양의 중요성과 특성
2. 유아의 성장과 발달
3. 식사의 기본계획


•친숙한 음식을 좋아함
•가족들이 싫어하는 음식을 자기가 싫어
하는 음식으로 착각
출처: Wardlaw GM, Kessel m.(2002)


1) 유아 영양의 특성과 목표

•유아기의 성장 특성이 완만하면서도 변덕스러운 점을 고려한다면 유아의 성장 발육상
태와 개인에 따라 영양요구도의 차이가 큰 것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또 식품의
기호나 식욕도 변하기 쉬운 특징을 가지고 있다. 유아의 영양적인 특성과 고려해야
할 사항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① 완만하고 변덕스러운 성장률로 말미암아 영양필요량에 개인차가 크므로 유아의 활
동이나 식욕을 고려한 식사계획으로 영양소 필요량을 충족하도록 한다.
② 식욕이 감소함에 따라 식사량이 저하되기 쉬우므로, 영양밀도가 높은 음식을 공급하여야 한다. 즉 단백질을 질적•양적으로 충분히 공급하며, 비타민과 무기질, 수분 공급에 유의
하여야 한다. 특히, 철 결핍성 빈혈을 막기 위해 철 함유 식품을 많이 섭취하도록 한다.
③ 소화기능과 치아기능이 점차 발달되므로, 발달 정도에 따라 올바른 섭식기술의 지
도와 식행동 발달을 도와주어야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보육과정. 이순영외 공저.학지사
현대유아교육과정, 임재택, 양서원.
유아교육 프로그램 "이론과 적용실제",이기숙, 교문사.
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Page 211~214
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영유아에게 적합한 보육프로그램 구성의 기본방향을 제시하고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과제에 대해 논하시오
  • 특성 및 방향, 한국영유아보육학회, 1996.9김연진 외, 보육학 개론, 동문사, 2004.3이순형, 보육학 개론, 학지사, 2005김정원, 보육학 개론, 정민사, 2005전남련 외, 영유아보육개론, 형설출판사, 2004이순형 외, 아동복지 이론과 실천, 학지사, 2008서문희, 영아보육 활성화 방안, 보건복지부, 2002조인숙, 보육시설 조직문화와 보육 서비스의 질, 한국학술정보, 2007허선 이재완, 보육서비스 전달체계의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회, 2000

  • 정신건강1B)태아기유아기아동기의 발달특성과문제및 정신건강을 설명하시오00
  • 정신건강1B)태아기유아기아동기의 발달특성과문제및 정신건강을 설명하시오00태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에 대해 설명하시오유아교육과 정신건강1학년BⅠ. 서 론유아는 심리적인 면, 정신적인 면, 인지적인 면에서 건강하게 자라야 정상인으로 성장하여 국가와 사회의 건전한 민주시민의 구성원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다. 따라서 유아기의 발달특성은 매우 중요한 시기가. 이시기에 잘 발달하면 그만큼 올바

  • [방통대 환경보건학과] 생애주기별 특성에 다른 영양관리 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ok.
  • 유아기, 취학전기, 학령기, 청소년기, 청년기, 장년기, 노년기로 생애주기를 나누었다. 이 장에서는 생애주기별 특성에 다른 영양관리 방법에 대해 설명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생애주기별 영양관리1) 생애주기의 개념생애주기란 인간이 삶을 살아가면서 거쳐 가야 하는 생활상태와 단계들을 연속선상에서 설명하는 개념이다. 개인의 출생에서 사망까지의 과정을 의미하고, 그 과정에는 개인이 공동으로 반복되는 발달상의 모든 변화형태가 내재되어

  • [사회복지] 아동의 발달적 특성ok
  • 아동들은 옳고 그름에 대한 분별력을 발달시키기 시작하며, 다른 사람들의 기대와 욕구에 반응하는 행동을 형성하기 시작한다. 출생부터 의미가 있는 음색, 얼굴 표정, 제스처와 같은 비언어적(nonverval) 언어는 계속해서 중요하다. 관계의 범위가 부모, 가족, 케어제공자를 넘어서서 친구와 다른 사람들에게로 확대된다. 1) 아동기 초기(4~5세)의 발달특성(1) 아동기 초기의 발달특성① 신체적 발달 뛰어 오르고 달리고 기어오르는 등의 대 운동 기술의

  • [생애주기영양학] 영아기 영양, 아동기 영양, 유아기 영양
  • 영양학적, 신체적, 사회 심리적 요인 등이 있으며 이 중에 영양학적 요인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7. 미숙아 37주 미안인 아기는 조산아, 출생체중이 2.5kg 이하인 아이는 저체중아, 출산 체중이 1.5kg 이하인 아기는 극소체중아라 한다.Chapter 5 유아기 영양 1. 유아의 성장, 발달 (1) 신체성장유아기는 영아기와 사춘기의 급성장 사이에서 느리지만 꾸준한 성장을 나타내는 것이 특징이다. 1) 신장은 매년 5~7cm씩 자라고 2)체중은 연평균 2~3kg씩 증가, 4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